비염이란?

비염은 코안(비강)에 생기는 염증을 뜻합니다.

비염은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과 '만성 비염'으로 나눌 수 있지만, 이 두가지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지는 못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중 하나인 통년성 비염(4계절 내내 지속되는 비염)을 만성 비염으로 칭하기도 합니다.

‘급성 비염’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감기로 인한 합병증이며, 적어도 1개월 이내 자연 치유 되는 것이 보통이므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비염을 진단하는 일반적인 기준은 비강 내의 염증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지만 임상적으로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코 막힘, 콧물, 재채기와 같은 증상의 유무로 비염을 진단합니다.

비염 자체로 건강상의 문제가 된다기보다는, 치료가 어려운편이고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비염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비염의 원인과 증상

비염을 뿌리뽑기 위해서는 비염의 증상과 그에 따른 원인을 파악해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1. 만성 비염 증상

코 막힘이 주된 증상이며 좌우가 교대로 막히는 경우가 많은 비염입니다.

주로 오전에 코 막힘과 콧물 증상이 가장 심하고 오후가 되면서 완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많은 비염 환자들에게서 나타는 증상입니다.

 

만성 비염의 경우 콧물의 색깔은 대게 맑지만 세균 감염이 있는 경우 황록색의 화농성 비루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지속적인 염증 반응으로 인해 신경이 노출되어 발작적인 재채기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1-2. 만성 비염 원인

만성 비염은 급성 비염에 대한 치료가 불완전하여 비염이 반복될 때 나타납니다.

부비동이나 편도 조직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비염이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전신적인 영양 상태가 불량하거나 면역력이 약할 때도 만성 비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기타 알레르기성 비염의 지속, 비강 구조의 이상,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호르몬 이상, 약물에 의해서도 유발됩니다.

 

 

2-1.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코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며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비염입니다.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와 맑은 콧물, 코막힘 등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은 코 주위 가려움, 두통, 후각 감퇴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보통 꽃가루가 날리는 봄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계절과 관계없이 계속 알레르기 비염을 겪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2-2.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

알레르기성 비염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만들어 냅니다.

부모가 코 점막에 예민한 알레르기 반응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대기오염, 생활 변화, 식단 문제 등 환경적인 요인 및 꽃가루, 식물류가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3-1. 혈관운동성 비염 증상

비혈관의 정상적인 운동에 불안정 상태를 일으키는 알레르기로 특히 심리적 인자, 정서적 요인, 피로 등과 밀접한 관계를 보이는 비염 증상입니다.

비혈관 운동의 불안정 상태로 비폐색을 주로 호소하거나 또는 과도한 수양성 비루를 일으키는 증상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10~30대 여성에게서 발작적인 재채기와 함께 비루(콧물)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밖에 후비루, 안면신경통, 두통, 불쾌감, 피로감, 편두통 등의 증상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3-2. 혈관운동성 비염 원인

혈관운동성 비염은 외부 온도, 냄새 등 비특이적 외부 자극 요인에 의한 비강 점막의 과민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강 점막의 점액선아 자극을 받거나 무해한 자극에도 과민하게 반응하는 신경세포의 이상으로 인해 혈관운동성 비염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1. 비후성 비염 증상

비후성 비염은 코 막힘이 주요 증상이고 콧물 및 후각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 막힘은 보통 좌우가 교대로 막히며 증상의 정도가 다양한 편입니다.

심할 때에는 양쪽 코가 모두 막혀 코로 숨쉬는 것이 힘들어지므로 환자는 입으로 숨을 쉬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4-2. 비후성 비염 원인

비후성 비염의 원인은 비강(코안)의 구조적 변형 때문입니다.

급성 비염을 적절히 치료하지 못해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감염성 만성 비염 이외에 비중격만곡증, 알레르기, 외부 환경, 약물, 음식물, 정서적인 원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식습관은 우리몸의 영양상태 및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좋은 식재료를 잘 섭취하는것 만큼 좋은 건강관리 방법도 없습니다.

 

생활에 많은 불편을 주는 비염을 뿌리뽑기 위해 비염에 좋은음식 10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1. 배

배는 몸 속의 갈증 해소와 가래, 기침 등의 호흡기 관련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배즙을 내어 따뜻하게 먹으면 소화기 관련 질환의 개선에도 좋습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귀찮지만 배즙을 잘 챙겨먹는 것이 중요한 습관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검은콩

검은콩은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아놀레산 등이 풍부한 식재료 입니다.

검은콩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을 주며, 면역 기능 강화에 효과가 좋습니다.

 

 

3. 미나리

미나리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알레르기 비염이 발생했을 때 빠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나리의 뿌리를 자른 뒤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즙을 내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마시거나 거즈에 묻혀 콧속을 냉찜질하면 비염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무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무만큼 좋은 식품도 없습니다. 무가 갖고있는 따뜻한 성질이 재채기, 콧물 등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무는 몸 속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며, 신체 면역력 증강 및 혈액순환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가래 및 기침이 나는 것을 줄여줍니다.

 

특히, 무를 갈아서 즙을 내어 먹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단, 즙을 낼 경우 비타민C가 급속하게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소금을 조금 뿌려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생강

무와 마찬가지로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생강은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꼭 먹어야 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며, 호흡기의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 외부로부터의 감염을 예방을 해줍니다.

생강은 생으로 먹기에는 어려운 식재료로, 주로 생강차로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감자

감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알레르기 관련 질환의 개선에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감자에는 비타민B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체질개선, 비염 증상 완화,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는 쪄먹거나, 조림, 샐러드, 볶음, 국 등 다양하게 요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7. 도라지

기관지 질환하면 가장 대표적인 식품으로 도라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꼭 머어야할 식재료입니다.

도라지는 호흡기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며, 코 점막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는 호흡기관련 효능뿐만 아니라 항암효과, 알콜해독, 간 기능 보호 등에도 도움을 주며 주로 도라지 차, 무침 등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계피

계피는 뜨거운 성질을 갖고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식재료입니다. 뿐만 아니라, 식사 후 급격히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계피는 추위 등 주변 환경변화로 인한 비염이 발생했을 때 생강과 함께 차로 끓여 먹으면 증상이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 계피는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기침 및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9. 대추

대추는 도라지와 마찬가지로 코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주는데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병원성 세균의 감염으로 발생되는 비염에 좋으며, 알레르기성 비염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추는 도라지, 생강 등과 함께 차로 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도라지, 대추, 생강차를 즐겨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 작두콩

작두콩은 다른 콩에 비해 비타민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비염예방, 기침, 축농증, 천식 등에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다른 비염에 좋은음식들과 마찬가지로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작두콩을 그냥 섭취하긴 어려우니, 밥을 지을 때 같이 넣어 작두콩밥으로 해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챙겨먹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식재료를 구하기 어렵거나, 요리하기 어렵거나, 먹기가 어려운 것들은 아니니 위에 소개해드린 10가지 비염에 좋은음식들을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면 비염 뿌리를 뽑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코막힘 뚫는법과 예방법 꿀팁!

 - 불면증 해결 꿀팁

 - 입냄새 심한 이유 및 제거 방법

 -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방법 소개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머리 비듬의 원인과 없애는법

 -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가 있을까?

 - 눈 다래끼 원인과 빨리 낫는 법

 - 비브리오 패혈증 원인과 증상 예방법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눈 이물감 원인과 해결방법은?(Feat. 안구건조증)

 -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소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