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다래끼 원인과 빨리 낫는 법

[꿀팁정보]/건강|2020. 4. 18. 08:50
728x90

 

눈에 다래끼가 나는 원인

눈에 나는 다래끼의 정식 명칭은 맥립종(Stye)입니다. 이는 눈꺼풀에 세균 감염으로 인한 국소 감염으로 발생하며, 원인균으로는 대부분 포도상 구균이 원인으로 다래끼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균의 감염은 일상생활(보통 야외 활동 시)에서 눈에 세균이 침투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화장품 사용 시 화장품의 내용물 중 화학성분이 눈을 자극하게 되고 눈을 자주 만지게 되어 세균 감염의 발생 확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눈 다래끼의 증상

눈 다래끼는 맥립종과 산립종 두 가지 증상으로 분류됩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아멜리유'

1. 맥립종 :  흔히 속다래끼라고 합니다. 눈꺼풀 지방선에 포도상 구균의 감염으로 인해, 눈꺼풀에 있는 여러 분비샘 조직에 화농성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보통 흔히 볼 수 있는 눈 다래끼가 맥립종입니다.

염증이 국소부위가 아닌 눈꺼풀 전체로 퍼지게 되면 안와 봉소직염 등의 질병으로 발전하게 되기도 합니다.

농양이 클 경우 피부괴사가 일어나 외과적 처치 및 흉터가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와 봉소직염 : 안와 내 지방 봉소조직의 감염증으로 저항력이 적기 때문에 쉽게 확대하고 생명, 시력에 대해서 커다란 장애를 미치는 질병

 

2. 산립종 :  흔히 콩다래끼라고 합니다. 눈꺼풀에 우둘투둘한 형태로 나타는 만성육아성염증으로, 마이봄샘 입구가 막혀서 피지가 눈꺼풀 및 주변 조직으로 확산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눈 다래끼입니다.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 예방법

1. 눈 주변을 따뜻하게 온찜질을 하여 눈 주변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활발한 혈액순환은 염증이나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으며, 눈꺼풀의 기름 배출에 도움을 주고 모공 및 눈물샘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도와줍니다.

 

온찜질은 하루 3~4번 정도, 1회 5~10분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뜨거운 찜질보다는 따뜻한 느낌이 오는 정도로 눈에 올려놓고 휴식을 취하면 들입니다.

(참고로, 냉찜질은 다래끼 안의 고름이 굳거나 배출을 저해하니 하면 안 됩니다.)

 

 

2. 고기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육류의 경우 살코기 위주로 섭취하며 인스턴트식품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의 경우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채소 및 해조류 등 가벼운 식단이 대래끼 증상 완화 및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비타민 A의 경우 면역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며, 비타민 A가 많이 포함된 당근, 블루베리 등을 먹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케모마일 차, 결명자 차도 눈 주변의 염증반응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눈 화장 시 화장품의 성분 및 사용기한을 꼭 확인해보고, 다래끼 증상이 있을 때는 아이 메이크업을 지양해야 다래끼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이나 화장도구의 경우 타인과 공유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콘택트 렌즈의 경우 다래끼가 났을 때는 최대한 착용하지 않아야 다래끼가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4. 눈 다래끼의 가장 큰 원인은 '위생 관리'입니다.

 

눈 다래끼가 났을 때, 나지 않았을 때 모두 청결과 개인위생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손 씻기를 생활화하고, 손 세정제 등을 사용해 손톱 밑, 손가락 사이사이 꼼꼼하게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이 가려울 때는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는 것은 안되며, 가능하면 물로 씻어내거나 물티슈나 물에 적신 손수건 등을 사용해 살짝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항생제 복용 또는, 항생제 성분의 안연고를 도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구용 약 복용보다는 연고류가 더 빨리 낫는 편이라고 합니다.

약물치료가 잘 듣지 않거나 급성 화농성 염증의 경우 외과적 처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빠른 치료를 위해 상기 5가지 방법을 참조하시고,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 및 진단과 처방을 받으시는 것을 권합니다.

 

   관련 글

  - 눈 이물감 원인과 해별 방법

  - 비브리오 패혈증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 코막힘 뚫는법과 예방법 꿀팁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728x90

댓글()
  1. BlogIcon H크리에이터 2020.04.18 09: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학생때 눈다래끼가 크게 나서 병원가서 칼로 쨌던 때가 생각나네요 ㅎ 잘보고 갑니다.

  2. BlogIcon 기업왕 2020.04.18 1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윽.. 다래끼 싫어요 ㅠㅠ

  3. BlogIcon 자연과김뽀 2020.04.18 13: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다래끼가 난적이 없는데 언니가 피곤하면 다래끼가 나서 알려줘야겠어요 ㅠㅠ

  4. BlogIcon 올리브나무7 2020.04.18 18: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눈다래끼가 어렸을 땐 가끔 나더니 어른이 되니까 안 나네요.
    위생 철저 명심하겠습니다^^

  5. BlogIcon 탁탁2 2020.04.19 0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생관리와 기름진 음식을 절제하는게 중요하군요

  6. BlogIcon 웃음이뿅 2020.04.21 1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찜질도 해주고 위생철저히 해야겠어요~~ 정보잘봤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