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꿀팁정보]/건강|2020. 5. 3. 05:53
728x90

 

벌꿀의 종류와 효능

 

벌꿀은 꿀벌이 꽃의 밀선에서 분비되는 자당을 먹었다가 토해낸 액체입니다. 자당이 꿀벌의 몸에 있는 효소에 의해 과당이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점성이 있는 액체가 되며, 이를 꿀이라고 합니다. 통상 벌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벌꿀이라고 합니다.

 

벌꿀은 과거부터 만병통치약으로 불릴 만큼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약 8천년 전 스페인의 한 동굴 벽화에는 인간이 벌꿀을 채집하는 모습이 담겨있어 고대부터 사람들은 벌꿀을 먹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벌꿀은 다양한 효능이 있으며, 사람에 따라 섭취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꿀은 계절을 따지지 않고 두루 먹을 수 있지만, 주로 가을과 겨울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벌꿀의 효능은 매우 다양하며, 벌꿀과 함께 먹는 식품에 따라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으로는 해독작용 및 피로 해소, 면역력 향상과 신경안정, 노화방지, 두통 완화, 감기 완화 등의 효능이 대표적입니다.

벌꿀의 종류

1. 꽃의 종류에 따른 벌꿀의 종류

 

 

  • 아카시아 꿀 

  - 아카시아 꽃에서 나오는 꿀로 보통 일반적인 벌꿀이라 하면 아카시아 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맛은 매우 무난하며, 입이 헐거나 외상 및 화상 등에 바르면 효과가 좋습니다.

  -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밤 꿀

  - 아카시아 꿀 다음으로 생산량이 많은 꿀입니다. 밤 꽃에서 나오는 꿀 입니다.

  - 꿀 색깔이 다소 짙으며 맛과 향이 좀 강합니다.

  - 간과 위의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칼륨 및 철분 함량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유채꽃 꿀

  - 유채꽃에서 나오는 꿀로써 꿀이 굳어 하얗게 되는 성질이 있으나, 부패하거나 변질된 것은 아니며, 중탕 시 원래 형태로 돌아옵니다.

  - 소화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맛과 향은 아카시아 꿀과 비슷합니다.

 

 

 

 

  • 메밀꽃 꿀

  - 메밀꽃에서 나오는 꿀로 향이 강하고 맛이 다소 강해 식용보다는 약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 혈관과 심장병, 고혈압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 항세균성 특성이 강해 오래 보관해도 변질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마누카 꿀

  - 국내에서는 생산되지 않고, 호주 및 뉴질랜드에서만 생산되는 꿀입니다.

  - 마누카 나무 꽃에서 나오며, 살균 효과가 매우 뛰어난 꿀 입니다.(메틸글로옥살이라는 성분이 다른 꿀과 비교되지 않을 만큼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뉴질랜드 정부에서 정식 허가한 생산자들만 생산이 가능하며, 구입 시에도 허가증이 필요합니다.

  - 꿀 생산시 메틸글로옥살(MGO)의 함량을 반드시 표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강한 살균효과로 구강 건강 및 인후통, 위궤양, 상처 회복, 항 헬리코박터, 장 건강 및 호흡기 건강 등 거의 만병통치약에 가까운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 일반 꿀에 비해 다소 비싼 가격대를 갖고 있습니다.

 

※ 잡화꿀은 여러 꽃에서 모은 꿀로써 꿀맛이 차이 나진 않습니다. 다만 여러 꿀이 섞여있어 일정한 향과 맛을 내지 못하는 점이 있습니다.

 

2. 꿀의 생성 방법에 따른 벌꿀의 종류

  • 사양꿀

  - 일명 가짜 꿀로 벌에게 조청이나 물엿, 설탕 등을 먹여 만든 꿀입니다. 사람의 미각이나 후각으로는 꿀맛을 구별할 수 없으며, 꿀의 점도나 색상으로도 구별해내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벌꿀의 구입 시에는 믿을만한 판매자에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꽃이 피는 계절 외에는 벌들이 먹을만한 꿀이 없기 때문에 설탕물을 벌들에게 줍니다. 꽃이 피는 시기에 벌들이 열심히 모은 꿀을 사람들이 가져가기 때문에, 먹을 게 없는 벌들에게 설탕, 맥아, 꽃가루를 혼합한 '화분떡'이라는 것을 먹이게 되는데, 이 시기에 나오는 꿀이 사양꿀이 되어 시중에 나오기도 합니다.

 

 

  • 농축꿀

  - 일명 물꿀로 꽃이 피는 시기에 따라 이동양봉 하는 사람들에게서 나오는 꿀입니다. 많은 양의 꿀을 모으기 위해 숙성되기 전에 꿀을 채취하며, 수분이 많아 장기간 보존이 어려운 꿀을 농축기를 사용해 수분을 증발시켜 만든 꿀입니다. 이 과정에서 열에 의해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숙성 및 완숙 꿀에 비해 영양소가 부족하여 주로 단맛을 내기 위해 음식에 조미료로 사용되게 됩니다.

  • 숙성꿀

  - 숙성꿀부터 진짜 천연벌꿀로 칭할 수 있으며, 벌들이 꽃에 있는 꿀을 모아 벌집에 저장 후 날갯짓으로 일정한 수분을 증발시켜 약 16~17% 정도의 수분만 남게 된 꿀을 2/3 정도 밀납한 꿀방에 저장된 벌꿀입니다.

 

 

  • 완숙꿀

  - 일명 익은꿀, 봉개굴 등으로 불리며 꿀 중에서 최고의 꿀로 칭할 수 있습니다. 완숙꿀은 벌들이 물꿀을 벌집에 채우고 날갯짓으로 일정량의 수분을 날린 뒤 밀랍으로 꿀방을 완전히 봉하여 저장한 꿀입니다.

 

벌꿀의 효능 10가지

1. 해독작용 및 간 보호

  - 벌꿀의 체내에서 해독작용을 합니다. 체내에 쌓인 나쁜 독소를 몸 박으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벌꿀의 해독작용으로 인해 간의 부담을 덜어내고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과음 후 숙취해소에 매우 좋습니다.

 

2.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

  - 벌꿀은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벌꿀을 장기간 섭취 시 눈과 귀를 밝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피부를 탄력 있게 해 주며 몸도 가벼이 해 줍니다. 또한, 피부미용에도 좋아 피부를 정화시켜주고 항생 효과로 인해 피부에 바르면 피부색이 밝아지는 미백효과 및 잡티와 주름을 줄여줍니다. 입술이 트거나 갈라진 부위에 발라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향상

  - 가장 널리 알려진 벌꿀의 효능으로 사람의 면역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벌꿀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할 경우 면역령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은 각종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큰 역할을 하며, 질병의 완화와 치유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4. 혈액순환 및 심혈관 질환 예방

  - 벌꿀의 효능 중 하나는 혈액순환 개선입니다. 벌꿀은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동맥경화 및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의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혈관을 건강하게 하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5. 두통 완화 및 만성 통증 완화 효과

  - 벌꿀은 두통의 완화와 일반적인 통증(관절염, 만성 통증 등)의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두통이나 편두통을 달고 사는 사람은 꿀을 적당량 꾸준히 섭취하시면,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기침 및 인후염의 완화

  - 감기에 벌꿀이 좋다는 말은 유명합니다. 벌꿀은 폐에 윤기를 주어 폐가 허약하고 건조해서 생기는 마른기침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균효과를 갖고 있어 감기의 예방에 좋으며, 인후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도라지나 대추차에 꿀을 넣어 마십니다.

 

 

 

 

7. 신경 안정

  - 벌꿀은 신경안정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불면증이나 노이로제, 정서불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8. 피로 해소

  - 벌꿀에는 산화방지 효과가 있어 인슐린 수치를 오래 유지시켜주고,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피곤함으로부터 오는 구내염에 벌꿀을 바르면 좋습니다.

 

9. 변비 개선 및 예방

  - 벌꿀은 건조해진 장으로 인한 변비를 해소해 줍니다. 특히, 노인성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10. 가스 배출

  - 벌꿀은 평소 가스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복부팽만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벌꿀은 뱃속의 가스를 배출시켜 몸을 가볍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벌꿀 섭취 시 주의사항

벌꿀은 다량 복용 시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벌꿀은 돌 전의 영아의 경우 보툴리누스 감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보툴리누스 균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으로서 이 균에 의해 발생되는 신경독이 세균 독 중에서 가장 강한 독인 보툴리눔 톡신입니다. 벌꿀의 10% 정도가 보툴리누스 포자에 감염되어 있으며, 이 포자는 성인의 경우 면역체계와 위산에 의해 포자가 죽으나, 영아의 경우 면역 체계가 완전히 잡혀있지 않고 위산의 산도가 낮아 포자가 장으로 넘어가 증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벌꿀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은 열에 의해 파괴되기 때문에, 온도를 40도 이상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꿀은 여러 식품이나 약과 함께 섞어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꿀을 설탕 대신 넣어 요리하기도 하며, 꿀에 절여 식품을 섭취하거나 한약재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모과, 유자, 복숭아, 도라지 등의 채소 및 과일에 재워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벌꿀은 인삼과 잘 맞아 약효를 높여줍니다. 벌꿀과 맞지 않는 식재료는 바닷게로 찬 성질의 바닷게로 인한 설사가 벌꿀의 장내 활동 촉진과 맞물려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람의 체질별 궁합은 냉한 체질의 사람들에게 잘 맞으며,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관련 글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728x90

댓글()
  1. BlogIcon 자연과김뽀 2020.05.03 12: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벌꿀에도 종류가 이렇게 많았군요 ㅎㅎ

  2. BlogIcon 올리브나무7 2020.05.03 15: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가끔 꿀차 한 잔씩 합니다 이렇게 좋은 효능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3. BlogIcon 웃음이뿅 2020.05.04 09: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꿀을 먹고있지만 이렇게나 종류가 많은지 몰랐어욤 ~~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