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타트체리란?

타트체리는 일명 과일계의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장미과에 속하는 벚나무 속 식물의 열매 입니다.

미국 미시간주가 세계 최대 타트체리 생산지로,  단맛이 나는 스위트 체리와 달리 신맛이 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타트체리 중에서도 몽모랑시가 다른 품종의 타트체리보다 영양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최고급 품종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미국 미시간 대학 연구팀이 90일 동안 쥐에게 타트체리를 이용한 실험을 했는데, 체내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공복혈당 수치가 현저히 낮아졌고, 복부지방은 17%나 감소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타트체리는 멜라토닌과 베타카로틴 함량이 많아 염증 완화 및 불면증 개선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섬유질,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망간, 포타슘(칼륨), 구리 등 풍부한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타트 체리의 멜라토닌 함량은 100g당 1346ng으로 브로콜리보다 32배 높고, 시금치보다 336배 많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스위트 체리보다 20배 많고, 포도보다 19배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1. 염증 완화

체내 염증은 다양한 질병을 발생시키며 장기간 방치하면 만성질환으로도 이어지게 됩니다

통풍이나 관절에 이상이 생기는 관절염도 염증질환에 해당합니다.

염증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문가들은 충분한 수면과 면역에 도움주는 항산화 식품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타트체리 농축액은 항염증 및 항산화 용량, 혈류 개선에 효능을 갖고 있으며, 이와 함께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클로로겐산 등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장질환을 개선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타트체리 속 염증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퀘세틴과 캠페롤 성분입니다.

퀘세틴은 면역체계 활성화를 돕고 체내 염증 물질을 배출하며, 켐페롤은 세포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참고로, 타트체리의 캠페롤 함량은 라즈베리의 4배, 오렌지의 24배, 양배추의 24배로 매우 풍부합니다.

 

 

2. 통풍 예방 및 통풍 증상 완화

통풍은 단백질의 일종인 푸린체의 대사이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즉, 푸린체가 분해되어 요산이 대량으로 만들어지고, 배설되지 않은 요산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 통풍인 것입니다.



미국 오리건보건과학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타트체리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이 타트체리를 먹지 않은 사람보다 통풍 발병위험이 35% 감소하여 통풍 환자의 통증을 완화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불면증 개선

멜라토닌은 밤 11시~2시 사이에 가장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30대가 되면 급속히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멜라토닌은 생리 기능 주기를 안정시켜 수면의 질을 높여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은 피부도 약하게 해 피부 노화 속도를 가속화하고 만성 염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만성 염증은 당뇨병이나 암세포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어 성장호르몬을 분비하는 멜라토닌이 체내에 필요하게 됩니다.



타트체리 속 멜라토닌은 혈액과 혈관 염증을 제거하기 때문에 잠을 깊이 자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세포에 멜라토닌을 첨가하면 암세포가 사멸되는 반면 정상 세포는 더 빨리 회복하도록 유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암 진행과 전이를 막는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근육통증 완화

타트체리는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한 후 발생하는 통증완화 및 상기도증상(감기와 같은 호흠기 질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미국 텍사스주 소재 대학교가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타트체리를 섭취한 장거리 달리기 집단이 위약군에 비해 평균 13% 더 빨리 완주했으며 염증성스트레스 약화와 근육의 빠른 회복을 보였습니다.

또한, 런던의 한 대학에서 장거리 마라톤 후 타트체리를 섭취한 집단을 분석한 결과 상기도증상이 완화됨을 확인했습니다.

즉, 격한 활동 전후 타트체리를 섭취하면 근육통증 등 유산소운동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5. 노화 방지

타트체리에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그 양이 스위트체리의 20배에 달합니다

베타카로틴은 활성 산소로 인해 세포가 노화되고 변이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외부 병원체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염증 같은 인체 내부의 문제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각종 유해물질을 무력화시키는 베타카로틴은 노화 방지와 염증 억제 더 나아가 면역력 증진에까지 도움을 줍니다.

 

 

타트체리 부작용

타트체리는 대체로 안전하다고 알려져습니다. 하지만, 타트체리에는 소르비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과다복용할 경우 속쓰림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트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은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하여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며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인 주의사항으로 타트체리는 신맛이 강한 산성과일이어서 공복에 섭취하면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트체리는 의약품이 아닌 식품임으로 효능에 대해 과의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타트체리 섭취시 정해진 정량은 없지만 타트체리 진액을 희석해 하루 한두 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국화차 효능 부작용 정리(Feat. 국화차 만드는 법)
  - 은행 효능 부작용 정리
  -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에 좋은 음식 소개

  - 코막힘 뚫는법과 예방법 꿀팁!

  - 불면증 해결 꿀팁

  - 입냄새 심한 이유 및 제거 방법

  -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방법 소개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머리 비듬의 원인과 없애는법

  -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가 있을까?

  - 눈 다래끼 원인과 빨리 낫는 법

  - 비브리오 패혈증 원인과 증상 예방법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눈 이물감 원인과 해결방법은?(Feat. 안구건조증)

  -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소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