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차 효능 부작용 정리(Feat. 국화차 만드는 법)

[꿀팁정보]/생활정보|2020. 10. 16. 06:28
728x90

국화차 효능

국화차는 예로부터 들국화(감국)을 말려 차로 마셔온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 전부터 사람들이 즐겨 마셔온 차 입니다.

국화차를 마시면 불로장생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차 입니다. 

국화차는 눈을 밝게 해주는 것은 물론 눈의 피로를 완화시켜주며,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두통 및 신경통, 기침 완화 및 구취제거, 숙취 해소 등에도 좋은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국화에는 비타민 A와 B1은 물론 콜린 성분이 함유되어, 간 기능 회복과 피로회복에 좋으며 지방간과 동맥경화를 예방해 줍니다.

더불어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를 예방해주고 감기기운이 있을 때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국화차에는 크롬 성분이 함유되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배출하는 것을 도와 심혈관 질환 예방의 효능이 있고 우울증과 불면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위에 열거한 국화차의 효능을 7가지와 부작용, 국화차 마시는 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1. 눈 피로 개선

국화차 효능 중 가장 으뜸인 것은 눈의 피로 개선입니다.

국화차에 들어있는 비타민 B1, 비타민 E 등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피로해진 눈을 회복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눈의 충혈, 피로,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장기간 스마트폰을 이용하거나 PC작업을 하는 등 눈에 무리가 가는 작업을 할 경우 국화차를 마셔주면 좋습니다.

 

2. 심혈관 질환 개선

국화차는 심혈관 의 어혈을 제거하고, 고지혈증과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한의서에 따르면 국화차는 가슴 속의 갑갑한 열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며, 간열 뿐만 아니라 심장의 열로인해 화끈거리는 증상, 입이 마르는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몸살감기 증상 완화

국화차 효능으로, 국화에 들어있는 정유성분이 초기 감기로 발생하는 고열과 몸살기운을 피부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심리적 안정 효과

국화는 향기가 매우 진하며, 국화향을 맡을 때 사람들은 심리적 안정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국화에 들어있는 리나린과 그 배당체, 아카세틴 등의 물질이 항경련 및 진정 작용, 항불안 작용, 항우울 작용 등을 하게 됩니다.

 

국화차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되어 있는 몸을 국화차를 마시며 긴장을 완화시키고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5. 통풍 예방 및 증상 완화

체내 요산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질환인 통풍은, 체내 요산의 생성과 배출의 균형이 무너지게 될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국화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요산의 양을 줄이며, 요산을 체외로 배출하는 양을 늘리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을 통해 통풍의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6. 노화 방지

국화차는 노화 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국화에 들어있는 비타민 C, 폴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늦춰주는데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7. 위염 및 웨궤양 예방

국화에서 추출한 향균성 추출물은 헬리코박더 파이로리균에 대한 향균작용을 갖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가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는 위염, 위궤양 등의 치료에 국화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염이 발생했을 때 직접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위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화불량, 신물, 복부팽만 같은 위염 관련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국화차 부작용

국화차는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뭄이 차가운 사람은 국화차를 많이 마실 경우 복통 및 설사 등의 위장관련 질환을 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국화에 대한 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사람은 국화차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국화차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화차 만드는 법

국화차 만드는 법은 가을(9월~11월)에 채취한 국화의 암술과 수술, 꽃받침을 제거한 다음 꽃잎을 연한 소금물에 살짝 씻어 그늘에서 바싹 말린 뒤 끓인물에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위 방법 외에 말린 국화꽃과 끓인 꿀을 버무린 뒤 병에 담아 밀봉한 뒤 3~4주 정도 뒤에 끓인 물에 타서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 컵의 물에 두세스푼 정도 넣으면 국화향이 가득하면서도 달달한 국화차를 마실 수 있으며, 국화차를 탄 뒤 꽃잎과 찌꺼기를 걸러낸 뒤 마시면 더 깔끔하게 국화차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은행 효능 부작용 정리
 -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에 좋은 음식 소개

 - 코막힘 뚫는법과 예방법 꿀팁!

 - 불면증 해결 꿀팁

 - 입냄새 심한 이유 및 제거 방법

 -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방법 소개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머리 비듬의 원인과 없애는법

 -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가 있을까?

 - 눈 다래끼 원인과 빨리 낫는 법

 - 비브리오 패혈증 원인과 증상 예방법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눈 이물감 원인과 해결방법은?(Feat. 안구건조증)

 -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소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