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효능 7가지 정리

은행은 은행나무에서 열리는 종자(씨앗)으로, 사과나 배와 같은 과실이 아닙니다. 매년 9월 ~ 10월에 열리는 황색 종자인 은행은 밖깥쪽 육질층(육질외종피, sarcotesta)과 딱딱한 중간 껍질(후벽내종피, sclerotesta), 그리고 그 안쪽의 얇은 껍질(내종피, endotesta)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로수로 많이 쓰이는 은행나무는 매년 가을이면 길에 떨어진 은행에서 나는 악취로 많은 민원이 들어오고 있습니다.은행에서 나는 악취는은행의 바깥쪽 육질층인 육질외종피에서 나는 것으로 악취의 주된 원인은 '빌로볼'과 '은행산' 때문입니다.빌로볼과 은행산은 은행을 천적들로부터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것 입니다.

* 참고로, 육질외종피의 빌로볼 및 은행산은 점액 형태의 물질로 인체에 닿을 경우 염증을 일으키므로, 은행을 만질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은행은 딱딱한 중간 껍질인 후벽내종피 안에 있는 내종피 입니다. 껍질을 깐 은행을 구워먹거나, 찜 등에 넣기도 하고, 음식의 고명이나 약밥 등의 재료로 쓰는 등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약재이자 식품이기도 합니다.

은행 영양성분

은행은 오래전부터 한약재로 쓰일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천식과 같은 기관지 질환의 개선이나 혈액순환을 돕는데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은행 효능 7가지

은행 효능 1 : 기관지 강화

은행에 들어있는 카토린 성분은 독감 바이러스가 기관지에 침투하는 것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은행은 기관지를 보호해주며,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제거해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은행 효능 2 : 항산화 작용

은행은 비타민 및 베타카로틴, 폴라보노이드 등의 각종 항산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은행은  각종 질병과 노화 예방에 좋은 효과를 갖고 있으며, 특히, 은행이 갖고 있는 베타카로팀 함유량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많이 갖고 있어 항산화 작용에 더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은행 효능 3 : 염증과 통증 완화 효과

은행 효능 중 하나로 체내 염증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염증은 우리 몸의 면역반응으로 나타나게 되며, 이는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은행은 이러한 염증반응을 완화시켜주며, 줄어든 염증으로 통증 또한 완화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특히, 천식이나 기관지염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은행 효능 4 : 뇌 기능 향상

은행 효능으로 기억력, 집중력, 인지능력 등 뇌와 관련된 기능의 향상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특히, 알츠하이머 등 뇌와 관련된 퇴행성 질환의 완화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은행 효능 5 : 콜레스테롤 저하

은행이 갖고 있는 징코플라톤, 플라보노이드,레시틴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청소하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동맥경화 및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은행 효능 6 : 활력 증진

은행에 함유된 비타민, 미네랄, 카로틴 등의 다양한 영양소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거나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특히, 남성의 활력 증진에 매우 큰 효능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은행 효능 7 : 뼈 건강 도움

은행이 갖고있는 레시틴, 엘고스테린 성분은 체내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더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이이러한 은행은 골다공증 질환예방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은행 부작용

은행은 청산배당체(아미그달린)을 갖고 있는데, 이 물질은 체내에서 효소에 의해 분해되면 시안화수소를 생성하여 청색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 시안화수소는 '청산' 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맹독의 일종인 청산가리 성분임을 뜻합니다.

은행 중독 (출처 : 뉴스1)

은행을 먹은뒤 나타나는 부작용은 이 청산배당체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정신이 혼미해지며 현기증이 난다.
  • 구토 증상 및 경기를 일으킨다.
  • 눈동자가 풀어지거나 작아지며, 체온이 올라간다.
  • 얼굴빛이 변색되고 호흐빙 힘들어진다.
  • 배가 아프며, 설사가 나오기도 한다.
  • 말초신경 기능장애 및 마비증상이 드물게 나타나기도 한다.

 

 

은행을 먹은 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은행 중독에 걸린 확률이 높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 가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을 날로 먹을 경우 청산 중독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익혀먹어야 하며, 성인은 하루 10개 이하, 어린이는 2~3개 정도의 은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을 장기간에 걸쳐 섭취하는 것도 은행 중독이 발생할 수 있으니 섭취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은행에 의한 중독은 비타민 B6을 투여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글루텐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참외 효능과 칼로리, 고르는법, 보관법, 먹을 때 주의할 점

   - 그릭요거트 효능과 다이어트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