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참외는 영어로 oriental melon 혹은, Korean melon이라고 합니다.

동양에서도 특히, 우리나라에서만 주로 먹기 때문에 위와같은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참외는 삼국시대 또는 그 이전에 중국의 화북(華北)으로부터 우리나라로 들어왔으며, 통일신라시대에는 이미 재배가 일반화 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1960년대 이전까지는 개구리참외, 감참외, 열골참외 등 전국 각지에서 재래종이 재배되었으나, 1957년에 일본에서 은천참외가 도입되고 재래종이 이와 교잡되며 국내 재래종은 사실상 거의 사라졌습니다.

 

지금은 충남 천안에서 성환 개구리참외 정도만이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참외의 효능 10가지

1. 체내 수분공급(탈수 예방) 및 부종의 제거

참외에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우리몸의 부종과 노폐물을 바깥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이뇨작용을 일으킵니다.

 일반적으로 칼륨이 풍부한 과일하면 바나나를 생각하기 쉽지만 같은 무게에서 참외의 칼륨 함량이 바나나보다 월등하게 많다고 합니다. 

참외는 85% 이상이 수분과, 체내 흡수가 빠른 당분과 포도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수분 보충 및 탈수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2. 피부 미용 및 피로회복

참외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에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 기미, 주근깨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 노화 방지에도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당분과 포도당으로 인해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안정된 혈압 조절

1번에서와 마찬가지로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참외는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나트륨으로 인한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항암효과

참외가 갖고있는 쿠쿠르타신이라고 하는 성분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암세포의 세포증식 억제와 간 해독작용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임산부에게 좋은 엽산

엽산은  비타민의 일종으로, 비타민 B₉ 또는 비타민 M이라고도 불립니다.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중요하기 때문에, 임신전과 임신 초기인 임산부에게 종종 권장되기도 합니다.

 

참외에는 엽산도 다량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임산부 및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6. 참외 다이어트

참외는 100g당 열량이 38kcal밖에 되지 않습니다. 

다른 식품보다 칼로리가 적으며, 많은 과육과 식이섬유를 자고 있어 포만감을 금방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써도 손색이 없습니다.

 

7. 변비 예방

참외에는 비타민 뿐만 아니라 무기질과 식이섬유를 많이 갖고있기 때문에, 배변 활동을 촉진하여 변비증상 개선에도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참외씨에는 다량의 섬유질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참외를 드실때 씨까지 같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8. 노화예방 및 성인병 예방

노란색을 띄는 참외 껍질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을 갖고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천연 항산화제이며, 면역성분 활성화, 생리활성 물질로 노화 및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9. 활력 보충

참외가 갖고 있는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에 대한 영양 공급원 역활을 하게 되는데, 비타민A는 정자생성, 면역력 증대, 식욕증대의 생리적 활력에 대한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10.  기타 효능

민간 요법으로 참외꼭지를 달여마시게 되면 황달이나 붓기 제거, 기침완화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외 고르는 법

참외는 알이 조금 작으며 타원형을 띄고, 단단하며 향이 달콤한 것이 좋습니다.

알이 굵을수록 단맛이 덜한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향이 달콤하면 맛있는 참외지만, 그 정도가 너무 진하면 수확한지 오래 되었거나 수확시기를 지나쳤을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외를 물에 담궜을 때 골이 3개 이상 뜨면 좋은 참외입니다.

보통 참외는 골이 10여개이기 때문에 골이 너무 적거나 많은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손으로 두드렸을 때 둔탁한 소리가 나면 물이 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외 보관법

참외를 비롯한 과일은 시간이 지나면 수분이 증발하여 고유의 맛과 향, 당도 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외해서는 신문지 등 종에 싸거나 봉투에 넣어 그늘지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향과 맛, 당도 등이 변하게 되므로, 위와 같은 보관법이 올바른 보관법 입니다.

 

참고로, 참외는 후숙(숙성)없이 먹는 과일이나, 살짝 후숙을 하게 되면 당도가 높아지고 향이 짙어져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참외 먹을 때 주의사항

참외는 찬성질을 갖고있기 때문에 복통이나 배탈,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찬 것을 먹고 배탈이 나시는 분들은 섭취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은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의 참외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을 많이 함유한 참외는 신장이 약하거나 고혈압이 있으신 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에 칼륨이 쌓이게 되면 신부전증이나 부정맥이 발생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포스팅은 건강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입냄새 심한 이유 및 제거 방법

 -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방법 소개

 - 수액주사 종류와 효능 소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