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비듬의 원인과 없애는법

[꿀팁정보]/건강|2020. 4. 23. 07:05
728x90

비듬의 정의와 발생 원인

비듬이란 두피의 표피층(각질)이 떨어져 나온 것을 뜻합니다. 비듬은 성별이나 나이, 인종 등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매우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비듬은 일반적으로 피부의 기름기 있는 파편처럼 생겼으며, 머리와 어깨 등에 붙어있는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비듬이 생겨나는 원인은 다양하나 대부분 위생 불량, 스트레스 및 부적절한 식단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비듬 발생의 주요 원인은 말라세시아 균(Malassezia globosa)이라고 불리는 효모와 같은 곰팡이균입니다. 이 곰팡이균은 두피에서 피부 기름을 먹이로 하여 살아갑니다. 말라세시아 균은 리파아제라고 불리는 효소를 활용하여 그들이 섭취하는 기름을 대사 하게 되면서, 올레산이라고 불리는 부산물을 생성하여 비듬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기존 피부 세포가 새로운 피부를 만들어내기 위해 죽기 때문에, 소량의 파편이 생겨나는 것은 실제로 정상적인 현상입니다만, 일부의 경우 효모와 같은 두피 곰팡이균의 증식을 유발할 수 있는 한 가지 이상의 기저 질환들 때문에 두피 파편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비듬을 유발할 수 있는 잠재적인 기저 질환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피부 질환 —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특정 피부 질환, 습진 및 건선 등은 비듬 발생 확률을 높입니다.
  • 신경학적 질환 — 파킨슨병 등과 같은 신경학적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더욱 비듬에 취약합니다.
  • 헤어 제품의 자극 — 일부 헤어 제품에는 두피를 자극하고 염증 및 가려움, 각질파편을 유발할 수 있는 수많은 화학물질이 들어있습니다.(샴푸나 린스, 트리트먼트 등 사용 시 성분 확인을 해 주세요.)
  • 열악한 식습관 — 아연과 및 B 복합체가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경우, 비듬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 나이 — 어느 시기에든 비듬을 겪을 수 있지만, 주로 젊은 성인 및 중년층에서 더 만연하게 나타납니다.
  • 기후 — 겨울철의 추운 날씨는 비듬을 유발하는 효모와 같은 곰팡이균의 증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 호르몬 변화는 두피의 천연 피지 생성에 영향을 미칠 수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을 겪는 사람들에게서 비듬이 나타날 확률이 더 높습니다.

비듬의 주요 증상

  • 각질 파편 — 여러분이 알아챌 수 있는 비듬의 첫 번째 조짐 중 하나는 머리와 옷에 떨어져 나온 각질 조각입니다. 이러한 파편의 크기는 다양하게 나타나며, 하얀색, 노란색 혹은 회색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가려운 두피 — 비듬의 또 다른 흔한 증상에는 두피 가려움증이 있는데, 이는 종종 무시하기 어렵습니다.
  • 두피 염증 — 비듬이 있는 일부 사람들이 두피의 홍반이나 염증을 마주하게 되는 것은 흔한 현상입니다.
  • 얼굴에 나타나는 발진 — 비듬은 또한 눈썹, 코 및 귀와 같은 얼굴 부분에 발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피에서 비듬은 건성 두피의 파편처럼 보이며, 때로는 발적(붉어짐)이나 염증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건성 두피를 비듬으로 오인하며, 이러한 피부 질환이 비듬과 동일한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비록 이 두 가지 두피 트러블은 모두 파편이 나타나고 두피 가려움이라는 증상을 동반하긴 하지만, 이 둘이 같지 않습니다. 비듬과 건조한 두피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미묘하지만 눈에 두드러진 차이가 존재합니다.

  • 건성 두피는 피부 수분의 부족으로 발생하지만, 비듬은 과도한 기름 생성으로 인해 생겨날 수 있습니다.
  • 건조한 두피에서 나오는 파편은 비듬보다 더 하얀색을 띠는 반면, 비듬은 대개 누르스름하거나 회색빛을 띱니다.
  • 건성 두피 파편은 비듬보다 크기가 작아서, 두피에서 떨어져 나가기가 훨씬 쉽습니다.

비듬 없애는법 - 의약용 샴푸

의약용 샴푸(니X랄 등..)는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동안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이 비듬을 원천적으로 치유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는 비듬을 제거하기 위해 일정한 주기로 의약용 샴푸를 사용해야 하며, 제품의 사용을 중단한다면 다시 비듬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비듬 샴푸들 대부분은 피리티온 아연 및 케토코나졸과 같은 항곰팡이균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록 이러한 것들이 비듬을 억제하는 데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이것을 지속적으로 사용했을 때, 두피를 자극하게 두피를 건조하게 하거나 머리카락의 건강을 해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사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일부 비듬 샴푸들은 또한 콜타르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이 피부 세포 재생 과정을 늦춤으로써 비듬을 억제하게 되는 원리이지만, 콜타르는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어 이러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샴푸는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듬 없애는법 - 천연 치료법

의약의 힘보다는 천연 유래 성분을 사용하여 자신의 몸에 맞는 천연 치료 방법을 찾는 것도 비듬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다만, 이러한 민간요법의 경우 효과가 과장되거나 특정 사람들에게만 효과가 있을 수 있는 점을 참조하셔서, 몇 개를 골라 시도해보신 후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다른 사람에게 약이 된 게 본인에게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 애플 사이다 식초(자연발효 사과식초) — 애플 사이다 식초를 치료법으로 활용하기 위해, 애플사이다 식초 1/4컵을 1/4컵의 물과 희석합니다. 이 용액을 스프레이 통에 담아, 머리와 두피에 뿌리고 나서, 머리를 수건으로 감싼 뒤 15분에서 1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머리를 헹궈줍니다. 이러한 방법을 일주일에 두 번 수행하는 것은 두피에 과도한 효모균 증식을 막음으로써 비듬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티트리 오일 — 비듬을 치료하기 위해 티트리 오일을 활용하는 것은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 단순히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두피에 떨어뜨려 마사지하게 되면 가려움과 과도한 기름 생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티트리 오일을 샴푸에 몇 방울 혼합해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코코넛 오일 — 3큰술에서 5큰술의 코코넛 오일을 두피에 발라 머리 전체를 마사지하고 난 후, 1시간 후 헹궈줍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비듬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에서 좋은 향을 내기도 하며, 코코넛 오일을 레몬이나 캠퍼 기름과 혼합하여 사용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 페퍼민트 오일, 유칼립투스 오일, 라벤더 오일, 파촐리(패출리) 오일 및 레몬 그라스 오일에는 항곰팡이균 및 항염 성분이 풍부하여, 두피 곰팡이균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듬 예방법 5가지

1. 식이요법

비듬은 대개 열악한 식단과 연관되기 때문에, 식습관을 가장 먼저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과 비타민 B6가 풍부한 식품은 두피에서 기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주며, 피부 건강을 유지시켜줍니다. 또한, 설탕 및 곡물 섭취를 줄이면 곰팡이나 효모의 과도한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햇볕 쬐기

햇볕을 보다 자주 쬐는 것도 비듬을 예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태양광은 곰팡이가 두피에서 번식하는 것을 막아주며, 비타민 D 수치를 높여주기 때문에, 피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3. 샴푸 후 머리 잘 말리기

머리를 감고난 뒤 충분히 머리를 잘 말려주셔야 합니다. 두피가 습하게 될 경우 비듬을 유발하는 균의 증식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의 바람으로 머리카락과 두피를 골고루 말려주셔야 합니다. 바람이 너무 뜨거울 경우 두피 건강에 영향을 끼치므로, 미지근한 정도의 바람으로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침구류 위생관리

사람은 하루에 6~8정도 잠을 자게 되는데, 이때 베개에 맞닿는 머리와 몸에서는 자는 동안 여러 분비물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분비물들이 베개나 이불에 쌓이게 되며 지속적인 접촉 시 피부 트러블이나 두피 건강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침구류는 되도록 자주 세탁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기타 : 모자의 착용과 비듬의 관계

모자를 자주 쓰면 비듬이 생길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모자를 쓰는 것이 비듬 발생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보다는, 모자 착용으로 인한 두피 통풍 저하 및 땀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균이 증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모자의 경우 세탁을 자주 하지 않기 때문에, 세균 번식에 더 유리한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

Q1. 비듬도 전염이 되나요?

A1. 아닙니다. 비듬을 유발하는 효모와 같은 곰팡이균은 전염성이 없기 때문에, 비듬은 전염성이 있는 피부 질환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Q2. 비듬이 탈모로 이어질 수 있나요?

A2. 비듬 자체가 직접적으로 탈모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만, 비듬으로 인해 두피가 가려워 자주 긁게 되면, 두피에 상처가 날 수 있고 이는 탈모로 이어질 수 있는 간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 눈 이물감과 해결 방법은?(바로가기)

   -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가 있을까?(바로가기)

   - 눈 다래끼 원인과 빨리 낫는 법(바로가기)

   - 비브리오 패혈증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바로가기)

   - 코막힘 뚫는법과 예방법 꿀팁(바로가기)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728x90

댓글()
  1. BlogIcon 물레방아토끼 2020.04.23 12: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이가 젊을수록 비듬이 더 생기는군요..ㅎ

  2. BlogIcon 야망부자 2020.04.23 12: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트리 오일이 여드름 말고 비듬에도 효과가 많군요!

  3. BlogIcon 자연과김뽀 2020.04.23 13: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레스받고 잘 못먹고 하니까 비듬이 생기는거 같아요 ㅠ 두피가건조해지면서 ㅠㅠ

  4. BlogIcon 직장인 K군 2020.04.23 17: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감고 잘말리는게 중요하다고 하더라구요! 햇빛을 자주 쐬면 조금 낫나보네요!! 잘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