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빨리깨는 방법 및 술 깨는데 좋은 음식 소개

[꿀팁정보]/생활정보|2020. 11. 9. 06:24
728x90

술 마신 뒤 숙취가 생기는 이유는?

술을 마신 뒤 나타나는 숙취는 머리가 어지럽고 속이 미식거리며 뱃속이 뒤틀리는 등 알코올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고 인체에 남아 발생하는 각종 증상들을 말합니다.



숙취가 일어나는 원인은 인체가 분해할 수 있는 알코올보다 더 많은 양이 한꺼번에 들어와 알코올이 제때에 처리되지 못하게 되면서,  혈액을 타고 알코올 성분이 인체 각 부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이 인체에 들어오면 간세포에 있는 알코올탈수소효소, 알데하이드탈수소효소 등에 의해 분해되면서 아세트알데히드로 변화되고, 아세트알데히드는  다시 물과 탄산가스로 분해되어 체외로 배설되게 됩니다.

 



하지만,  보통 사람의 간이 24시간 동안 분해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은 160g(소주 3병, 맥주 16병 정도) 정도로, 이보다 많은 양의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9~12시간 후에 숙취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흔히들 술과 함께 좋은 안주를 먹거나 약한 술부터 센 술의 순서로 마시면 술이 덜 취한다고 생각하지만,  숙취 정도는 알코올의 양과 개인별 처리 능력 차이에 비례한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통념이 보편적으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숙취에 따른 가장 직접적인 피해는 위 염증, 심장 및 간 장애 등이지만, 2차적으로 식욕저하, 비타민결핍증, 성기능장애, 월경불순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과음하지 않고 자신의 주량에 맞춰 음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빨리 깨는 방법 소개

1. 물과 과일주스, 이온음료를 많이 마시면 술을 빨리 깨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은 체내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주며, 혈중 알코올의 농도를 낮춰 위장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이온음료의 경우에는 알코올 분해시 나오는 대사 산물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빠져나갈 때 체내의 전해질을 같이 가지고 나가기 때문에, 이온음료를 마셔 전해질을 보충해 주면 술을 빨리 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과정에서 많이 필요한 것이 바로 물과 비타민C 입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알코올 분해로 인한 수분손실로 발생할 수 있는 탈수증세를 막을 수 있으며, 이온음료는 알코올 분해 및 배설시 손실되는 전해질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과일주스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C도 알코올 분해해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잠을 충분히 자는것은 술 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잠은 몸이 휴식을 취하고 회복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자는동안 다른 신체활동이 깨어있을 때보다 줄어들기 때문에 체내의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집중할 수 있어, 술 깨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푹 자는 것 외에 쪽잠을 자는것도 술 깨는데 효과가 있으니, 숙취가 있으면 잠을 충분히 자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따뜻한 물로 샤워, 반신욕을 하면 쑬을 빨리 깨는데 좋습니다.

과음 후 숙취가 있을 때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반신욕을 하면 체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작용 및 체외 배출이 빨라지게 됩니다.

 

단, 너무 오랫동안 샤워를 하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할 경우 탈수 증세가 일어날 수 있어 적당한 온도로 10~15분 정도 샤워 또는, 반신욕을 하는 것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4. 밥과 함께 해장음식을 먹는것은 술 빨리깨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술은 포도당의 합성을 방해하며, 체내의 혈당을 낮추게 되며 혈당이 낮아지면 알코올 분해 능력도 덩달아 떨어지게 됩니다.

숙취를 느낄 때 꿀물을 먹는 이유도 과당을 섭취하여 알코올 분해 능력을 촉진하기 위함입니다.

꿀물이 없을 때는 밥을 먹어 체내 혈당을 높이고, 밥과 함께 해장음식(콩나물국, 북어국 등)을 먹으면 해장음식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 생성에 도움을 줘 술을 빨리 깰 수 있습니다.

(해장음식별 도움이 되는 성분은 포스팅 마지막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5. 활발한 배변활동은 술을 빨리 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음한 뒤에는 일명 '술똥'을 싸야 술이 깬다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활발한 배변활동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기 바쁜데, 체내 다른 독소들을 해독하는데도 힘을 쏟고 있으면 당연히 알코올의 분해속도가 늦어지기 마련입니다.

배변활동을 하게 되면 체내의 암모니아 등 독소 양이 줄어들게 되어 간에 부담이 덜 가기 때문에 술 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술 빨리 깨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알코올은 간에서 분해가 되는데, 간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알코올 및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면, 숙취로부터 빠르게 벗어나는데 도움을 줍니다.

 

1. 콩나물 국

아스파라간산, 비타민이 풍부하여 알코올 대사 효소 및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의 생성을 촉진시켜 줍니다.

 

2. 북어국

음주로 인해 발생한 유해산소를 없애주는 메티오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북어는 생태에 비해 좋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4배 이상 많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입니다.

북어는 아스파르트산·글루탐산·알라닌·글리신·메티오닌·트립토판·라이신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3. 조개국

간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4. 꿀물

알코올의 분해를 돕는 과당알 다량 함유하고 있어 술을 빨리 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유자차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알코올 분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6. 녹차

녹차에 들어있는 카데킨 성분은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촉진시켜 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국화차 효능 부작용 정리(Feat. 국화차 만드는 법)

  - 은행 효능 부작용 정리

  -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에 좋은 음식 소개

  - 코막힘 뚫는법과 예방법 꿀팁!

  - 불면증 해결 꿀팁

  - 입냄새 심한 이유 및 제거 방법

  -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방법 소개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머리 비듬의 원인과 없애는법

  -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가 있을까?

  - 눈 다래끼 원인과 빨리 낫는 법

  - 비브리오 패혈증 원인과 증상 예방법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눈 이물감 원인과 해결방법은?(Feat. 안구건조증)

  -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소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