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이 건강에 좋다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예로부터 한약재로도 많이 쓰였고, 우리나라의 특산품으로 다른 나라에 수출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홍삼을 먹을 때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홍삼 효능 부작용 썸네일
    홍삼 효능 부작용

    흑염소의 효능! 이런 것 까지?

     

    홍삼이란?

    홍삼 사진
    홍삼 효능 부작용

     

     

     

     

     

     

    홍삼은 6년근 수삼을 깨끗하게 씻은 뒤 껍질째 오랜 시간 동안 증기로 쪄 말린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수삼은 붉게 변하기 때문에 '홍삼'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수삼이 홍삼으로 되는 과정에서 영양성분의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영양성분의 변화 중 가장 큰 것은 '사포닌' 성분의 증가로 이는 항암, 항당뇨, 항산화 등의 효능을 갖고 있어 인삼(수삼, 백삼 등) 보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가 더 많습니다.

    ✅ 홍삼 외에도 인삼을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인삼의 종류 정리(수삼, 백삼, 태극삼, 홍삼, 흑삼)

    인삼은 땅속에서 캐내서 먹는 방법에 따라 삼을 부르는 말이 달라집니다. 인삼의 종류는 수삼, 백삼, 태극삼, 홍삼, 흑삼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삼의 종류별 특징에 대해 소개합니다. 목

    ameny.tistory.com

     

    홍삼 효능

    홍삼의 효능은 다음과 같이 10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면역력 증진

    홍삼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면역력 증진' 꼽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면역력이 높아야 합니다. 우리 몸이 아픈 대부분의 이유는 면역력 저하로부터 시작됩니다. 세균 및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이 몸에 침투함으로 인해 질병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꾸준히 홍삼을 먹으면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2. 간 기능 보호

    홍삼을 섭취하면 음주 후 알코올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음주전 또는 음주 후에 홍삼을 섭취하면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출 수 있는데, 이는 홍삼이 체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3. 피로 회복

    홍삼에는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방어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무기력증 및 운동능력 저하 등 피곤함으로부터 오는 증상들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혈액 순환

    홍삼에는 사포닌뿐만 아니라 철분 및 엽산 등의 무기질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홍삼이 갖고 있는 철분은 빈혈을 개선시키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빈혈 증상이 심한 사람은 홍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50대 여성들이 흔히 겪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홍삼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홍삼을 섭취하면 갱년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갱년기에 나타나는 안면홍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으며, 갱년기로 인한 불면증, 심리 불안을 개선하는데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새싹보리의 효능과 부작용 요약정리

    6. 체내 염증 완화

    대부분의 질환은 신체 곳곳에 생기는 염증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홍삼에는 항염증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몸에 생기는 염증을 줄여주는 항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기관지 건강

    홍삼은 기본적으로 열을 내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신체가 허해지고 찬바람이 부는 계절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추운 겨울에는 홍삼을 섭취하면 감기도 예방되며, 기관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암 예방

    사포닌은 홍삼의 대표적인 성분으로, 체내에서 암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사포닌은 암세포 발생억제뿐만 아니라 다른 신체기관으로 암의 전이를 막아주는데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갑상선 혹이 암으로 바뀔 가능성은?

    9. 노화 예방

    우리 몸에 노화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활성산소' 때문입니다. 홍삼은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항산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홍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 과정을 늦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10. 남성 활력 증진

    홍삼은 예로부터 남성의 생식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남성들의 활력을 높이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홍삼 부작용

    홍삼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섭취 시 두통, 어지러움, 불면, 가슴 두근거림, 고혈압, 부종, 피부발진, 설사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홍삼을 먹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섭취시 주의해야 합니다.

    • 음허증(음기가 부족해 몸이 이상이 생기는 경우) : 열이 과도해져 두통, 불면, 두근거림이 나타날 수 있음
    • 혈전용해제 복용자 : 약의 분해, 배출이 지연돼 출혈 위험이 높아짐
    • 수술을 앞둔 사람 : 지혈이 안될 수 있음
    • 당뇨병약 복용자 : 갑자기 저혈당이 올 수 있음
    • 항정신병약 복용자 : 조증 환자가 약을 복용해도 증상 조절이 안될 수 있음
    • 면역억제제, 피임약 복용자 : 약효가 안 날 수 있음
    • 소아 : 열이 많아져 피부 발진, 두드러기 등을 겪을 수 있음

    안압이 높아지면 위험한 이유

    위에 설명한 것 중 혈전용해제는 아스피린과 같은 약을 의미하며, 아스피린과 함께 홍삼을 먹으면 약의 분해와 배출이 지연되기 때문에 출혈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홍삼을 장기간 많은 용량을 섭취하면 홍삼의 성분이 혈관 벽을 파괴하는 독성을 갖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홍삼은 여성 호르몬의 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질출혈, 유방통, 유방부품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홍삼 먹을 때 주의사항

    홍삼을 먹을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인삼은 열이 많은 약재이며, 인삼으로 만든 홍삼 역시 열이 많은 약재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하면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홍삼은 사포닌 성분이 장 속에서 '프라보텔라오리스'에 의해 분해가 되면서 효능이 나타나는데, 이 분해 효소가 우리나라 사람 중 37.5%는 갖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즉, 우리나라 사람 중 37.5%는 홍삼을 먹어도 효과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열이 오르면 좋지 않은 '고혈압 환자'도 홍삼이 맞지 않습니다.

     

    홍삼과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약

    홍삼은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녹차 등과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또한, 혈압약, 여성 호르몬제와 함께 섭취할 경우 효과가 강해져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를 먹어야 하는 이유

    홍삼 섭취 방법

    홍삼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포닌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음식물과 함께 섭취 시 흡수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소화기관이 민감한 체질이라면 공복보다는 식후 1시간을 전후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홍삼 섭취

    홍이장군, 아이키커 등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홍삼 식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6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홍삼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어린이(유아, 소아)의 경우 성인과 다르게 몸에 양기가 많기 때문에, 양기를 보충해주는 홍삼을 섭취할 경우 피부발진, 가려움증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용 홍삼 제품에는 홍삼의 쓴맛을 줄이기 위해 당 성분 함유량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는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홍삼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