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

[꿀팁정보]/생활정보|2020. 8. 25. 06:25

새싹보리란?

새싹보리는 보리 줄기에서 새로 돋아난 연한 싹을 말합니다. 본래 명칭은 보리 순이라고 하나 최근에 새싹보리로 더 많이 불려지고 있습니다.

보리는 알곡이 열릴 정도로 많이 자라면 억세지지만, 10cm 전후로 자란 보리의 새싹의 경우 나물이나 국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새싹보리의 효능에 대해 알려지면서 분말형태의 가루나 즙으로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새싹보리와 보리 알곡, 시금치의 영양성분 비교표 입니다.

영양소 함량을 단순 비교하는 것으로 우위를 가릴 수는 없지만 보리밥보다는 나물, 새싹 보리 가루를 먹었을 때 베타카로틴비타민 B1, B2, C 등 일부 영양소 함량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새싹보리의 모든 영양성분 함량이 보리 혹은 다른 채소보다 높지는 않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 새싹보리 효능1 : 항산화 기능

새싹보리는 알곡을 먹는 곡류의 섭취가 아닌, 채소이기 때문에 알곡 보리에 없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항산화 기능이 있다고 알려진 플라보노이드는 채소나 과일, 콩류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 함량은 아래 표 참조)

위 표에서처럼 새싹보리(보리순)이 일반 채소류에 비해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특별히 많다고 볼 순 없지만 숙주나물이나 냉이 등의 나물류보다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 새싹보리 효능2 : 염증 해독과 치료 기능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클로로필 성분은 염증 해독과 치료에 효능이 있으며, 디톡스 효과가 뛰어나 해독주스의 재료로도 많이 쓰입니다.

또한, 새싹보리의 사포라닌 성분으 간에 영양제 역할을 하여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숙취 해소와 대사증후군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새싹보리 효능3 : 다이어트 식품

새싹보리는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새싹보리가 함유하고 있는 폴리코사놀, 폴라보노이드는 내장지방 및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열량이 낮으면서도 식이섬유가 많고, 포만감이 뛰어나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새싹보리 효능4 : 혈관 개선 및 성인병 예방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폴리페놀과 폴리코사놀은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의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나트륨 논도를 조절하고,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효능이 있어 혈관질환의 개선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 새싹보리 효능5 : 우울감 개선

새싹보리가 함유하고 있는 '가바' 라는 성분은 뇌의 신경전달물질로써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심리적 안정, 우울감 개선, 스트레스 해소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 새싹보리 효능6 :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

새싹보리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주근깨나 기미 제거에 효능이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SOD(superoxide dismutase) 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 미백에도 도움을 줍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새싹보리분말을 과다섭취하면 배탈, 소화불량, 복통, 설사, 두통,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녹차나 보이차처럼 카페인에 있어 카페인에 매우 예민하거나 커피로 인한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새싹보리 관련 제품은 임신 중인 임산부와 모유수유부는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새싹보리는 칼륨을 많이 함유한 식품으로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새싹보리 하루 권장량은 분말 기준 10g 이내 입니다(티스푼 2~3개 분량)

 

 

 

 

 

새싹보리 먹는법

새싹보리는 분말이나, 착즙 형태로 먹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티백형태로 나와 차를 내려 마실 수도 있습니다.

1. 새싹보리 해독주스 만드는 법(분말 활용)

새싹보리를 물에 타먹어도 되지만, 특유의 씁쓸한 맛으로 입맛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말을 물에 타먹을 때는 꿀을 첨가하여 먹거나, 물이 아닌 우유나 요구르트, 요플레 등에 타 먹으면 훨씬 먹을만 합니다.

 

 

 

 

 

* 새싹보리 해독주스 :  새싹보리 분말 10g, 바나나 3개, 우유 700mL 를 함께 믹서에 갈아주세요.

새싹보리와 바나나의 식이섬유가 체내 독소배출과 배변활동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새싹보리 생으로 먹기

새싹보리를 착즙하여 먹거나, 샐러드에 같이 넣어 먹으면 좀 더 신선한 새싹보리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글루텐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참외 효능과 칼로리, 고르는법, 보관법, 먹을 때 주의할 점

   - 수박 효능, 수박씨 효능 정리

   - 그릭요거트 효능과 다이어트 간단정리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