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수박씨 효능 정리

[꿀팁정보]/생활정보|2020. 7. 29. 06:23

수박 효능 정리 (5가지)

수박은 항산화 성분과 영양분, 비타민 A 및 비타민 C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채류 입니다.

수박은 그냥 먹는 것 외에도 주스를 만들어 마셔도 좋은 과일입니다.

수박은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성분인 리코펜과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수박과 수박씨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수박에 들어있는 리코펜은 항산화 작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리코펜은 과일과 야채에 핑크 또는 빨간색을 띠게 하는 강력한 카로테노이드 항산화제입니다. 

리코펜은 토마토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수박에 더 많은(약 1.5배) 리코펜이 들어 있습니다.

리코펜의 항산화 작용은 베타 카로틴과 같은 다른 카로테노이드의 그것보다 훨씬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관련 연구에서 메타 분석에 따르면 리코펜이 뇌졸중 위험(뇌졸중 발병 또는 사망률 포함)을 19% 이상 줄였으며,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는 이외에도, 리코펜은 자체 항산화 성분 때문에 잠재적인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에서 리코펜은 폐경기 여성의 난소암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다른 동물 실험 결과에 따르면, 리코펜이 암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획기적인 증거가 나온 결과도 있습니다.

 

 

2. 수박에 들어있는 시트룰린 성분이 심혈관 기능 증진에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에 들어있는 시트룰린 성분은 체내에서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두 가지 아미노산은 동맥 상태에 영향을 미치며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며, 심장 혈관 기능의 증진에도 효능이 있습니다.(비아그라와 유사한 기능)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은 산화 질소 생산에 있어 필요한 성분이며, 이는 동맥과 혈관을 탄력 있게 만들어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3. 수박에 들어있는 리코펜과 쿠커비타신(박과 식물 특유의 스테로이드의 일종)가 염증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에는 항염증 항산화제인 리코펜과, 염증 유발효소를 억제하는 쿠버비타신E, 트립테르페노이드(아스피린 및 이부로펜과 같은 효과)가 들어있어 염증의 예방 및 완화에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4. 수박은 숙면 및 활력증진에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은 빨간색 과육 외에도 껍질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보통 사람들은 껍질까지 먹지는 않습니다만..)

수박 껍질에 들어있는 비타민 B6는 체내의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을 촉진하여, 세로토닌의 발생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 세로토닌은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박의 비타민 B6는 마그네슘과 도파민 합성에 도움을 주며, 이렇게 합성된 도파민은 활력증진에 효능이 있습니다.

 

 

5. 수박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수박은 100g당 칼로리가 30kcal정도로 과자나 빵, 주스 등 다른 식품에 비해 칼로리가 매우 낮은편 입니다.

또한, 수분이 100g당 91g(91%)이 들어있어 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가 월활하지 않게 되며 피부의 건조화, 신경증 및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은 수분이 부족할 경우 배가 고프다고 느끼기 때문에 폭식이나 과식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수박이 많이 갖고 있는 수분과 식이섬유를 섭취하게 되면 수분 부족으로 인한 신체 이상 및 과식을 방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씨 효능 정리 (5가지)

1. 수박씨는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2. 수박씨에 들어있는 각종 무기질 및 비타민은 피부에 발생할 수 있는 트러블(염증)을 예방 및 완화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3. 수박씨 안에 들어있는 수박인(반으로 쪼개면 하얀 점막이 나오는데, 이를 '수박인'이라고 합니다.)은 체내 점막에 수분을 공급하여 천식 및 기관지염에 좋으며, 가래를 없애고 폐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수박씨에 들어있는 쿠커비타신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 예방 및 항암 기능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쿠쿠르비타신은 회충 및 기생충을 예방하는 구충 작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5. 수박씨에는 과육에 비해 아르기닌 성분이 약 70배 정도 들어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심혈관질환의 개선, 혈관 확장 및 정자수 증가 등의 효능이 있으며, 성장기에는 근육량 증가 및 체지방 감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수박씨 먹는 법

 - 수박 과육을 먹을 때 수박씨까지 꼭꼭 씹어 먹습니다.

 - 수박씨를 말려 갈아서 주스 및 선식에 타 먹습니다.

 - 수박씨를 말린 뒤 바삭하게 볶아먹습니다. 볶은 수박씨를 차로 내려 마셔도 됩니다.


 

보너스! 수박 잘 고르는 법!

 

1. 수박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2. 수박을 두드렸을 때 '통통' 하는 청명한 소리가 나면 잘 익은 것입니다. 수박이 덜 익으면 두드렸을 때 '깡깡' 하는 금속음이 나며, 너무 익었을 경우 '퍽퍽' 하는 둔탁한 소리가 납니다.

 

3. 수박을 손에 올려놓고 두드렸을 때 들고 있는 손에 두드리는 진동이 느껴지면 잘 익은 것입니다.

 

4. 수박 껍질이 윤기가 나며, 무늬가 고르고 진하게 형성되어 있는것이 좋습니다.

 

5. 수박 꼭지의 반대편에 있는 배꼽이 작을수록 당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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