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염소는 예로부터 귀한 약용 동물로 많이 쓰여왔습니다.
흑염소는 고기로 요리를 하는 것 외에도 진액이나 즙을 내어 간편하게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흑염소 진액 및 흑염소 즙의 효능과 부작용, 올바르게 복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목차

     

    흑염소 진액, 흑염소 즙 효능 부작용 썸네일
    흑염소 효능 부작용

     

    흑염소 진액, 흑염소 즙의 효능

    흑염소는 우리나라 토종 염소로, 일반 염소에 비해 질병에 강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 염소와 달리 흑염소는 거친 나무껍질이나 솔잎까지 먹으며 끈질긴 생명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로부터 몸보신과 약재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흑염소가 사진흑염소와 흑염소 진액 사진흑염소 진핵 상품
    흑염소 효능

    기본적으로 흑염소는 혈액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을 갖고 있으며, 임산부 및 노약자 등 기운이 없는 사람들의 원기 회복을 돕고, 동맥경화, 심장병, 성인병 등의 예방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남성에게는 활력을 찾게 해 주는데 도움을 주며 여성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흑염소는 탕으로 먹는 경우가 많으나, 한 두 번 탕으로 먹는 것보다는 진액이나 즙을 내어 일정기간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흑염소 진액, 흑염소 즙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 네 가지 추천!

    입냄새는 편도결석 때문이라고?

    첫 번째. 기력 회복

    동의보감에서 흑염소와 관련하여 피로와 허약을 보하고, 몸 속의 기운을 끌어올리며, 마음을 편안하게 다스리고 놀람을 진정한다고 합니다.
    흑염소 탕의 경우 주로 여름철 몸보신으로 많이 찾는데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노약자들에게 흑염소 진액을 일정 기간 복용하면 허한 기운이 없어지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면역력 강화

    두 번째 흑욤소의 효능은 면역력 강화인데, 이는 첫 번째 효능이었던 기력 회복과도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흑염소에는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비타민 및 철분 함량도 높아 섭취 시 신체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이로 인해 기력 회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세 번재, 혈관기능 개선

    흑염소는 아라키돈산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섭취를 하게 되면 혈당 조절 및 혈관 건강 개선에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올레산 및 리놀렌산(불포화 지방산)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 혈액이 끈적해지는 고지혈증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네 번째, 남성 활력 충전

    주로 흑염소 고기는 남성들에게 많이 추천되는데, 이는 스태미나 능력을 끌어올리기 때문입니다.
    앞서 소개한 혈관기능 개선 효능과 더불어 남자들에게 힘을 북돋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뼈 건강 개선

    흑염소의 등뼈는 허리 통증을 낮춰주고, 다리뼈는 어금니의 통증을 낮춰준다고 동의보감에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신농본초경에서는 염소의 뿔이 산모와 신경통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뼈를 구성하는 세포에는 조골세포와 파골세포가 있습니다.
    조골세포는 뼈를 형성하며, 파골세포는 뼈를 파괴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데, 한 연구에서 각 세포에 흑염소 추출물을 주입 시 조골세포는 활성화되고, 파골세포는 증식이 억제되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 항산화 효과

    우리 몸에 노화가 일어나는 대표적인 이유는, 체내에 쌓이는 활성 산소 때문입니다.
    체내에 축적된 활성산소가 밖으로 배출되지 않으며, 정상 세포를 공격해 변이가 일어나고 이 과정에서 염증이 생겨 노화가 촉진되는 것 입니다.
    흑염소에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를 갖고 있으며 노화를 늦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각종 체내 염증 수치를 낮춰 암 및 성인병 등의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당뇨병 예방

    흑염소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당뇨병 예방이 있습니다.
    흑염소 진액을 장기간 섭취하면 체내 인슐린 조절 능력이 개선되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여덟 번 째, 산후조리

    출산 후 산모는 몸을 잘 관리해야 출산으로 인해 지친 몸을 잘 추스를 수 있습니다.
    흑염소에는 다른 육류에 비해 많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적혈구를 만드는데 필요한 철분 보충을 위해, 예로부터 출산을 한 산모에게 흑염소 진액을 다려 먹여왔다고 합니다.

     

     

    흑염소 부작용

    흑염 염소 고기나 흑염소 즙, 흑염소 진액을 섭취했다고 하여 건강에 이상이 있는 부작용이 보고된 바는 없습니다.
    다만, 흑염소가 갖고 있는 따뜻한 성질로 인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너무 과한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흑염소의 따뜻한 성질을 고려해 찬 성질을 갖고 있는 음식과 할게 섭취하면 흑염소의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없다고 하니 섭취에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흑염소 진액 및 흑염소 즙을 내어 복용했을 때 소화 불량,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흑염소 복용법

    흑염 염소는 주로 식당에서 흑염소탕으로 많이 섭취하지만, 편하게 먹기 위해 흑염소 진액 또는, 흑염소 즙을 내어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흑염소 진액, 흑염소 즙(진액)을 구매하여 섭취할 때는 흑염소의 도축 과정에서 정상적인 허가 업체에서 도축을 하고, 위생적으로 제조했는지 확인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법 업체에서 비위생적으로 제조된 흑염소 진액을 먹을 경우 오히려 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HACCP 인증(식품안전관리 인증)을 받은 업체에서 제조한 흑염소 진액 및 즙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흑염소 진액이나 즙으로 섭취할 경우 권장량은 하루 140ml이며, 흑염소 고기로 요리를 해 섭취할 경우 하루 30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흑염소 진액 및 흑염소 즙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정보 인기글 TOP3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