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은 안구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눈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 압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및 눈의 피로 등으로 인해 안압이 높아지며, 높아진 안압으로 시신경이 손상되어 녹내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안압은 정상 수치 범위 내에서 유지되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이 높을 때 증상과 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 본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고,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안압 정상 수치
안압의 정상 수치는 10 ~ 20 mmHg이며, 좌안과 우안의 압력 차이가 3mmHg 이하여야 합니다.
만약, 안압이 20mmHg 이상으로 높아진다면, 안구에 있는 시신경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시신경 손상되면서 녹내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높아진 안압이 녹내장이 원인이 되는 것 입니다. (보통 30mmHg 이상 안압이 높아진 경우 질병으로 간주합니다.)
안압 높아지는 원인
안압은 안구의 앞부분인 각막과 수정체의 사이를 채우고 있는 액체(방수)가 조절이 되지 않고, 정상 범위보다 많아지거나 순환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안구는 물풍선과 같이 일정한 압력이 유지되어야 풍선의 형태를(찌그러지거나, 터지지 않고) 갖추는 것처럼, 안구 역시 일정 압력 안에 있어야 정상적인 안구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주요 원인은 선천적인 이유보다 후천적인 이유가 영향을 끼칩니다.
주로 스트레스 및 과도한 시력 사용(스마트폰, PC 등)으로 인한 피로감, 비만 및 당뇨, 고혈압 등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성인병을 얻게 되면서 안압 역시 높아지는데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과거에는 안압이 높아 녹내장이 발생하는 케이스가 주로 '노령층'에서만 나왔지만, 최근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의 사용 증가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높은 안압과 녹내장 등 안구 관련 질환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안압 높을 때 증상
안압이 높아졌을 때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 눈이 뿌옇고 뻑뻑한 이물감이 느껴진다.
- 이전에 비해 시력이 떨어진 것 같다.
-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 눈의 통증과 함께 두통 및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 눈이 쉽게 충혈된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안과에 가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이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두 번 정도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안압 낮추는 방법
이미 안압이 높아진 상태라면, 안과 치료(안압 하강제 처방 등)를 통해 안압을 낮추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안과 치료 외에 일상생활에서 안압을 낮추는 예방법이 있으니, 일상생활을 하면서 안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눈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일상생활을 하면서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PC 등 장시간 고정된 화면을 바라보는 시간 줄이기
- 과도한 음주 및 흡연하지 않기
- 과식 및 기름진 음식 섭취 줄이기(특히, 나트륨)
- 카페인 섭취 줄이기
- 몸을 조이는 옷, 넥타이, 스키니진 등 착용 줄이기
- 호흡이 과해지는 운동, 악기 연주(트럼펫, 색소폰 등)를 무리하게 하지 않기
- 엎드려서 자거나, 스마트폰 하지 않기
눈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다음 식품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안압을 낮추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 블루베리
-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베리류(블루베리, 블랙베리 등)
- 비타민 A가 풍부한 녹황색 과채류
- 눈 피로,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구기자, 결명자
위와 같이 안압의 정상 수치와 높을 때 증상, 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