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좋은 효과가 있는 음식은 '등푸른 생선, 녹황색 과채, 베리류, 결명자 및 구기자'를 꼽을 수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각 음식이 어떻게 눈에 좋은 도움을 주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썸네일
    눈에 좋은 음식 네 가지

    👀안압이 높으면 위험 이유😫

    👁눈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문에 좋은 음식 네 가지 정리

    눈에 좋은 영양소는 비타민 A 루테인, 오메가 3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러한 영양성분은 영양제로 섭취가 가능하지만, 영양제를 주기적으로 챙겨 먹기 어려운 사람들은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음식을 섭취하며 눈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눈은 한번 시력이 손상되면 수술 말고는 극적인 회복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평소 생활을 할 때 적절한 영양소를 잘 섭취하는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

    고등어
    등푸른 생선(고등어)

    등푸른 생선은 안구건조를 개선하는 오메가 3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오메가 3 외에도 비타민 A 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에 좋은 영양소로 어두운 곳에서 시각의 적응과 반응을 도와주며,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야맹증(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잘 보지 못함)이 발생할 수 있어 비타민A가 부족하지 않도록 섭취해야 합니다.

    😀노안을 극복하는 꿀팁‼️👏

    등푸른 생선은 고등어, 꽁치, 삼치 등으로 오메가 3 지방산(DGA, EPA)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오메가 3의 경우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 3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경우 망막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약처에서는 하루 500 ~1,000mg의 오메가 3 섭취를 권장하고 있으며, 이 용량은 고등어 반토막 정도입니다.

     

    녹황색 과채

    당근
    녹황색 과채(당근)

    녹황색 과채는 당근, 호박, 토마토, 시금치, 케일 등 녹색 및 황색을 갖고있는 과일 및 채소류를 의미합니다.
    녹황색 과채류는 '카로티노이드'라고 하는 노란색 및 붉은색 계통의 색소 성분 때문에 녹황색을 띠게 되며, 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며, 비타민A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알파/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지아잔틴 등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도 녹황색 과채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각 영양소별 함유량이 높은 과채류는 다음 항목과 같습니다.

    • 알파/베타카로틴 : 당근, 호박, 고구마, 망고 등(노랑 및 주황색 과채류)
    • 라이코펜 : 토마토, 수박, 자몽, 고추 등(붉은색 과채류)
    • 루테인/지아잔틴 :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키위 등(녹색 과일 및 잎채소)

     

     

    베리류

    블랙베리
    베리류(블랙베리)

    베리류는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으로 '안토시아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안구의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눈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눈의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베리류는 '블랙베리(복분자), 멀베리(오디), 초크베리(아로니아)' 등이며, 그 외에도 검정콩 및 자색고구마, 자색양파(보라색 및 검은색 과채류)에도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눈 다래끼 났을 때 빨리 낫는 법

    구기자 및 결명자

    구기자결명자
    구기자/결명자

    결명자는 의미 자체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듯이 눈의 피로 해소와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약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간에 쌓인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는 구기자와 결명자를 사용해 눈의 열을 식히고, 충혈 완화, 눈의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데 사용한다고 합니다.

     

     

    위와 같이 눈에 좋은 음식 네 가지 중 대표적인 식품인 '등푸른 생선, 녹황색 과채, 베리류, 구기자 및 결명자'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