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화 종류와 고르는 법 소개

[꿀팁정보]/건강|2020. 5. 27. 03:38
728x90

 

골프화 고르는 법

 

골프화가 중요한 이유

일반적으로 골프화는 골퍼가 스윙을 할 때 회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라운드시 오랜 시간동안 먼 거리를 걸어야 하기 때문에 발의 압력을 잘 버틸 수 있으면서도 편안한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골프화의 종류에 대한 소개 후 골프화 고르는 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라운드시 필드에서는 반드시 골프화를 착용해야 합니다. 스윙을 잡아주는 것 뿐만 아니라 잔디의 보호와 골퍼의 안전을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특히, 잔디에서 다운스윙시 지지하는 발을 견고하게 받쳐줘 미끄러짐을 방지해주고 올바른 턴과 임팩트를 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 테스트 결과에서는 3,000명의 골퍼들에게 스윙 스타일별 세가지 유형의 골프화를 구분해 테스트 해본 결과,

비거리 평균이 약 8야드 정도 늘어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골프에 있어서 클럽만큼 중요한 장비인 '골프화'를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기량이 한층 늘어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골프화 종류 : 스파이크/스파이크리스

골프화는 크게 두가지 종류로 분류되며, 스파이크(징)가 있는 모델과 없는 모델(스파이크리스)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파이크 골프화

 

1. 스파이크 골프화

스파이크 골프화는 미끄러짐을 방지해줍니다. 보통 필드에서 많이 착용하며, 최대 견인력, 내수성, 강인성 및 발열성을 보장하며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스파이크 골프화는 거의 모든 골퍼들의 취향과 선호도를 충족할 수 있도록 경량, 소프트 및 메탈 스파이크, 색상, 스타일에서 아주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습니다.

 

 

스파이크리스 골프화

 

2. 스파이크리스 골프화

스파이크가 없는 일반적인 운동화와 같은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연습장에서 많이 착용하며, 스파이크 골프화에 비해 더 가볍습니다.

편안함을 중시하거나 발에 통증을 느끼는 골퍼들은 스파이크리스 골프화를 선호합니다.

단점은 젖은 코스에서의 안정성은 스파이크 제품보다 떨어집니다. 반면, 라운드 후 신발을 갈아신지 않아도 되는 나름의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스파이크 유무 외에 신발의 형태에 따라서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골프 샌들

 

3. 골프 샌들

샌들 형태로 주로 여름에 착용하는 골프화 입니다. 발 전체를 감싸는 운동화가 아닌 샌들 형태로 통기성이 매우 좋으며, 착화감도 좋은편입니다.

 

반면, 젖은 환경에서는 적합하지 않고, 샌들의 고정부와 피부와 맞닿는 부분이 불편하거나 물집을 일으킬 수 있다보니 긴 라운드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골프 부츠

 

4. 골프 부츠

부츠 형태로 주로 겨울에 착용하는 골프화 입니다.(골프 샌들과는 반대) 겨울철 외에도 진흙이나 습기가 많은 코스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수 기능이 뛰어나며 젖은 표면에서 견인력을 잘 발휘합니다.

골프화 종류 : 소재에 따른 분류(가죽/합성소재/방수)

주로 가죽소재의 골프화를 많이 사용하나 가격대나 라운드 환경에 따라 다른 소재의 골프화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1. 가죽 골프화

가죽은 골프화에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이며, 발에 딱 붙고 신축성이 많지 않아 발에 잘 맞춰 신으면 편안함과 동시에 발에 가해지는 압력도 잘 버텨줍니다.

통기성 및 방수성도 뛰어난 편 입니다.

 

박성현 프로 멋진 샷^^

 

2. 합성 소재 골프화

가죽 골프화보다는 가격이 저렴하나, 전체적으로 소재가 얇은 편으로 내구성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통기가 잘 안되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3. 방수 소재 골프화

보통 가죽 소재의 골프화는 방수 기능도 어느정도 갖고 있으나, 비가 오거나 겨울철의 환경에서 라운드를 위한 내수성과 두꺼운 외피를 적용한 방수 소재의 골프화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통기성을 위주로 본다면 고어텍스 재질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며, 방수를 주 목적으로 한다면 라이닝 소재의 외피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골프화 고르는 법

1. 골프화 사이즈 

골프화는 평소 신는 신발 사이즈보다 넉넉한 사이즈로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골프양말 때문입니다. 골프양말은 일반적인 양말보다 두껍기 때문에 신발도 그만큼 넉넉해야 발이 편안하답니다.

보통 18홀을 4시간에 걸쳐 플레이를 하는 골프는 발이 불편하면 안되기 때문에 편안함을 제일 우선에 두는것이 좋습니다.

 

퍼팅후 공 주시하는 박성현 프로^^

 

2. 골프화 소재

골프화에 있어서 소재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방수'여부 때문입니다.

굳이 비 오는 날 라운드 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골프장에 나가면 신발이 물에 닿을 일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새벽이슬 맞은 잔디 위에서 라운드를 하게 될 경우 새벽이슬로 인해 발이 젖지 않으려면 골프화를 선택할 때 방수 골프화를 고르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골프화 이외에도 캐디백 등 골프용품에서는 방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에 골프용품들은 습기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3. 골프화 스파이크

골프화에 스파이크는 꼭 필요한 것일까요? 아닐까요? 이에 대한 답은 개인의 취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파이크리스 골프화도 종종 신지만 최근에는 스파이크와 스파이크리스의 장점을 섞은 하이브리드 골프화가 출시되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파이크가 없으면서도 접지율을 높일 수 있는 하이브리드 골프화가 스파이크/스파이크리스의 단점을 잘 보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취향이라고 보는 이유는 스파이크가 있는 골프화가 접지율은 높지만 불편함이 있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 반면,

하이브리드 골프화가 편안하기는 하지만 큰 안정감은 느끼지 못한다고 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골프화는 '연습용 + 필드용' 이렇게 두켤레를 구매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골프를 시작하는 분이라면 연습용(스파이크리스 or 하이브리드)으로 골프화를 하나 구매하셔서 어느정도 실력이 올라오시면 필드용(스파이크 or 하이브리드)으로 추가 구매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브랜드는 '나이키, 아디다스, 미즈노, 풋조이, 에코' 골프화가 인기가 많습니다.

 

퍼팅 후 공이 홀컵에 들어갈것을 예상하는 듯한 박성현 선수^^

 

▶ 브랜드별 한줄 요약

  • 나이키 : 대중적인 브랜드로 8만원~15만원 범위 구매 가능. 천연가죽, 인조가족, 합성 소재 등 선택의 범위가 넓은편입니다.
  • 아디다스 : 나이키와 비슷합니다. 방수기능 외에도 접지력 향상, 유연성 제공, 마모 방지등의 기능 선택이 가능합니다.
  • 미즈노 : 특유의 디자인을 고수하며 시리즈로 나오는 모델이 있습니다. 천연가죽 및 인조가죽 소재로만 판매됩니다.
  • 풋조이 : 나이키,아디다스,미즈노 등에 비해 가격대가 있는 편입니다. 프로들이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 입니다.
  • 에코 : 풋조이와 비슷하나 가격대가 조금 더 나갑니다. 역시 프로들이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 입니다.

 

   관련 글

  - 런닝화 고르는법 소개

  - 등산화 종류와 선택법 트레킹화와 차이

  - 등산스틱 올바른 사용법과 선택방법

  - 서울근교 청계산 등산코스 추천, 주요 명소 소개

  - 서울 인왕산 등산코스 및 볼거리

  -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Best 3(대남문, 보국문, 대동문)

  - 서울 아차산 등산코스 및 주요 볼거리

  - 서울 관악산 등산코스 10개 및 둘레길 소개

  - 무주 덕유산 등산코스 및 케이블카(곤돌라) 이용 소개

  - 서울 도봉산 등산코스 및 볼거리 소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728x90

댓글()
  1. BlogIcon 자연과김뽀 2020.05.27 1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성현 선수의 자신감있는 모습과 신발을 저도 모르게 유심히 보게되는거 같아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