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 걸렸을 때 담 푸는 방법 담 걸리는 이유는?

[꿀팁정보]/건강|2020. 10. 11.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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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 걸리는 이유는?

잠을 잘못자거나 장기간 구부정한 자세로 있을 때 갑자기 목이나 등에 통증을 느끼는 것을 흔히 '담 걸렸다' 라고 합니다.

담에 대한 정의는 서양의학에서는 '근막통증증후군', 한의악에서는 '담' 에 걸렸다고 표현합니다.

담은 늘어난 근육 혹은 힘줄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으로, 뼈나 관절과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

근육과 힘줄이 늘어났을 때 우리가 담에 걸렸다고 할 때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평소에 근육의 이완상태가 좋아 언제라도 수축운동을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유연성이 클 경우 담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평소 운동을 많이 한 사람이나 운동선수의 경우 담에 잘 걸리지 않기도 합니다.

 

또한, 외부의 환경에 의해 담이 걸리기도 합니다.

기온이 내려갈 때 우리 몸의 열도 떨어지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지게 되고, 담이 더 잘 걸리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철 따뜻한 집안에 있다가 갑자기 밖에 나가 무리한 운동을 할 때 근육이 순간적으로 수축하게 되며 담이 오게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담 걸렸을 때 아픈 이유

담 걸렸을 때 아픈 이유는 수축되어있던 근육이 갑자기 힘을 받으며 팽창할 때 유연하게 이완되면 괜찮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근율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이 원상태로 돌아오지 못하고 그대로 늘어나 버리면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늘어난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근막이 찢어져 통증이 더 심하게 되며, 우리 몸의 움직임도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담 걸렸을 때 담 푸는 방법

담 걸렸을 때 푸는 방법에 대해 다섯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냉찜질 및 온찜질

가장 먼저 담 걸린 부위의 근육과 힘줄을 안정시키기 위해 냉찜질을 한 뒤 2~3일 후에 온찜질을 해주면 담 푸는데 도움을 줍니다.

온찜질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마사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담이 걸린 부위를 두드리거나 주물러 주면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담 걸렸을 때 담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너무 쎄게 마사지를 할 경우 근육과 힘줄, 근막에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당한 강도의 마사지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3. 약 복용

 

담에 걸려 통증이 심할 경우 병원진료 및 약 복용을 통해 증상을 완화해줄 수 있습니다.

 

약 복용은 소염진통제인 애드빌이나 모트린 등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근육의 손상 정도가 클 경우 전기자극치료나 초음파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증상에 따라서는 근육이완주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4. 스트레칭

담 푸는 방법 중 장 기본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들 수 있습니다.

평소에 근육이 잘 이완되어있고 긴장이 풀려있을 때 근육에 어느정도 무리가 가더라도 담이 걸리지 않습니다.

 

담이 걸린다는 것은 근육이 경직되고, 긴장하고 있다는 뜻으로,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을 이완시켜주면 담이 걸릴 확률도 낮아집니다.

 

 

 

담 걸렸을 때 스트레칭

담에 걸렸을 때는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면 담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1. 모서리 짚고 흉근 스트레칭(30회) 


 1) 척추 라인을 바르게 잡고 어깨너비로 발을 벌려 벽의 모서리 앞에 서서는 양 손바닥으로 좌우 벽을 짚는다.

 2) 가슴과 상체를 지그시 앞으로 (모서리에) 붙이려 하며 목을 최대한 뒤로 젖히고, 그 상태에서 5초강 유지한다.

    * 시신경은 목근육과 연결돼 있어 시선을 뒤로 할수록 목도 더 젖힐 수 있다.

 

2. 목 옆 스트레칭(좌우 30회)


 1) 양발은 어깨너비로 벌리고 바른 자세로 서서 오른손을 들어 머리 위를 지나 왼쪽 귀를 손가락으로 감싼다.

 2) 손가락이 아닌 손목과 팔꿈치의 힘으로 오른쪽으로 지그시 눌러준다. 5초 동안 멈췄다가 처음의 위치로 돌아간다.

    * 반대쪽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해 줍니다.

 

3. 목뒤로 젖히기(30회)

 

 1) 양발은 어깨너비로 벌리고 바른 자세로 서서 마주 댄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턱 밑에 갖다 댄다.

 2) 엄지손가락으로 턱을 밀어들어 올리면서 목을 뒤로 젖힌다. 시선은 최대한 뒤를 쳐다본다. 5~10초 동안 멈췄다고 처음의 위치로 돌아간다. (응용동작 - 같은 방식으로 왼쪽, 오른쪽 45도 사선으로 목을 젖혀 스트레칭한다.)

 

 

 

4. 벽 짚고 등 스트레칭(30회)

 

 1) 척추정렬을 바로 잡고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벽 앞에 서서 팔을 펴 손바닥으로 벽 위쪽을 짚고 상체를 숙인다.

 2) 등은 최대한 쭉 편 상태에서 목과 어깨를 뒤로 젖힌다. 그 상태를 5초 동안 유지한다. 이때 등이 개운하게 펴지게 된다.

 

5. 벽에서 몸통 돌리기(좌우 30회)

 

 1) 벽에서 척추 정렬을 바로잡고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려 선다. 팔과 팔꿈치를 최대한 펴서 벽에 붙인다.

 2) 몸통과 팔이 직각이 되도록 몸을 최대한 틀어준 상태에서 5~1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이때 시선은 정면을 향한다. 팔을 바꿔서 반복한다.

 


 

* 스트레칭은 담이 걸린 부위를 해주는 것 외에도, 해당 근육과 연결된 근조직에 대해 주변부까지 전체적으로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목에 담이 온 경우에는 겨드랑이 밑의 액와신경이 압박되면서 이와 연결되어있는 목 근육에 통증이 오는 것으로 겨드랑이와 등근육을 같이 스트레칭 해주면 목에 담이 걸렸을 때 쉽게 풀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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