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조증이란?

구강건조증은 입안이 마르는 증상을 말합니다.

침의 분비가 줄어들어 입안이 건조해지고 혀에 백태가 심하게 끼게 되며, 입이 마르기 때문에 혐기성 박테리아의 대사가 활발해져 그 부산물로 인한 입냄새도 덩달아 심해지게 됩니다.

 

 

침은 깨어있는 시간 외에도 밤에 잠을 잘 때도 분비되며, 항상 입을 촉촉하게 해줍니다.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약 1~1.5L의 침을 분비하지만, 대부분 삼켜지기 때문에 많이 분비된다는 것을 인지하기는 어렵습니다.

 

 

침은 수분과 전해질, 당 단백질과 항균 효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침은 아밀라아제를 비롯한 여러가지 소화효소를 지니고 있어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데, 침의 분비량이 많을수록 소화가 잘 되게 됩니다.

 

 

또한, 침은 미끄러운 점액질 형태로 구강 내 윤활유 역할을 하고, 입안의 점막을 부드럽게 해주며 음식물이 식도로 넘어가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침은 또 살균, 치아건강 보전, 산도 조절 등 구강 내 청결제 역할을 함으로써 구강 점막을 보호하고 부드럽게 해 줍니다.

침이 없으면 충치 발생 가능성, 치주염, 구강점막염 등 구강 질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침이 원활하게 분비되지 않아 입안이 마르고, 수분을 섭취해도 계속 입이 건조하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 원인

구강건조증은 우리나라의 경우 65세 이상 고령층의 30% 정도가 앓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데, 이는 갱년기로 인한 호르몬 변화 때문입니다.

또한, 구강건조증은 날씨에도 영향을 받는데, 건조해지는 가을 및 겨울에 구강건조증이 발생되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1. 구강건조증 원인 첫번째 : 노화

 

 

노인들의 경우 침 분비가 현저히 줄어드는데, 이는 입주변의 근력이 약해지고 타액선에 자극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틀니에 의한 마찰, 관리 소홀 등으로 인해 진균 감염증이 동반돼 구강 건조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보통 70세 이상 남성은 침의 양이 16%, 여성은 25%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구강건조증 원인 두번째 : 침 분비기관 이상

 

 

구강건조증의 원인으로 침을 분비하는 타액선에 종양이나 감염이 발생해 분비량이 줄어들거나 쇼그렌 증후군과 같은질환이 1차적 원인으로 작용하여 구강건조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요인 및 비타민 결핍, 빈혈, 당뇨와 같은 2차적 원인들로 인해 발병하기도 합니다.

 

* 쇼그렌 증후군 : 쇼그렌 증후군은 타액선, 눈물샘 등에 림프구가 침입해 만성 염증이 발생하여 분비 장애를 일으켜서 입이 마르고 눈이 건조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자가면역성 전신 질환을 의미합니다.

 

 

3. 구강건조증 원인 세번째 : 약물복용시 부작용

 

 

구강건조증은 침 분비에 영향을 주는 약물 복용 때문에 호르몬 교란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 400~600여종의 약물이 구강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을 갖고 있으며, 정확한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 보아야 합니다.

 

 

구강건조증 증상

심신이 안정된 상태에서 침의 분비량이 1분당 0.1ml 이하이면 구강건조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이 심해질 경우 음식을 삼키기가 어려우며, 말을 하기 어려워 발음이 어눌해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침에 의해 소화되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불량이 생기기도 합니다.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경우 구강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입맛도 변해 쓴맛이나 신맛, 금속 맛등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침에 의한 향균작용이 줄어들어 충치가 발생하거나 프라그의 형성, 치은염 등이 발생하며 심할 경우 잇몸질환 및 치주 질환, 치아 소실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 환자의 경우 입냄새가 나며 입안이 끈적해져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꺼리게 되어 정신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구강건조증 치료법

구강건조증은 원인을 찾아 제거하면 바로 증상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원인을 파악해 치료하기 어려우며, 침 분비를 촉진시키는 약물이나 호르몬 요법은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 입니다.

우선 구강을 청결하게 하고 입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설탕 껌이나 신맛이 나는 과일, 비타민C, 레몬, 설탕, 캔디 등을 먹어 침샘을 자극시키는 것도 좋은방법이며, 보리차나 감잎차를 끓여 시원하게 식힌 후 조금씩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음주 및 흡연을 줄이고 커피,녹차,탄산음료,염분이 높은 국 등은 수분 섭취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구강세정제는 입안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이 외에 침분비 기능이 없거나 모자란다면 인공 타액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 예방법

1. 구강체조로 침 분비량 늘리기

  • '아~' 소리를 내며 입을 천천히 벌린 뒤 다시 닫아줍니다.
  • 입을 크게 벌린 채 혀를 내밀어 입술 위, 아래, 좌, 우를 눌러줍니다.
  • 입안에 공가를 넣어 부풀린 뒤 다시 오므려줍니다.
  • 입술 안쪽에 혀 끝을 대고 시계방향, 반시계 방향으로 강하게 눌러줍니다.

 

위와 같은 순서로 매일 꾸준히 구강체조를 해주면 침 분비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2. 구강건조증에 좋은 음식 섭취

 

 1) 레몬

 

 

신맛이 강한 레몬은 침샘을 자극하여, 섭취시 자연히 침 분비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은 면역력 증진에도 효능을 갖고 있어 천식 및 기관지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오미자차

 

 

오미자는 침샘을 자극하여 침의 분비가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체내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디톡스 효과도 있어 간 건강에도 좋습니다.

 

 

 3) 오이

 

 

오이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입이 건조하거나 갈증을 느낄 때 먹으면 구강건조증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 수분이 충분할 경우 노폐물의 배출이 원활해지고, 오이가 갖고있는 비타민 B 및 비타민 C는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물 자주 마시기

 

 

구강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 물을 수시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실 때는 이뇨작용이 있는 녹차, 커피 등은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코로 숨쉬기

 

 

구강으로 호흡할 때는 공기중의 먼지 및 세균 등 이물질 걸러지지 않게 되며, 건조한 환경에서 호흡시 구강내 점막이 마를 수 있어 구강건조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입으로 숨 쉬는 것보다는 코로 숨쉬는 것이 구강건조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에 좋은음식 소개

 - 코막힘 뚫는법과 예방법 꿀팁!

 - 환절기 건강관리법 소개

 - 불면증 해결 꿀팁

 - 입냄새 심한 이유 및 제거 방법

 -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방법 소개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눈 이물감 원인과 해결방법은?(Feat. 안구건조증)

 -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소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