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근육통 빨리 푸는법

근육통 원인

근육통은 무리하게 운동하거나, 부상으로 인해 근육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으로, 누구나 흔하게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근육통의 원인과 올바른 방법으로 근육통을 빨리 푸는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

근육통이란, 신체 조직 중 근육 부위에 생기는 통증입니다.

보통 근육통이 생기는 경우는 평소에 쓰지 않는 근육을 사용한 운동을 하거나,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할 때 근육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근육통이 발생한 부위를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회복됩니다.

근육통-부위
근육통 부위

하지만, 만성적으로 근육통이 장기간 유지되거나, 근육통과 동반되는 감각 이상, 심한 피로감이 지속될 때는 운동 기능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근육통 외에 피부 염증, 두통, 변비 및 설사, 수면장애 등을 동반할 때는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어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의사의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통의 원인은?

여러 질병이 원인이되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근육통'이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근육의 과도한 사용'이 주된 원인입니다.

흔히 근육통이 생기는 원인은 근육을 과도하게 많이 쓰게 되어 근유기 지쳤거나, 근육 조직이 손상된 경우입니다.

근육은 평상시에 적절한 대사를 통해 에너지를 얻어 움직입니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이나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쓰게 될 경우 갑작스럽게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게 되고, 이에 따라 근육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근육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 근육은 산소를 이용한 호흡을 하지 못하게 되며, 이로 인해 근육 내에 산성 물질이 축적되어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무리한 운동으로 근육에 필요한 산소량이 적절하게 공급되지 않는 것이 근육통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 빨리 푸는법

근육통이 왔을 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사람들은 근육통을 빨리 풀기 위해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통을 제대로 풀어주지 않을 경우 근손상을 입은 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근육통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으므로, 근육통이 생겼을때는 꼭 올바른 방법으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통은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이 제일 중요하며, 근육통이 발생했을 때도 올바른 방법으로 풀어주셔야 합니다.

근육통 빨리 푸는법은 아래 4가지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스트레칭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통이 발생된 부위의 근육을 풀어주는 방법입니다.

운동 후에는 바로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 부위별로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트레칭은 근육과 관절의 가동 범위를 늘려주는 것으로, 운동 후 근육의 긴장을 풀고 수축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 약 15분 정도 스트레칭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근육통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근육통이 발생한 부위를 스트레칭할 때는 반대쪽(왼팔/오른팔, 왼발/오른발, 가슴/등 등) 부위도 같이 스트레칭을 해줘야 근육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운동 후 냉찜질

운동 후에 냉찜질은 이틀 내로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근육통이 발생한 부위에 냉찜질을 해주면, 해당 부위의 근육이 수축하며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주고, 근육통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장기간 근육통은 온찜질

만약, 근육통이 오랜 기간 동안 계속될 경우에는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통이 있는 부위에 온찜질을 해줘 근육을 풀어주게 되면, 주변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즉, 냉찜질은 운동 직후 근육통이 있을 때 해주고, 이후에도 근육통이 계속되면 온찜질을 해줘야 근육통을 빨리 풀 수 있습니다.

통증 부위 마사지

근육통이 발생한 부위를 이완시켜주고, 자주 움직여줘야 근육통을 빨리 풀 수 있습니다.

다만, 무리하게 움직이는 것보다, 마사지를 해주면서 근육통 부위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근육에 영양소와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해주며 근육통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또한, 마사지를 해주면 근육 세포에 쌓여있는 젖산을 없애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근육통을 빨리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와 같이 근육통의 원인과 근육통이 생겼을 때 빨리 푸는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근육통 완화 도움)
근육 회복 보충제(근육량 늘리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