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조절이 필요한 이유

혈당이란 혈액 속에 함유되어 있는 당을 말하며, 척추동물의 혈당은 주로 포도당을 뜻합니다.

사람은 보통 80~110mg/100mL이고, 굶었을 때에는 혈당이 떨어지며 식후에는 80~140mg/100mL 정도로 약간 올라가게 됩니다.

체내의 혈당이 제대로 조절되지 못하면, 저혈당 혹은 당뇨 등의 질환을 앓게 되며, 이러한 질환은 여러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어 건강한 생활을 함에 있어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분비가 많고 적음에 따라 체내 혈당이 변화하게 되는데, 정상치를 벗어나는 혈당이 될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저혈당

저혈당 증상과 치료

저혈당증의 증상은 기운없고 몸의 떨림이 있으며, 창백, 식은땀, 현기증, 흥분, 불안감, 가슴 두근거림, 공복감, 두통,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저혈당증이 오래 지속되면 경련이나 발작이 있을 수 있고 쇼크상태가 초래되어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2. 고혈당

일반적으로 음식물을 섭취 후 체내의 혈당이 증가하게 되는데, 혈당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고혈당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 것을 고혈당 증세가 나타나게 되는 거십니다.

 

이러한 혈당의 상승이 수년에 걸쳐 지속될 경우 혈관에 염증이 생기고, 심해지면 혈관이 막히게 됩니다.

또한,  혈당이 갑자기 심하게 상승하면 무기력, 의식 저하, 더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혈당조절을 통해 정상치에 가깝게 유지하여 고혈당으로 인한 혈관 손상을 방지하고, 당뇨병을 가지고도 건강하게 살도록 하는 데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혈당조절에 좋은 음식

1. 여주

도깨비방망이처럼 촘촘한 돌기와 길쭉한 모양을 지닌 여주는 쓴맛이 강해 '쓴 오이'라고도 불리며, 많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여주는  혈당조절에 뛰어날 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 장기능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건강 식재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1. 여주의 주요 효능

  • 첫째, 당뇨와 고혈압 등 성인병에 좋다고 알려진 카라틴과 식물 인슐린이 풍부하며, 혈당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한다.
  • 둘째, 비타민 C(100g당 76㎎ 함유)가 레몬(70㎎), 오렌지(43㎎)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된다.
  • 셋째, 모모르데신 성분을 함유해 장 기능 개선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을 준다. 
  • 넷째, 여주는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몸이 찬 사람은 과량 복용을 자제하고, 생강이나 파, 고추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재료와 함께 복용한다.

 

2. 사과초모식초

사과초모식초에 함유된 유기산이 침 안에 포함된 소화효소의 작용을 약화시켜 당질의 분해속도를 늦춤으로써,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일본 가나가와 현립 보건복지대학의 스기야마 미치코 교수 팀이 일본 내에서 조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쌀밥 한 공기를 먹을 때 식초를 한숟가락 정도 같이 먹으면 식후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체리

체리는 다른 과일에 비해 낮은 혈당지수(미국당뇨병협회 기준 혈당지수 22)를 갖고 있습니다.

혈당조절 및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의 간식으로 좋습니다. 이외에도 체리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과 케르세틴 등의 물질이 풍부하여 심장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4. 양파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중 당도를 낮춰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양파를 가열할 때 발생하는 트리설피드와 세피엔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양파를 볶거나 조리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기 섭취 시 양파를 고기와 함께 조리하면 고기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마늘

양파와 마찬가지로 마늘에도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리신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돕기 때문에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조절해 줍니다.

마늘은 혈당조절 뿐만 아니라,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핵순환에도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6. 미역 및 해조류

미역 등의 해조류에는 알긴산이라는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어 혈중 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미역은 체내 중금속의 배출에도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변비 등의 배변장애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다시마, 해초, 미역줄기, 곤약 등도 유사한 효과가 있어 몸에 좋습니다.

 

7. 돼지감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한 돼지감자는 인슐린 조절에도 도움을 식품입니다.

돼지감자를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각종 음식에 돼지감자를 넣어 조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8. 비트

비트의 베타인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베타인은 체내에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트는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적혈구 생성을 돕고 당뇨 예방 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빈형 증상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항산화 작용도 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 강화 및 항암효과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는 음식입니다.

 

9. 콩

콩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조절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검은콩의 경우 트립신 및 키모트리신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인슐린을 분비해주는 췌장의 기능을 높여주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10. 차가버섯

차가버섯은 암을 예방하는 식재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암 예방외에도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당조절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차가버섯을 우려내어 물 대신 마시는 차로 음용하게 되면, 당뇨질환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글루텐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참외 효능과 칼로리, 고르는법, 보관법, 먹을 때 주의할 점

   - 수박 효능, 수박씨 효능 정리

   - 그릭요거트 효능과 다이어트 간단정리

   - 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