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기피제

다한증 원인은? 식이요법 치료 꿀팁 공유!

하루 물 섭취 권장량은? 물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모기 기피제란?

모기 기피제는 모기로부터 흡혈을 당하지 않도록 모기를 내쫒는 성분을 포함한 스프레이, 밴드 등을 뜻합니다.

모기 기피제의 성분은 크게 디에칠톨루아미드(DEET)와 이카리딘으로 나뉩니다.

 

이 성분을 포함하여 액상의 스프레이를 만들거나, 손목 밴드 등에 첨가되어 만들어지면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의 증기를 발생시켜 모기 및 진드기 등의 곤충을 쫒아내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더운 여름철! 탈수 증상과 대처법 미리 알아두세요!

 

탈수 증상 대처법 및 원인, 치료법 요약

땀띠 가라앉히는 꿀팁 수액 주사 종류와 효능 정보​ 탈수 증상이란? 탈수란 인체가 섭취하는 수분보다 더 많은 수분을 소실하는 증상을 뜻합니다. 체외로 배출되는 수분은 대부분 소변, 대변,

ameny.tistory.com

초파리 없애는 꿀팁 + 초파리 트랩 만드는법

 

모기 기피제 성분

1. 디에칠톨루아미드(DEET)

디에칠톨루아미드는 1944년 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국 농무부와 미군이 공동으로 개발한 곤충기피제 입니다.

기피제의 효과에 대한 메커니즘은 2008년에서야 밝혀졌는데, 디에칠톨루아미드가 모기가 갖고있는 Or83b라는 수용체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는 마치 화학적 망토처럼 인간의 냄새를 은폐하는 형태로, 인간의 냄새를 숨겨 피를 빠는 곤충의 후각을 무력화시키는 는 운리입니다.

 

디에칠톨루아미드의 경우 미국질병통제센터(CDC)에서는 만 2개월 이상의 유소아에 사용 가능하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만 6개월 미만 유소아에게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디에칠톨루아미드 성분이 고농도로 함유된 모기 기피제를 사용했을 때 발작 등 뇌신경계 부작용이 나타난 사례가 있어 부작용이 있음을 인지하시고 사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름철 주의! 비브리오 패혈증 주요 증상은?

냉방병 주요 증상과 치료법

 

2. 이카리딘

이카리딘은 독일 제약회사 바이엘에서 개발한 물질로 모기 유충이 후추 추출물을 기피한다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진 원료입니다.

이카리딘은 천연 물질은 아니며, 피부에 적용시켜 사람의 냄새를 찾기 어렵게 만드는 원리입니다.

이카리딘은 디에칠톨루아미드와 달리 생후 6개월 이상 안전하다고 유효성을 입증받았습니다. 하지만, 이 성분의 경우 개발된 지 오래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불안하다고 보는 시각도 있으니, 사용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카리딘 성분은 무색 무취로 끈적임이나 피부자극이 덜하며, 섬유나 플라스틱 등에도 손상이 없습니다.

 

※ 만 2세의 유아에게는 이카리딘 성분의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는 효과가 있을까?

더위 먹었을 때 증상과 치료법은?

 

모기 기피제 사용방법

모기 기피제는 얼굴을 피해서 몸에서 20-30cm 떨어진 곳에서 분사하면 됩니다.

고농도일수록 유지시간이 길지만, 저농도의 제품을 골라 여러 번 바르는 것이 좋으며, 얼굴에 약을 적용할 때애는 얼굴에 직접 뿌리지 말고, 손에 뿌린 후 얼굴에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모기 기피제는 옷이나 노출된 피부에 뿌리거나 바르는 형태로, 상처가 난 피부에는 뿌리지 않아야 합니다. 옷으로 덮인 피부에는 뿌리지 않아야 합니다. 

 

모기 기피제를 사용한 뒤에는 기피제를 뿌렸던 피부를 비누와 물로 잘 씻어내야 합니다.

 

스프레이 및 분무 형태의 모기 기피제는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시 미세먼지와 같은 형태로 작용할 수 있으니 사용시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모기 기피제를 한번 사용하여 영원한 효과를 볼 수 있지는 않습니다. 모기 기피제 성분과 농도에 따라 유지시간이 달라집니다.

모기 기피제는 1회 도포 후 효과가 떨어질 때 추가로 분사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디에칠톨루아미드 성분으로 이루어진 모기 기피제의 경우 30% 농도에서 약 6시간, 15%는 5시간, 10% 미만의 농도에서는 1~3시간 정도 효과가 유지됩니다.

 

2. 이카리딘 성분으로 이루어진 모기 기피제는 10% 함유시 모기 기피 효과는 5시간, 진드기 기피 효과는 7시간 정도 유지되며 20% 함유 제품은 모기로는 7시간, 진드기로는 8시간까지 효과가 지속됩니다.

수액의 종류, 수액별 효능 정리

 

모기 기피제 부작용 및 주의사항

디에칠톨루아미드 성분의 경우 75~100%의 고농도를 섭취하게 될 경우 신경계 부작용으로, 부작용으로 인한 사망(4건)도 발생한 이력이 있습니다.

다른 부작용으로는 10~15% 노동의 디에칠톨루아미드를 2일에서 3달 동안 피부에 광범위하게 노출시킨 소아에게서 뇌장애가 발병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30% 이하 제품은 100만명 당 1건으로 부작용 발생률이 극히 낮으며, 국내는 7%(소아용), 15%(성인용) 함유 제품이 많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디에칠톨루아미드, 이키라딘 성분으로 인한 기형유발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습니다.

 

고농도의 제품사용 및 사용 빈도를 높일 경우 피부자극이나 신경계 부작용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천연 모기 기피제 만드는 방법

 

모기-기피제-만드는법
모기 기피제 만드는 법

준비물

통계피, 에탄올, 정제수, 유리용기(대형), 분무기 용기(소형)



만드는 방법

1. 통계피 준비하기 = 흐르는 물에 통계피를 잘 씻어 말려주세요.
2. 유리병에 통계피와 알코올 넣기 = 소독한 유리용기에 통계를 넣은 후 알코올을 조심조심 넣어주세요.
3. 기다리기 = 용액이 담긴 유리용기를 15일 동안 보관해주세요.
4. 15일 후 = 만들어진 용액을 정제수와 7:3 비율로 섞어 분무기 용기에 담아주세요.

 

천연 모기 기피제로 많의 쓰이는 정향유, 시트로넬라 오일, 콩기름, 유칼립투스 오일, 티트리 오일 등을 함유한 이들 천연성분 기피제는 모기에 대한 기피제로써 디에칠톨루아미드나 이카리딘 성분의 모기 기피제보다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수박, 수박씨의 효능은 뭘까?

 

모기 기피제 관련 기타 참고사항

모기 퇴치용 밴드는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밴드를 찬 팔 주변에나 조금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몸 전체를 모기로부터 보호하기에는  효과가 높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휴대폰 앱도 효과에 대한 근거가 미약하며,  진한 색상 옷을 입으면 모기에 더 잘 물린다는 속설도 틀린 이야기 입니다.

다만 밝은 색상 옷을 입고 야외에 나가면 벌레가 달라붙었을 때 더 잘 보여서 쫒기 쉽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인기글
 1️⃣ 갑상선 혹! 암으로 발전 가능성은? 
 2️⃣ 안압이 높으면 위험한 이유
 3️⃣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과연 효과는?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