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파리 없애는 방법, 초파리 트랩 만들기

[꿀팁정보]/생활정보|2020. 8. 11. 06:40

초파리 생기는 이유

여름철에 집안에 많이 보이는 초파리는 주로 '노랑 초파리' 입니다.사계절 내내 볼 수 있는 해충이나, 주로 여름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초파리는 완전변태를 하는 해충으로, 핥는 힘을 가졌고 입끝에 줄이 붙어 있습니다.

 

먹이를 앞발로 만져서 맛을 느끼며, 발끝의 발톱과 끈적끈적한 털이 많이 난 주름으로 물체를 꽉 잡으므로 거꾸로 매달려도떨어지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초파리는 온도가 올라갈 수록 한살이의 주기가 길어지기 때문에 여름철에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초파리는 한번에 약 100개의 알을 낳으며, 그 알은 1~2일 만에 부화하여, 4~5일 정도에 몇번의 허물을 벗고 번데기가 됩니다. 번데기가 된 후 7일정도 지나면 탈피하여 성충이 되게 됩니다.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

  • 초파리의 알이나 유충이 있는 과일을 집안에 들여와 보관한 경우
  • 집안에 있던 초파리가 음식물 쓰레기를 방치하여 초파리가 알을 낳은 경우
  • 창문이나 현관문 등을 열어놓아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경우
  • 일반 방충망 사용시 초파리가 구멍보다 작기 때문에 통과가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는 외부에서 유입된 초파리가 음식물에서 번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초파리는 살짝 상한 음식이나 포도, 사과 등 당과 산을 포함한 과일에서 왕성히 번식하기 때문에 집안에 음식물 쓰레기나 과일류를 오랫동안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초파리 없애는 방법

1. 초파리의 외부유입 차단하여 없애는 방법

초파리의 외부유입을 차단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초파리가 집안에서 한번 보이면 이미 어딘가에 알을 낳은 경우가 많으며, 그 수가 100개가 족히 되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유입 자체를 막는 것이 최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외부 유입을 막기위해 일반 방충망이 아닌 미세 방충망(초파리 크기인 2~3mm보다 작을 것)을 사용, 창문틀의 구멍들도 막는것이 좋습니다.또한, 배수구에서 번식하는 것을 막기위해 배수구 뚜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초파리의 먹이를 차단하여 없애는 방법

초파리를 먹이를 아예 없앨수는 없지만, 초파리가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지 않아 줄이는 방법입니다.100% 다 없앨수는 없지만, 초파리가 꼬일 수 있는 원인을 없애는 것입니다.

 

초파리가 먹을 수 있는 산과 당이 풍부한 과일류를 집안에 방치하거나, 음식물 쓰레기를 오픈된 상태로 오래 놔둘 경우 초파리의 개체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일이나 음식물은 먹고난 뒤 뒷정리를 깔끔하게 하며, 과일 포장지는 씻어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쓰레기통 등을 주기적으로 청소해 혹시 남아있을 알이나 번데기를 떼어내 초파리를 없앨 수 있습니다.

 

 

3. 초파리의 알과 번데기를 없애는 방법

초파리는 주로 과일의 껍질에 붙어있거나, 파고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과일을 집안에 들여온 뒤에는 과일세척용 세제를 사용하여 씻은 뒤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과일은 외부에 보관하는 것보다 냉장고나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초파리를 없앨 수 있는 방법입니다.

초파리는 주로 음식물 찌꺼기가 많이 있는 배수구에 알을 낳고, 유충이 성장하여 번데기까지의 과정을 보내게 됩니다.배수구에 뜨거운 물이나 식초를 부은 뒤 굵은소금을 뿌려주면 초파리의 알과 유충, 번데기를 없앨 수 있습니다.

 

 

4. 초파리가 싫어하는 향을 사용해 없애는 방법

초파리는 1km 밖에서도 냄새를 맡을 정도로 후각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초파리의 특성을 고려해 초파리가 좋아하는 당과 산의 냄새를 맡지 못하도록 허브를 이용하여 초파리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허브가 초파리를 원천적으로 없애기 보다는, 허브 주변에 초파리가 오지 않는다는 것을 이용하여 초파리가 많이 나올 수 있는 주방이나 팬트리 주변에 허브를 놓아 초파리를 쫒아내는 것입니다.

 

허브뿐만 아니라 계피도 초파리가 싫어하는 향으로 초파리 퇴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살충제를 사용하여 초파리 없애는 방법

시중에 나와있는 초파리 전용 살충제를 초파리의 알이나 유충, 번데기가 있을만한 곳에 미리 뿌려놓아 초파리를 없애는 방법 입니다.

벌레 퇴치용으로 많이 쓰는 에어로졸 형태의 에프킬라나 홈키파의 경우 공중에 흩뿌려져 효과가 크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분무 형태의 초파리용 살충제는 그보다 더 나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초파리 트랩 만들기

1. 미끼를 이용한 초파리 트랩 만들기

초파리가 좋아하는 산과 당이 많은 미끼를 만들어 유인한 후,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여 잡는 방식입니다.페트병의 입구 부분을 잘라 뒤집어서 끼운 뒤 그 안에 과일조각이나 매실청, 맥주, 막걸리 등을 넣어놓으면, 초파리가 냄새를 맡고 들어왔다가 나가지 못해 통 안에 잡혀있는 트랩 입니다.

 

트랩에 잡힌 초파리에 에프킬라를 뿌려 없앨 수 있습니다. 페트병의 입구가 커서 빠져나갈 수 있다고 하지만, 미끼에 몰려있는 초파리가 들어왔던 구멍으로 다시 나가는 경우가 많지 않아 생각보다 효과가 좋은 초파리 트랩입니다.

 

※ 트랩은 꼭 페트병이 아니도 되며, 플라스틱 컵(일반적인 얼음컵)의 뚜껑에 구멍을 뚫어 빨대를 끼우거나, 종이컵에 비닐을 씌운 뒤 구멍을 뚫어놔도 됩니다.

 

 

2. 계면활성제를 이용한 초파리 트랩 만들기

초파리는 계면활성제(세제, 비누 등)에 닿을 경우 그대로 익사하게 되는 특징을 활용하여 초파리 트랩을 만드는 방법입니다.1번과 같이 미끼를 이용하여 만드는 트랩에 주방세제를 약간 더해주면 트랩에 잡힌 초파리가 미끼와 함께 익사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미끼를 구하기 어려울 경우 물, 설탕, 식초를 1:1:1 비율로 섞어 만들어도 효과가 좋습니다.또한, 트랩의 구조물도 입구가 좁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종이컵을 사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확실하게 잡기 위해 입구가 좁아지는 형태의 트랩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3. 끈끈이를 이용한 초파리 트랩

초파리가 많이 나올 경우 미끼 옆에 끈끈이를 같이 놓아주면 더 많은 초파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끈끈이 중에는 미끼가 포함된 끈끈이도 있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다만, 단점으로는 초파리가 끈끈이에 붙어있는 것이 적나라하게 보이기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을 수도 있는 초파리 트랩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글루텐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참외 효능과 칼로리, 고르는법, 보관법, 먹을 때 주의할 점

   - 수박 효능, 수박씨 효능 정리

   - 그릭요거트 효능과 다이어트 간단정리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댓글()
  1. BlogIcon 다시보아 2020.09.29 1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