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높은 상태로, 간단히 말해 혈액이 끈적해지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고지혈증은 특별한 전조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하기 전까지 스스로 인지하기 어려우며, 고지혈증을 방치할 경우 순환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지혈증 진단시 처방받아 복용하게 되는 약 종류와, 약 종류별 호능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고지혈증-약-종류-썸네일
    고지혈증 약 종류

    안압이 높으면 백내장 올 가능성이 높다?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근본적인 원인

     

    고지혈증 약 종류

    고지혈증을 진단받게 되면 기본적으로 생활습관 개선 및 식이요법을 통해 치료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혈중 지질 수치가 조절되지 않을 경우 약물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는 목적은 '콜레스테롤 합성 및 흡수를 억제하여 혈중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 시키며,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혈관-이미지고지혈증-혈관-모습
    고지혈증 약 종류

    고지혈증 약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타틴 계열
    • 피브레이트 제제
    • 니아신
    • 에제티미브
    • 콜레스티라민
    • 오메가 3

    위와 같은 고지혈증 약 종류는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수치에 따라 처방이 달라지게 됩니다.

     

    스타틴 계열

    스타틱 계열 효능

    스타틴계열은 고지혈증 약 중 가장 많이 처방하는 약으로, 투여가 용이하고, 신체에서 약 반응이 잘 나타는 것이 장점입니다.
    스타틴 계열 고지혈증 약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며, 혈중 LDL 콜레스테롤 농도를 떨어뜨립니다.
    스타틴 계열이 함유된 약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주긴 하지만, 원래 수치에서 5~10%의 경미한 수준으로 올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타틴 계열 복용법

    스타틴 계열 고지혈증 약은 밤에 잠들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효과가 높습니다.

    취침을 하면서 자정부터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콜레스테롤 합성 활동을 억제함으로써 약효를 올릴 수 있습니다.

     

    스타틴 계열 부작용

    스타틴 계열 고지혈증 약 복용 시 근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약 복용시 근육통이 발생한다면, 혈중 크레아틴 가이네이즈 수치를 측정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심할 경우 횡문근 융해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피브레이트 제제를 스타틴 계열과 함께 복용시 부작용이 더 심하게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근육통의 원인과 빨리 푸는 꿀팁

     

    피브레이트 제제

    피브레이트 제제 효능

    피브레이트 제제가 들어간 고지혈증 약은 중성지방을 낮추는데 효능을 갖고 있으며, HDL 콜레스테롤을 올려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고지혈증 진단 시 중성지방 수치가 높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을 경우 사용할 수 있으며, 당뇨를 동반한 고지혈증 환자라면, 혈당을 낮추는데도 효과가 있는 약물입니다.

     

    피브레이트 제제 복용법

    피브레이트 제제는 복용 시간에 다라 체내 흡수율이 달라지기 대문에, 처방된 복용 시간을 준수하여 복용해야 효과가 높습니다.

     

    피브레이트 제제 부작용

    피브레이트 제제는 복통, 설사,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기관 장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즙의 분비를 증가시켜 장기간 복용 시 콜레스테롤 담석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탈수 증상과 대처법! 알아두세요!

     

    니아신

    니아신 효능

    니아신이 들어간 고지혈증 약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며,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려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니아신은 지질 및 지단백 이상 질병에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니아신 부작용

    니아신 복용 시 홍조 및 간 기능장애, 혈당조절 장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홍조는 니아신 복용 후 1~2시간 후 나타날 수 있으며, 치료를 진행하며 홍조의 강도는 점차 감소됩니다. 이와 같은 부작용은 약 복용 30분 전에 아스피린 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미리 복용하면 부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니아신은 당뇨병 환자에게 3g 이상의 고용량을 투여할 경우 혈당조절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에제티미브

    에제티미브 효능

    에제티미브는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의 재흡수를 막아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스타틴 계열과 함께 복용 시 효과가 증대되기도 합니다.

     

    에제티미브 복용법

    1일 1회 10mg을 복용하며, 식사의 여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에제티미브 부작용

    에제티미브는 큰 부작용이 없는 약물로 기저질환 및 연령에 따라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콜레스티라민

    콜레스티라민 효능

    콜레스티라민이 함유된 고지혈증 약은 담즙산이 소장 내에서 재흡수되는 것을 막아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담즙산이 재흡수되지 않으면, 간에서 다시 담즙산을 생성하게 되는데, 담즙산을 콜레스테롤을 사용하여 합성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콜레스티라민은 중성지방 수치를 올리는 효과가 있어,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을 경우에는 단독 치료제로 사용하지 않고, 스타틴 및 니아신과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

     

    콜레스티라민 복용법

    콜레스티라민은 물 또는, 비타민 은료에 혼합하여 복용할 수 있으며, 식사중 복용, 저녁식사 후 복용을 하면 약효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콜레스티라민 부작용

    콜레스티라민 복용 시 장에서 약 성분이 머물면서 효능이 나타나는데, 이 대 가스가 차거나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오메가 3

    오메가 3 효능

    오메가 3은 신체에서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지방산으로 , EPA, DHA가 주 성분입니다.
    오메가 3을 하루 3 ~ 4g 복용하면 중성지방 수치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 오메가 3 관련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은 다음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메가 3 효능 및 부작용, 섭취방법

    오메가 3는 다가 불포화 지방산의 한 종류로,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아 반드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 감소와 혈액 응고 억제 효능을 갖고 있으

    abpost.tistory.com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