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은 일명 '주부 습진'으로 많이 부르는 피부 질환으로 주로 물기에 많이 노출되는 손이나 발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습진이 생기면 주로 가렵거나 홍반이 생기며 생활에 많은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본문에서 습진이 생기는 원인과 주요 증상, 치료법, 습진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생활 습관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습진-원인-증상-치료법-썸네일
    습진 원인, 증상, 치료법

    고지혈증 약 종류와 효능, 부작용

    안압이 높으면, 백내장이 온다?

     

    습진의 정의

     

     

     

     

    습진은 가려움증 및 물집, 홍반, 부종, 각질 발생 등의 증상을 보이는 피부질환을 통칭하는 것으로, 아토피 피부염, 접촉 피부염 등도 습진에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습진과 피부염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엄밀히 따지면 피부염이 습진보다 더 넓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염은 피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염증성 병변이며, 그중 하나가 습진인 것입니다.
    습진은 피부 어누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손, 눈꺼풀, 외이도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습진은 임상적으로는 가려움증과 홍반, 인설, 군집된 구진, 수포 등이 나타나며, 조직학적으로는 표재성 피부염으로 표피는 해면화를 동반하고, 진피에는 혈관 주변 염증세포가 침윤된 염증성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근본적인 원인은?

    모공 각화증 주요 증상과 원인은?

     

    습진의 원인

     

     

     

     

     

    습진-병변-부위습진-병변-부위습진-병변-부위
    습진 원인, 증상

    습진의 원인은 주로 유전적 요인, 외부 환경의 요인이 작용하여 피부의 각질 형성 세포와 면역세포인 T세포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피부에 물이나 세제 등의 자극 물질이 피부 각질층에 손상을 입혀 피부의 보호장벽이 손상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피부 수분이 함량이 낮아질 경우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나 자극물질의 투과를 증가시켜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습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습진의 원인별로 11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아토피성 피부염
    2. 이학적 원인에 의한 습진
    3. 1 차성 자극성 피부염
    4. 접촉 습진
    5. 세균성 습진
    6. 주부습진
    7. 지루성 피부염
    8. 내인성 습진
    9. 만성 단순성 태선
    10. 화폐상 습진 (동전상 습진)
    11. 건성습진

    수액 주사 종류, 수액 별 효능이 다르다?

     

    1. 아토피성 피부염

    본인 및 가족 중에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두드러기 등이 일어나기 쉬운 알레르기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 발생하는 습진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에 의한 습진은 나이에 따라 증상이 다르며, 유아형, 유소아형, 성인형의 세 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2. 이학적 원인에 의한 습진

    햇빛이나 자외선 등의 광선에 의한 피부염으로, 알레르기성인 경우와 비알레르기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한랭 및 한풍에 의해 피부에 잔금이 가거나 피부가 트는 것, 고온 및 다습한 환경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땀띠(한진성 습진) 등도 일종의 이학적 원인에 의한 습진입니다.

     

    3. 1 차성 자극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메커니즘에 의하지 않고, 자극물의 직접적인 작용에 의해 생기는 습진성 병변입니다.
    크로톤 기름, 겨자 등에 의한 급성 피부염, 비누 및 세제류 등에 의한 주부습진, 가솔린, 시멘트 등에 의한 직업성 피부염이 여기에 속합니다.

    피부 양성 종양 한관종! 제거하는 방법은?

     

    4. 접촉 습진

    1 차성 자극성 피부염과 함께 접촉성의 습진으로서, 옻을 옮는 것 등이 속합니다.
    접촉습진은 습진 중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종류이며, 알레르기성 메커니즘에 의해서 생기게 됩니다. 습진성 접촉 피부염 또는,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라고 합니다.

     

    5. 세균성 습진

    세균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습진으로, 임상적으로는 다음의 3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형은 귀 뒷부분 등에 균열이 생기는 균열 성 습진, 목의 앞부분 및 유방의 아랫면, 엉덩이 사이처럼 두 개의 피부가 서로 맞닿는 곳에 생기는 간찰 성 습진입니다.
    2형은 중이염이나 부스럼 등에서 흘러나온 고름에 의해 병변 주변이 어느 기간 오염된 뒤에 발생하는 습진입니다.
    3형은 입 주위 도는, 눈 주위에 잘 생기며, 피부가 건조하여 흰 가루를 뿌린 것처럼 보이는 낙설 성 습진입니다.

     

    6. 주부습진

     

     

     

     

    주부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습진으로, 습진을 대표하는 대명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물과 세제에 피부가 접촉하게 되면서 발생하며, 아토피를 갖고 있는 사람에게 더 잘 나타납니다.
    주부습진은 만성 질환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7. 지루성 피부염

    피지의 분비 이상에 의한 지루성 피부에 발생하는 습진으로, 주로 머리 부분부터 시작해 얼굴 및 귀 뒷부분, 흉골부, 견갑부, 겨드랑이, 배꼽, 음모 부위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생후 1개월 및 사춘기, 갱년기 등 피지샘 기능이 높아지는 연령에 잘 발생하며, 성호르몬의 불균형 및 비타민 B 복합체 결핍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8. 내인성 습진

    음식물이나 약물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습진입니다.
    홍색 구진, 장액성 구진 등의 습진성 병변이 대칭 형태로 발생하며, 조금씩 번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9. 만성 단순성 태선

    만성 단순성 태선은 가려움증이 먼저 생기며, 가려운 곳을 긁어 터뜨림으로서 습진 증상이 발생하는 습진으로, 경계가 뚜렷하고 거친 잔주름을 형성합니다.
    주로 목덜미나 목 옆에 잘 생기며, 30세 ~ 50세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만성단순성태선은 비달 태선이라고도 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 네 가지 추천!(얼른 드세요!)

     

    10. 화폐상 습진 (동전상 습진)

    화폐상 습진은 몹시 가렵고 동전 크기의 둥근 병변을 형성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가을과 겨울에 주로 생기며 팔과 다리에 잘 생깁니다. 특히, 종아리에 자주 생기며, 만성으로 경과하게 되면 온 몸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또한, 치료 이후에 재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화폐상 습진은 경계가 명확한 모양의 병변을 갖고 있으며, 일반적인 피부질환의 공통적인 원인 외에 아토피 피부염,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감염, 금속 알레르기, 곤충에게 물린 상처 등이 습진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건조한 피부에서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져 얇은 균열이 생기고, 몸이 따뜻해지면 가려움증이 동반되는데 이때 손으로 긁게 되면 습진 증상인 붉은 구진이 생겨 동전상 습진이 되어 전신으로 퍼져나가게 됩니다.

     

    11. 건성습진

    건성습진은 붉은 반점이나 건조증, 피부 갈라짐, 하얀 부스러기가 발생하는 습진 종류 중 하나로, 건조해지기 쉬운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습진입니다.
    주로 50대 이후의 사람들에서 많이 발생하며, 관절 부위보다는 팔뚝, 정강이, 허벅지, 몸통 등에 나타납니다.

    습진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우리 신체의 면역 시스템에 이상이 생긴 후로, 면역 시스템의 이상 증상 오에도 장내 세균층 이상, 혈액공급 이상, 신체 밸런스 이상 등이 원인이 되어 습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습진의 치료

     

     

     

     

    습진은 종류에 따라 치료 기간 및 치료 강도 등을 다르게 적용하게 됩니다.
    습진의 치료는 급성 습진과 만성 습진 여부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급성 습진 치료

    급성 습진의 경우 원인을 파악하여, 습진이 원인이 되는 환경을 피하는 것이 기본이며, 진물이 있는 급성 염증 부위에 식염수 및 소독작용이 있는 과망간산칼륨, 버로우 용액 등으로 1일 3회 ~ 4회 물찜질을 해 줍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로션과 크림을 사용하기도 하며, 습진 부위에 2차 감염이 생겼을 경우 항생제의 도포 및 항생제 복용을 하기도 합니다.
    가려움증 완화를 위해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단기간 복용합니다.

     

    만성 습진 치료

    습진이 발생한 뒤 3주 ~ 4주가 지나도 낫지 않으면, 습진이 지속되는 원인을 다시 찾아봐야 합니다.
    만성 습진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보습제를 자주 사용하고, 샤워 및 목욕 후에 전신에 보습제를 바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되, 처음에는 강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고, 호전이 되면 약한 제제로 변경해 줍니다.
    이와 같은 치료법이 효과가 없다면, 면역 억제제의 사용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땀띠 가라앉히는 꿀팁

     

    습진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습진의 발생 원인을 찾아 해당 원인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최선입니다.
    유전적인 요인이라면 다른 방법이 없겠지만, 환경적인 요인이라면 사전에 접촉을 피하거나,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개인별로 습진이 발생하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습진이 발생했다면 현재 생활하고 있는 환경과의 접촉되는 상황을 하나하나 체크해봐야 합니다.
    참고로, 습진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피부 보습이며, 화장품 및 향수 등을 사용할 때 본인의 피부에 맞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습진 원인과 증상, 치료법, 예방법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