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가 갈라지는 대표적인 이유를 다섯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다섯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으며, 한 두 가지 이유로 인해 증상이 심해져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이유와 갈라진 발뒤꿈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썸네일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다섯 가지

발뒤꿈치가 갈라지기 되면 미용적으로도 보기 좋지않기도 하지만, 심할 경우 발뒤꿈치의 갈라진 부위 통증으로 인해 생활하는데 많은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이유를 안다면, 발뒤꿈치가 갈라지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갈라진 상태라면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도록 해결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우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갈라짐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1.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자극
  2. 건조한 피부
  3. 혈액순환 부진
  4. 습진
  5. 비타민 결핍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자극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뒤꿈치에 가해지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자극 때문입니다.

발은 우리 몸의 가장 밑에서 체중을 떠받들고 있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걷거나 뛸 때 발바닥에는 많은 압력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물리적 압력을 받을 때 피부는 피부층 보호를 위해 다량의 각질층을 형성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헬스를 할 때 손에 굳은살이 생기는 것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발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으며 특히, 발뒤꿈치가 걸을 때 가장 먼저 닿으면서 제일 큰 압력을 받기  때문에 발뒤꿈치에 두터운 각질층이 생기고, 이 각질층이 갈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건조한 피부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여 각질층이 갈라지면서 발뒤꿈치가 갈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피부 속에 있는 세포는 보습을 위해 수분을 머금고 있는데, 피부의 세포가 머금고 있는 수분이 부족해질 경우 피부가 건조해지게 됩니다.

건조해진 피부는 각질이 더 쉽게 쌓이고, 누적될 경우 갈라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혈액순환 부진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리 있는 신체부위입니다.

심장에서 출발한 피가 발까지 내려와 모세혈관까지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겨울철같이 추운 환경에 노출되거나,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 혈관이 좁아질 경우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혈액을 통해 공급되는 영양분과 수분이 덜 전달되게 되고, 세포의 생성이 더디게 되며, 노화되고 죽은 세포가 더 많이 쌓이게 되어 각질이 상대적으로 더 많아지게 됩니다.

 

습진

발에 습진이 생길 때도 발뒤꿈치기 갈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에 생기는 습진의 경우 발바닥의 피부가 마르지 않고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나고, 갈라진 피부를 잡아당기면 벗겨지기도 합니다.

또한, 발바닥에 부스러지는 각질이 쌓이게 되며, 경우에 따라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증상도 동반됩니다.

비타민 결핍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이유 중 하나로 비타민 결핍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E는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가 더 오래 살 수 있도록 돕는 항산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 탄력의 증가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E는 노화로 인한 건조함으로 피부에 영향을 주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는 콜라겐을 보호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뒤꿈치가 갈라질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비타민 E가 풍부한 연어, 아보카도, 망고, 아몬드 등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갈라진 발뒤꿈치 해결방법

발뒤꿈치가 갈라지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이미 갈라진 발뒤꿈치를 예전처럼 매끄럽게 되돌리기 위해서는 아래의 방법들이 도움이 됩니다.

첫 번째, 각질이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도록 부드러운 스크럽 제품을 사용하여 문질러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질이 있다고 해서 무리하게 돌멩이로 문지르거나, 손톱깎이 같은 것으로 잘라내려고 하면 오히려 갈라짐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스크럽제는 너무 자주 사용하는 것보다는, 피부에 자극이 많이 되지 않도록 한번 사용 후에 각질이 어느 정도 쌓이고 난 뒤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샤워 후 항상 보습크림을 잘 발라 보습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습크림은 조금 과하다 싶을 정도로 발라주는 것이 좋으며, 보습크림을 바른 후 흡수가 잘 되도록 5분 ~ 10분 정도 마사지를 한 뒤 랩을 씌워놓거나 양말을 신고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샤워 외에도 따뜻한 물에 30분 정도 족욕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발에 무리한 자극이 가지 않도록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딱딱한 구두나 하이힐 같은 것을 자주 신을 경우 발뒤꿈치에 물리적인 압력이 많이 가해지기 때문에 발뒤꿈치가 갈라질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깔창을 깔아 쿠션감을 주거나, 발이 편한 러닝화 위주로 신으면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및 갈라졌을 때 해결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