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강 뜻

상강은 한로와 입동 사이에 있는 24절기의 하나입이며, 날짜로는 양력 10월 23일 무렵(음력 9월 7일)입니다.

태양의 황경이 210°이며, 한로 뒤 15일째 날로,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나, 밤 기온은 서리가 내릴 정도로 매우 낮아져서 추워지게 됩니다.

'상강'이라는 말의 뜻이 '서리가 내리다' 란 뜻으로 이맘 때쯤이면 추수가 거의 끝나고, 동물들은 일찌감치 겨울잠에 들어갈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상강을 지나 입동이 되면 겨울의 시작을 뜻하며, 상강은 가을의 마지막 절기가 됩니다. 

상강 무렵에는 쾌청한 가을날씨가 계속 되며, 단풍도 절정에 이르고, 예쁜 국화도 활짝 피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밤에는 기온이 많이 떨어져 낮과는 반대의 날씨가 되고, 공기중의 수증기게 지표에 얼어붇게 되면서 서리가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즉, 일교차가 커지며 발생하는 자연 현상인 서리가 맺히는 것과 관련이 깊은 절기입니다.

 

 

상강 풍습

상강은 가을걷이를 하는 시기로, 논농사와 밭농사를 마무리짖는 추수를 하고, 고구마를 캐거나 마늘을 심는 등의 일을 하며 보냈습니다.

 

또한, 겨울나기를 준비하기 위해 목화를 따거나, 논물을 빼고, 퇴비를 만들기도 하였으며 이모작이 가능한 남부지방에서는 보리가 월동을 할 수 있도록 파종하는 시기였습니다.

중국에서는 상강부터 입동 사이를 5일씩 삼후(三候)로 나누어 자연의 현상을 설명했습니다.

초후(初候)는 승냥이가 산짐승을 잡는 때, 중후(中候)는 초목이 누렇게 떨어지는 때이며, 말후(末候)는 겨울잠을 자는 벌레들이 모두 땅속에 숨는 때라고 합니다.

 

가을이 깊어지는 시기를 적절하게 잘 표현하였으며, 추워지는 날씨를 대비하는 시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상강의 중요 풍습으로는 조선시대 군사 행사인 둑제(纛祭)를 진행했습니다.

둑제는 조선 시대 군대를 출동시킬 때 군사통제권을 상징하는 ‘둑(군대의 깃발)’에 지내는 국가 제사의 일종으로, 국가의 군사권을 상징하는 제사로서는 유일하게 무관이 주관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상강에 먹는 음식

상강은 한해의 농사를 마무리하는 시기로 국화전 및 국화주 등이 제철음식입니다.

 

국화주는 국화꽃을 따서 베주머니에 넣은 뒤 술독에 담아 담금주를 만들거나 약주에 국화꽃을 띄워 즐겼습니다.

국화전은 국화 꽃잎을 따서 찹쌀가루와 함께 반죽하여 기름에 부쳐먹었습니다.(봄에 먹는 진달래전과 요리법은 동일합니다.)

 

국화는 향긋한 향과 함께 두통을 완화시켜주며, 눈을 밝게 해주는 효능을 갖고 있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홍시, 추어탕도 상강에 먹기 좋은 음식이며, 배, 유자, 잣, 석류 등 가을철 제철 과일을 꿀물에 타 먹는 화채도 상강에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위와 같은 음식들을 먹으며 다가오는 추운 겨울을 견뎌낼 수 있게 몸보신을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상강 관련 속담

1. 한로 상강에 겉보리 파종한다.

산간 지방에서는 보리의 안전한 월동을 위해서는 한로 때(10월초) 파종을 해야하며 늦어도 상강전에는 파종을 마쳐야 한다는 뜻으로 , 이는 제대로 된 보리의 재배를 위해서는 파종의 시기를 잘 맞추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2. 벼는 상강전에 베어야 한다.

벼가 서리를 맞으면 벼이삭이 부러져 수확에 지장이 있기 때문에, 상강전에는 추수를 끝내야 한다는 뜻 입니다.

 

 

3. 상강 90일 두고 모심어도 잡곡보다 낫다.

상강은 10월 하순이므로 상강 90일 전이면 7월 하순에 해당됩니다.

이때 모내기 하면 많이 늦지만 그래도 벼농사가 다른 잡곡보다 낫다는 의미로,  식량 사정이 어려웠던 옛날 벼농사를 중시해서 생긴 속담 입니다.



4. 구 시월에는 감서리, 동지 섣달에는 닭서리

주인 몰래 과일이나 채소를 훔치는 서리도 여름에는 참외, 수박 가을에는 감, 겨울에는 닭서리가 유행했다는 의미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추분의 뜻, 추분의 유래, 추분 날짜, 추분에 먹는 음식 정리

   - 국화차 효능 부작용 정리(Feat. 국화차 만드는 법)

   - 독감 무료접종 대상 및 기간 정보

   - 입병 빨리낫는법 정리(쉽고 빠르고 간편)

   - 글루텐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

   - 그릭요거트 효능과 다이어트 간단정리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