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한도는 사용자의 신용등급 및 월 소득 등을 평가하여 정해집니다. 신용카드는 할인 혜택 및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혹 고가의 물건(노트북, 명품가방 등)을 구매할 때 신용카드 한도가 초과되어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떻게 하면 신용카드 한도를 올릴 수 있는지, 한도 상향 기준에 대해 소개합니다.

 

목차

     

    신용카드 한도 상향 썸네일
    신용카드 한도 상향

     

    신용카드 한도 기준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한도에 대한 심사 기준은 신청자의 가처분소득과 신용등급(신용점수)을 기준으로 합니다. 카드를 신청한 사람의 신용등급이 높고, 가처분소득이 많을수록 신용카드 사용 한도는 높아지게 됩니다.
    여기에서 가처분 소득이란, 본인의 소득(근로소득, 사업소득 등)에서 비소비 지출(세금, 건강보험 등)을 제외한 금액으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을 의미합니다. 가처분소득이 높을수록 소비할 수 있는 여력이 늘어나기 때문에 신용카드의 한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등급별 신용카드 한도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신용 등급 1~4등급 5~6등급 7~10등급
    신용카드 한도 월 가처분 소득의 3.5~4배 월 가처분 소득의 3배 이내 월 가처분 소득의 2배 이내

    변동금리 VS 고정금리 차이, 선택방법은?

     

    신용카드 한도 상향 방법

    신용카드 한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신용등급을 올리거나, 월 가처분 소득을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월 가처분 소득을 올리기 위해서는 직장에서의 승진, 이직 등으로 본인의 소득 수준을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월 가처분소득을 올리는데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먼저 신용등급을 올리는 것이 신용카드 한도를 올리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본인의 부채가 안정적으로 잘 관리해야 합니다. 대출 원금 및 이자 납입에 연체가 있거나, 대출의 질이 좋지 않은 2~3 금융 권 대출이 있는 경우 신용등급을 올리기 어렵습니다.
    또한, 대출의 수가 너무 많거나 소액 대출을 자주 사용한다면 신용등급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서비스 중 하나인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같은 경우에도 신용등급을 올리는데 좋지 않습니다.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모두 대출을 받는 것과 동일한데, 카드사에서 대출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2 금융권 이하 대출로 집계되어 신용등급의 하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카드론, 현금서비스 차이와 신용등급 영향

    ✅ 신용등급을 빠르게 올리는 여섯 가지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블로그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다섯가지 (방법 추가- 2022년 3월)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중 현실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 다섯 가지를 소개합니다. 이 글에는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저신용자 및 보통 신용자들이 신용점수를

    ispreading.com

     

     

    신용카드 한도 상향 신청

     

    신용카드 한도 상향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카드사 홈페이지, 스마트폰 앱, ARS 통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 등급이 올라가거나, 가처분 소득이 올라갈 경우 카드사에서 한도 상향 안내 문자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및 스마트폰 앱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인증서 로그인 후 한도 조회 화면에서 상향 가능 여부를 확인 한 뒤 신청할 수 있습니다.
    ARS를 통한 한도 상향은 상담원과 통화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임시 한도 상향

    신용카드를 사용해 고액의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에 임시 한도 상향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차량을 구매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카드사의 포인트 혜택, 할인 혜택, 무이자 할부 등을 이용하기 위해 차량 구매 가격에 맞춰 신용카드 한도를 올리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차 구매를 할 때만 가능하며, 중고차 구입을 할 때는 한도 상향이 불가합니다.

     

    신용카드 한도 상향 신청이 거절된다면?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한도 상향 가능 여부가 홈페이지 및 스마트폰 앱에서 조회됩니다. 하지만, 신청 이후 한도 상향이 거절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직전월의 신용카드 이용 금액 및 가처분 소득, 신용등급 등의 변화로 인해 심사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 한도 상향 승인을 위해서는 5~6개월 간 꾸준히 신용카드 한도를 거의 꽉 채워 사용하고 카드값 상환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신용등급이 올라가고, 월 가처분 소득도 올라가야 하는 기본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신용카드 한도 상향 기준과 한도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경제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