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을 이용하고 있다가 만기 시점에 만기연장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용대출 만기연장 거절 사유와 거절에 다른 대처 방법을 소개합니다.
최근 대출 금리가 오르면서 만기되는 대출의 만기연장이 거절되는 사례가 많은데요. 해당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신용대출 만기연장 거절 썸네일
    신용대출 만기연장 거절

    토스 비상금대출 조건 확인하기

     

    신용대출 만기연장 거절

    신용대출의 만기 시점이 도래했을 때 대부분 1년 단위로 만기연장이 됩니다. 하지만, 만기연장이 되지 않고, 이용 중인 대출의 원리금을 모두 상환하라는 독촉을 받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신용대출 만기연장이 거절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소득의 변화(실직, 퇴직 등)
    2. 신용등급의 변화
    3. 대출 건수의 변화

    기존에 신용대출을 받아 이용중인 도중에, 실직이나 퇴직 등으로 인해 소득이 없어지는 경우 신용대출 만기연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떨어지거나 다른 대출을 많이 받은 상태라면 신용대출 만기연장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즉, 위의 세 가지를 잘 관리한다면, 대출 거절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변동금리와 고정금리, 뭐가 유리할까?

     

    ✅ 대출이자를 연체하면 발생하는 상황! 글도 읽어보세요.

     

    대출 이자 연체 - 지연배상금 계산법, 신용등급 영향은?

    최근 금리가 상승하면서, 대출 이자가 연체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출 이자를 갚지 못해 연체하는 경우 지연배상금을 추가로 갚아야 하는데요. 지연배상금을 얼마나 나오는지 계산하

    ameny.tistory.com

    만기연장 거절 대처방법

    신용대출 만기연장을 거절당했을 때 대처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은행 대출 담당자와 상담
    2. 대출 상품 계약내용의 조정
    3. 대환대출

     

    1. 은행 대출 담당자와 상담

    이직 등으로 인해 소득이 잠시동안 줄어들거나, 코로나 19 사태 등으로 인해 사업소득의 변화가 발생하는 등 현재의 상황을 감안해 달라고 은행의 대출 담당자와 상담하는 방법입니다.
    대출 만기연장이 되지 않으면, 연체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연체금에 대해서도 상환이 어렵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은 대출해준 원금과 이자를 회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만기 연장이 되지 않아 채무불이행이 발생하는 것보다는 만기연장을 해주는 쪽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담당자와 상담을 할 때 협박을 하듯 '만기 연장 못하면 돈도 못 갚는다.'와 같은 배 째라 식 보다는 은행 대출 담당자가 현재 채무자의 상황을 최대한 고려할 수 있도록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대출 상품 계약내용의 조정

    은행은 대출상품을 판매하면서 대부분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즉, 대출을 받은 채무자가 대출을 갚지 못하면 은행은 손해를 보게 됩니다.
    신용대출 만기연장이 되지 않아 채무자가 대출 원금 및 이자를 갚지 못하면 은행은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출 만기 연장이 되지 않을 때는 대출 계약의 조정(금리 조정, 대출금 상환계획 조정 등)과 같은 조건을 달고 재대출의 형태로 대출계약을 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은행 대출 담당자는 본인이 맡은 계약건에서 대출금 회수가 되지 않는 것 보다는, 조금 조정이 되더라도 대출금을 회수하는 것을 더 좋아할 수 있기 때문에 대출 고객과 은행 직원의 타협점을 찾는 게 좋습니다.

    정부지원 받고 개인회생 하는방법

    3. 대환대출

    위의 두 가지 방법은 은행의 대출 담당자와 협상을 통해 진행해야 하며, 만기연장 가능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대환대출'입니다. 대환대출은 현재 이용 중인 대출 상품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갈아타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출 금리가 낮거나, 대출 한도를 조정하는 등 현재 이용중인 신용대출이 만기연장이 되지 않는 금액을 다른 대출을 통해 먼저 갚는 것입니다. 대환대출의 경우 정부지원과 연계하여 금리를 낮출 수 있는 상품도 많습니다. 대출 관련 정보를 찾아보기 어렵다면 '대출상담사'를 통해 본인에게 유리한 대출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1금융권 메이저 은행 대환대출 조건 글도 읽어보세요!

     

    1금융권 대환대출 조건 (국민은행, 신한은행, 카카오뱅크 등)

    대환대출이란 기존의 대출보다 더 좋은 좋건으로 대출 상품을 갈아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2,3금융권에서 1금융권의 대출 조건이 좋기 때문에, 가능하면 1금융권 대환대출을 받는 것

    ameny.tistory.com

     

    위와 같이 신용대출 만기연장 거절의 사유와 거절시 대처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