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이 되어서도 밤에 소변 실수를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영유아기 이후로 소변을 잘 가려오다가, 성인이 되어서 갑자기 밤에 소변을 보기 위해 자주 깨거나, 무의식 중에 잠을 자면서 소변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성인 야뇨증의 다섯가지 원인에 대해 소개합니다. 각각의 원인을 확인하고 야뇨증 환자의 상태 및 주변 환경을 체크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성인 야뇨증 원인 썸네일
    성인 야뇨증 원인

     

    야뇨증이란?

    야뇨증은 밤에 소변의 생성을 늦추는 '항이뇨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수면 중에도 소변의 양이 증가하면서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며, 심한 경우 수면 중 무의식적으로 소변을 누기도 합니다.
    대부분 영유아기에 많이 나타나며, 성인이 되어감에 따라 증상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성인 역시 특정한 질환으로 인해 야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과민성 방광'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서 야뇨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과민성 방광이란, 방광에 보관할 수 있는 소변의 양에 비해 절반 정도만 찼을 경우에도 소변이 마려운 것이며, 이는 노화의 과정에서 방광 신경 및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민성 방광 외에도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원인으로 인해 성인에게 야뇨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 야뇨증 원인 다섯가지

    성인에게 야뇨증이 발생하는 다섯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남성의 신체기관 중 하나인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는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야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은 호두만 한 크기를 갖고 있지만, 노화에 따라 크기가 커지면서 야구공만 한 크기가 되기도 합니다. 크기가 커진 전립선이 방광을 누르고, 요도를 압박하게 되면 야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야뇨증 외에도 빈뇨(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잔뇨감(소변을 본 후 소변이 남은 것처럼 느낌) 등의 배뇨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을 방치할 경우 소변을 배출하기 어려운 '요폐'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전립선 비대증(원인, 증상, 치료)과 관련된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전립선 비대증 원인, 전립선 위치와 수술은 어떻게?

    전립선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기능상의 변화가 발생하고, 크기가 비대해지게 됩니다. 전립선에 문제가 발생하면 소변 배출과 관련된 이상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립선

    ameny.tistory.com

     

    항이뇨호르몬 이상

    항이뇨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요붕증'이라고 하며, 요붕증으로 인해 야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붕증은 항이뇨호르몬 분비가 부족한 '중추성 요붕증'과 항이뇨호르몬에 제대로 반응하지 못하는 '신장성 요붕증'으로 구분됩니다.
    요붕증이 발생하게 되면 하루에 5리터 이상의 소변을 1~2시간마다 보게 되며, 소변으로 배출되는 수분량이 많아져 체내 수분 및 전해질의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심하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변을 자주 누게 되는 것을 막고자 수분 섭취를 줄이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변비

    대변이 직장에 차서 장기간 머무르게 되는 '변비'가 야뇨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직장에 대변이 가득 차게 되면, 방광을 압박하게 되는데, 이때 방광의 신경이 소변이 찬 것으로 착각해 소변 배출 신호를 뇌로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면 중 소변을 누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변비로 인한 야뇨증은 주로 아동에게 많이 나타나며, 변비 증상이 완화되면, 야뇨증도 자연스럽게 좋아지게 됩니다.

    수면장애(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수면무호흡 증으로 인해 야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며 복압이 증가하고, 호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몸에 들어오는 산소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게 되고, 혈액은 산성화 되어 심장 박동의 증가 및 폐혈관 수축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심장에 부담이 증가해 체내 나트륨 및 수분을 제거하는 반응으로 이어지며, 수면 중 소변을 배출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수면 중 코골이와 함께 소변이 자주 마려운 사람이라면 수면장애로 인한 야뇨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여성의 자궁에 발생하는 '자궁근종'이 야뇨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이란, 자궁의 근육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게 되면서 딱딱한 덩어리 형태를 만드는 것으로, 자궁근종이 커지게 되면 방광을 압박해 평소보다 배뇨감을 더 자주 느끼게 됩니다.
    만약, 생리통, 생리과다 등의 증상과 함께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면, 자궁근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와 같이 성인 야뇨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다섯 가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인기글 TOP3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