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없이 팔이나 다리에 멍이 생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디 부딪힌 적도 없는 거 같은데 갑자기 멍이 들어있다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이유없이 생기는 멍에 대해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혈관염, 혈액응고 장애, 자반증, 간 기능 저하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이유없이 멍 썸네일
    이유없이 멍

     

    멍이란?

    팔에 멍이 생긴 사진피부에 멍이 생기는 원인 도해
    멍 자국

    '멍'은 외부의 충격에 의해 혈관 밖으로 빠져나온 적혈구가 피부 아래에서 뭉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붉은색을 띠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파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멍은 보통 피부가 얇을수록 잘 생기며 여성이나 노인의 경우 진피층이 약하기 때문에 멍이 더 잘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에 멍이 생길 수 있는 질환

    다음의 질환이 원인이 되어 피부에 멍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피부에 충격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멍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멍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다음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혈관염

    면역계의 이상으로 인해 혈관염이 발생하는 경우 몸에 멍이 나타날 수 있으며, 팔과 다리를 포함해 전신의 곳곳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관염이란, 혈관의 벽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붉은색 및 보라색의 멍이 여러개가 한 번에 나타나게 됩니다.
    혈액검사와 조직검사를 통해 혈관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혈액응고 장애

    혈액에는 적혈구와 백혈구 외에도 혈액응고를 위해 '혈소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혈액에 들어있는 혈소판이 모자라거나 기능에 이상이 있을 경우 혈액이 정상적으로 응고되지 않게 되는데, 이로 인해 피부에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멍 외에도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에도 혈액응고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혈액응고 장애는 백혈병의 전조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몸에 이유없이 멍이 생긴다면 혈액검사와 조직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HS자반증

    피부에 생기는 멍이 좌우 대칭으로 발생한다면 'HS자반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주로 다리 부위에 생기며, 어린이에게 많이 나타나는 자가면역성 피부질환입니다.
    자반증은 복통과 발열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자반증이 있다면, 면역조절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특발성 혈소판 감소 자반증

    혈소판의 수가 줄어드는 '특발성 혈소판 자반증' 역시 외부의 충격 없이도 피부에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소판의 정상 수치는 14만/μL 이상이며, 5만/μL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약한 충격으로 발생한 출혈도 쉽게 멈추지 않기 때문에 멍이 생기게 됩니다. 만약, 2만/μL 미만으로 혈소판 수치가 떨어지게 되면 물리적인 충격 없이도 모세혈관의 출혈로 인해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발성 혈소판 감소증이 있다면 멍 외에도 잇몸이나 코 안쪽 점막에서도 피가 자주 납니다. 증상을 가볍게 여겨 방치했다가는 망막에 출혈이 발생한다면 시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뇌와 같은 기관에서 출혈이 생기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조기에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아스피린을 과다복용 하는 경우에도 혈소판이 부족해지는 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하는 과정에서 멍이 생긴다면,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피부에 생기는 멍의 변화를 관찰해야 합니다.

     

    흑색종

    흑색종은 피부에 있는 멜라닌 세포가 암세포화 되면서 발생하는 피부암입니다. 흑색종은 주로 가슴, 다리 등에 나타나며 손톱과 발톱에 생기기도 합니다.
    만약, 손톱과 발톱에 검은 반점이나 검은 세로줄이 생긴 뒤 없어지지 않는다면 흑색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ㅐ도 피부에 생긴 멍이나 반점의 모양이 불규칙하고, 점점 커지거나 짙어진다면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흑색종은 멍이나 일반 점과 비슷해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흑색종이 혈액을 타고 다른 조직으로 암이 전이될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손톱, 발톱에 검은 줄이 생겼다면? 글도 읽어보세요!

     

    손톱 세로줄 및 손톱 검은 세로줄 생기는 이유

    건강보험료 환급금 1인당 평균 135만원! 받으려면🤔 손톱으로 보는 건강 손톱이나 발톱은 동물의 동물의 발 끝에 나 있는 발톱과 구조적으로 동일한 신체기관이나, 손이라는 개념을 구분하는 인

    ameny.tistory.com

    간 기능 저하로 인한 멍

    간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혈액을 응고시키는 혈액응고인자가 정상적으로 생성되지 않아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의 저하로 인한 멍은 멍이 넓게 분포하는 모습을 띠며, 멍과 함께 잇몸 출혈 등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이유없이 멍이 생기는 경우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인기글 TOP3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