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는 유독 다른 피부에 비해 톤이 어둡게 되는 색소침착이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노출이 잦은 여름철 겨드랑이 색이 더 어둡게 느껴지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겨드랑이 색소침착 원인과 제거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겨드랑이 색소침착
    겨드랑이 색소침착

     

    겨드랑이 색소침착 원인 6가지

    겨드랑이에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는 6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속적인 자극 및 마찰
    2. 제모
    3. 데오드란트 부작용
    4. 비만
    5. 세균 및 곰팡이 감염
    6. 호르몬의 변화

     

    1. 지속적인 자극 및 마찰

    겨드랑이는 신체 구조상 몸통과 팔이 맞닿는 형태로, 일상생활을 하면서 지속적인 자극과 마찰이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피부에 자극이 지속되면, 신체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피부의 각질층을 두껍게 만듭니다. 이때 두꺼워진 각질층이 어둡게 보이면서 착색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때를 밀어서 각질을 제거하려고 하면, 오히려 때를 밀어낸 뒤 각질층이 더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각질층이 생겨 색소침착이 발생한 겨드랑이를 때수건으로 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한증의 원인과 치료법

    2. 제모

    겨드랑이에 난 털을 제거할 때 올바른 방법으로 하지 않을 경우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털을 족집게로 뽑거나 왁싱을 하는 등 제모 과정에서 모낭에 손상이 발생하면, 피부 안쪽으로 털이 자라는 '인그로운 헤어'가 자랄 수 있으며, 제모 과정에서 반복적인 피부 자극으로 인해 착색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털을 녹여 제모를 하는 방법 역시 피부의 각질층을 녹여낼 수 있으며, 새롭게 각질층이 생기는 과정에서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드랑이 제모를 할 때는 피부과에서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이 겨드랑이 색소침착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제모 후 관리법에 대한 글도 읽어보세요!

     

    제모 크림, 면도기 사용 후 붉은 반점 생기는 이유?(모낭염일까)

    제모 크림 및 면도기를 사용하여 제모를 한 뒤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모낭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제모 후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와,

    ameny.tistory.com

    3. 데오드란트 부작용

    땀 배출을 줄여주는 데오드란트의 염화알루미늄 성분이 땀구멍을 막는 원리를 적용한 제품입니다. 사람에 따라 데오드란트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이 피부를 붉게 만들거나 따가운 증상을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데오드란트의 성분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의 후유증으로 겨드랑이에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데오드란트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데오드란트 부작용과 올바른 사용법 정리 (임산부는?)

    데오드란트는 여름철 땀으로 인해 발생하는 냄새를 줄여주는데 효과를 갖고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데오드란트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사용

    ameny.tistory.com

    4. 비만

    비만인 경우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피부가 접히는 부분의 피부가 두꺼워져 마찰과 자극이 더 심해지며, 이로 인해 색소침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흑색 극세포증이라는 질환이 발생하며, 이 질환의 형태가 색소침착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흑색 극섹포증은 대부분 비만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인슐린 저항성과 연관되어 발생합니다.

     

    5. 세균 및 곰팡이 감염

    세균이나 곰팡이는 습한 환경에서 잘 번식합니다. 여름철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 습기가 많이 차면서 세균, 곰팡이에 감염이 잘 일어납니다.
    세균이나 곰팡이에 감염되면 가려움증이 나타나며, 진물 및 각질 등이 생기기도 하지만, 증상 없이 갈색으로 착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균, 곰팡이 감염으로 인한 색소침착은 항생제, 항진균제 치료를 통해 착색된 피부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6. 호르몬의 변화

    임신 기간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기미가 발생하거나, 배에 임신선이 생기는 등 피부에 있는 색소가 진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는 겨드랑이, 사타구니, 휴터 자국 등 기본 피부보다 어두운 톤의 피부에 더 잘 나타납니다.

     

     

     

    겨드랑이 색소침착 제거방법 6가지

    겨드랑이에 발생한 색소침착을 제거하는 방법 6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백 크림 바르기
    2. 색소침착 크림 바르기
    3. 선크림 바르기
    4. 미백 레이저 치료
    5. 감자 요법
    6. 코코넛 오일 요법

     

    1. 미백 크림 바르기

    시중에 판매되는 화장품 중 얼굴의 톤을 화사하게 만들어주는 '미백크림'이 있습니다. 이 미백크림을 겨드랑이에 꾸준히 발라주면 색소 침착된 겨드랑이 피부의 톤을 밝게 바꿔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미백 크림은 일시적인 효과로 크림 바르는 것을 중단하면 원래 착색된 색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2. 색소침착 크림 바르기

    얼굴 미백크림 외에도 겨드랑이, 사타구니 색소침착을 회복시키는 색소침착 크림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색소침착 크림은 피부의 멜라닌 성분을 억제하는 페닐에틸레조시놀이 들어있는 제품으로 꾸준히 발라주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색소침착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색이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색소침착이 발생한 초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선크림 바르기

    여름철 나시티, 수영복 등을 입고 야외활동을 하게 되면 자외선 노출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햇빛에 피부가 노출되면 타는 것처럼 겨드랑이 역시 탈 수 있으며, 이미 색소침착이 발생한 겨드랑이라면 그 정도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드랑이가 노출되는 옷을 입을 때는 겨드랑이에도 선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미백 레이저 치료

    색소침착이 발생하면 이는 표피와 진피에 멜라닌 색소가 쌓이는 것 입니다. 미백 레이저 치료는 표피와 진피까지 도달하는 레이저를 사용해 멜라닌 색소를 파괴를 통해 원래의 피부색으로 돌아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치료법에 비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가격적으로 다소 부담이 되는 치료법입니다.

     

    5. 감자 요법

    감자는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고 미백에도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감자를 믹서기에 곱게 갈아서 얼굴에 팩을 하듯 겨드랑이에 바른 뒤 30분 정도 기다린 뒤 제거하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코코넛 오일 요법

    코코넛 오일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피부 비맥 효과가 뛰어납니다. 코코넛 오일을 겨드랑이에 발라주는 것만으로 색소침착을 어느정도 개선할 수 있으며, 은은한 코코넛 오일 향도 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색소침착 치료를 위해 레몬을 잘라 겨드랑이에 끼고 있으면, 비타민 C로 인해 미백 효과가 있다는 의견이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오히려, 레몬의 산 성분이 피부를 자극해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겨드랑이 색소침착 원이과 치료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인기글 TOP3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