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유스는 대학생 및 청년, 무직자 등도 쉽게 대출이 가능한 '정부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이 글에는 정부지원 대출 상품 중 하나인 '햇살론 유스' 대출을 받기 위한 자격 조건, 대출 한도 및 금리, 신청방법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및 무직자 등의 청년이 햇살론 유스 대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고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이 게시물은 햇살론 유스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3분 안에 궁금하신 점에 대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상단 및 중간에 관련 상품 및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면, 아직 기회가 있다는 뜻입니다.

    상품 및 서비스 제공 혜택이 마감되기 전,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thumbnail
    햇살론 유스

     햇살론 유스

    햇살론 유스는 정부의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정부지원 상품으로, 대학생 및 청년 등 금융 관련 자금 조달로 인해 학업과 취업활동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 햇살론은 4대보험이 가입되어있는 근로자나, 개인사업을 하고 있는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지만, 햇살론 유스는 대학생을 비롯한 소득이 없는 무직자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 대출받을 일이 많이 없다고 볼 수 있지만, 학교생활을 하면서 취업활동까지 하다 보면 생활비 외에도 학원비, 교재비 등 여러 방면으로 들어갈 돈들이 많아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계속해서 부모님에게 손을 벌리거나, 주변 친구들에게도 빌리기 어려운 생황에서는 '햇살론 유스'와 같은 정부지원 대출 상품은 좋은 옵션이 되기도 합니다.

     

    대출을 받는다는게 다소 부담스럽거나 염려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검증되지 않은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

    햇살론 유스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은 크게 세 가지 입니다.

     

    • 나이가 만 19세 이상 만 34세 
    • 현재 무직 상태인 취업 준비생
    • 연 소득 3,500만 원 미만 사회 초년생(중소기업 취업자)

     

    취업 준비생은 대학생 및 무직자,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습 중인 사람이 해당하며, 사회 초년생의 경우 직장에 재직한 지 1년 미만일 경우에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 명의로 된 금융 자산이 많거나, 직장 근로자가 아닌 사업자일 경우에는 햇살론 유스 신청은 어렵습니다.

     

    햇살론 유스의 신청 조건을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신청 대상 나이 신청 자격
    취업 준비생 만 19세 이상
    ~
    만 34세 미만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 은행제 수강자, 미취업 청년
    사회 초년생 중소기업에 1년 이하로 재직중인 청년

     

    그리고, 기존에 대출받은 대출금(학자금 대출 포함)을 상환하고 있어도 햇살론 유스로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기존에 받은 대출에 대해 연체가 있거나 미납 내역이 있을 경우에는 햇살론 유스 신청 시 부결이 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시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활용하세요!

     

    대출 한도

    햇살론 유스 대출은 연간 600만 원으로 대출 한도가 잡혀있으며, 최대 2년까지 대출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도는 1,200만 원입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 시 용도별 한도가 정해져 있는데, 총 연간 한도는 600만 원으로 동일하나, 일반 생활자금은 반기당 300만 원이며, 특정용도 자금은 연간 600만 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참고로, 특정용도자금은 교육 및 훈련비, 의료비, 주거비 등을 의미합니다.

    햇살론-유스-보증한도
    햇살론 유스 대출 한도

     

    구분 대출 한도 기준 대출 기간 총 한도
    일반생활자금 반기당 300만 원 최대 2년 1,200만 원
    특정용도자금 연간 600만 원 최대 2년 1,200만 원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한번 300만 원을 대출받았을 경우 이후 대출금의 상환 여부와 상관없이 900만 원만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출이 꼭 필요한 시점에 대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금리

    햇살론 유스의 대출 금리는 취업준비생과 사회 초년생의 금리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 취업 준비생 : 연 3.5% + 보증료율 0.5% (총 4.0%)
    • 사회 초년생 : 연 3.5% + 보증료율 1.0% (총 4.5%)
    • 사회적 배려 대상자 : 연 3.5% + 보증료율 0.1% (총 3.6%)

     

    연간 대출금리 외에 보증료율이 추가로 붙는 이유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하기 때문에 보증을 해즌 것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는 한부모가족 가구, 조손가족 가구, 다문화가족 가구, 북한이탈주민, 등록 자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속한 사람들이며, 관련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참고로, 보증료는 햇살론 유스의 대출 승인이 났을 때, 대출금을 받기 전에 납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보증료(약 10 ~ 20만 원)를 현금으로 준비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기간 및 상환 방식

    햇살론 유스의 대출 기간은 최장 거치기간 8년, 상환기간 7년으로 최대 15년간 원금 균등 분할 방식으로 상환 가능합니다.

     

    햇살론-유스-대출상환
    햇살론 유스 대출 기간 및 상환 기간

    참고로, 위 그림(표)에서 괄호에 있는 기간은 군 입대 예정자(군필자, 면제자 , 여성은 제외)에 대한 추가 거치기간을 표기한 것입니다.

     

    이자를 가장 적게 내는 대출상환 방식은?

     

     

    신청 방법

    햇살론 유스를 통해 대출을 받으려면 크게 두 가지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1. 보증신청 및 약정 : 서민금융진흥원 애플리케이션에서 진행
    2. 대출 신청 : 햇살론 유스 협약은행 앱을 통해 대출 신청

     

    햇살론 유스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해줘야 시중 은행(농협, 신협 등)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햇살론 유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 승인을 먼저 받아야 합니다.

     

     

     

     

     

    보증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가능하며, 보증을 받기 위해 '금융교육'을 꼭 이수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모두 모바일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코로나 19 대응)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편하게 진행이 됩니다.

    햇살론-유스-신청-절차
    햇살론 유스 신청 절차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이 완료되면 시중 은행 중 '햇살론 유스' 협약이 맺어진 은행의 뱅킹 앱을 통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 후 심사 및 승인까지 보통 3일 정도 소요됩니다.

     

    햇살론 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아래 그램과 같이 NH농협(단위조합), MG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단위 조합), 산림조합, 저축은행 중앙회입니다.

    햇살론-취급은행
    햇살론 취급은행

     

    내 근처 햇살론 취급은행 찾는 법

     

     

    햇살론 유스의 경우 자격만 충족하면 대부분 대출 승인이 나기 때문에, 다른 신용대출에 비해서 비교적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대출 기간 및 상환에 대해서도 유리한 조건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다른 대출보다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국번 없이 1379(서민금융진흥원)'으로 문의 시 친절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대학생, 무직자, 사회초년생이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햇살론 유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