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미어란?
캐시미어는 산양의 속털로 만든 섬유소재로 양모보다 뛰어난 보온성과 더불어 실크와 같은 부드러움을 갖고 있는 소재입니다.
캐시미어는 섬유의 보석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고급 섬유입니다.주로 스웨터, 머플러, 코트 등의 제작에 사용되며, 캐시미어로 만든 옷은 부드러운 촉감과 함께 보온성이 뛰어나며 광택감을 갖고 있습니다.
캐시미어(Cashmere)는 인도 카슈미르(Kashmir) 지방에 살고잇는 캐시미어 산양의 속털을 전통적인 빗질을 통해 채취합니다.
캐시미어는 산양 한마리당 200~300g 정도밖에 채취되지 않으며, 채집 과정또한 어렵기 때문에 다른 섬유에 비해 높은 가격대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캐시미어는 높은 가격을 주고 살 정도로 가치가 있습니다.100% 캐시미어로 된 의류는 같은 무게의 울 섬유에 비하여 2~3배 정도의 보온성을 갖고 있으며, 정전기도 잘 일어나지 않고, 통기성도 뛰어난 편입니다. 또한, 알레르기도 유발하지 않습니다.
니트나 스웨터를 만들 때 산양 5~6마리에서 나오는 솜털(속털)이 필요하며, 캐시미어 코트의 경우에는 30~40마리 정도로 많은 수의 산양이 필요합니다.
산양으로부터 채취한 속털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아니며, 섬유로 만드는 공정을 거치며 처음 채취한 양의 반 정도밖에 남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더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캐시미어는 몽골 및 중국내 내몽골(네이멍구자치구) 지역에서 나는 캐시미어를 최상급으로 꼽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나는 캐시미어는 털의 밀도가 높고 풍성하며, 가늘면서도 길기때문에 품질이 좋은 것입니다.
캐시미어는 100% 사용할 경우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지만, 높은 가격때문에 보통 다른 섬유화 함께 혼용으로 사용하여 의류를 제작하게 됩니다.
캐시미어가 10~20%만 들어가 있어도 캐시미어 제품으로 홍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캐시미어로 제작된 제품을 구매하기전에 꼭 캐시미어 혼용률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캐시미어 제품은 최소 30%이상 캐시미어가 들어가 있어야 캐시미어 특유의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온성 및 통기성은 혼용률 및 디자인 등에 따라 달라지는 점은 참고하셔야 합니다.
캐시미어 관리법
캐시미어는 관리 수준에 따라 10년 이상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보풀 관리법
캐시미어는 내구성이 약한 소재로 100% 캐시미어 제품은 보풀이 자주 일어납니다.
보풀이 일어나지 않도록 옷을 착용했을 때 마찰을 최소화 해야하며, 보풀이 일어났을 때는 섬유의 결을 따라 일회용 면도날로 조심해서 제거해주는 것이 캐시미어 관리에 좋습니다.
보풀 제거 후 캐시미어 브러쉬를 사용하여 빗어주면 더 좋습니다.
2. 캐시미어 보관
캐시미어 의류(니트, 스웨터, 코트, 머플러 등)는 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옷 사이에 종이나 신문지 등을 끼워 습기로 인한 섬유의 변형을 최소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보관시에는 옷걸이에 걸기보다는 개어서 보관하는 것이 캐시미어 관리의 정석이며, 의류를 더 오래입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캐시미어 의류는 데일리 룩으로 매일 입기보다는 2~3일 정도 건너서 입는 것이 좋으며, 옷장에 넣기 전에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옷을 걸어 환기를 시켜준 뒤 보관하는 것이 캐시미어 관리 방법입니다.
캐시미어 세탁법
캐시미어를 처음 구입 후 세탁은 고급 용매를 사용하는 세탁소에서 드라이클리닝을 해주는 캐시미어 관리의 첫걸음 입니다.
일반 세탁소에서 캐시미어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후에는 울샴푸나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집에서 손세탁을 해도 괜찮습니다. 섬유에 오염이 생겼을 때는 울샴푸나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손세탁하면 탈색 및 변색으로 인한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캐시미어 의류를 장기간 보관이 필요할 때는 꼭 드라이클리닝을 한 개어서 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의류관리기(스타일러 등) 사용시에는 캐시미어 소재의 의류에 대해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스타일러와 같은 의류관리기는 스팀을 사용하기 때문에 습기에 취약한 캐시미어 의류에 손상을 가할 수 있으니, 꼭 사용 설명서를 확인하셔서 캐시미어 소재 사용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 캐시미어 세탁법(손세탁을 권장합니다.)
- 30도 정도의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줍니다.
- 세탁물이 물에 충분히 잠기게 한 뒤 손으로 3~4회 정도 부드럽게 누르며 살짝 주물러 줍니다.
- 깨끗한 물로 헹궈 줍니다.
- 마른 수건으로 세탁물을 말아가며 물기를 없애줍니다.(비틀어 짜는건 절대 금물)
- 그늘진 곳에 세탁물을 본래 형태를 맞춰 편 상태로 말려줍니다.(걸어서 말리는 것 절대 금물)
- 다림질을 할 때는 옷에 직접 열원이 닿지 않도록 스팀다리미를 사용해 다려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