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츠 투자가 점점 활성화되면서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츠 투자의 장점과, 투자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리츠 투자 썸네일
    리츠 투자 장점

     

    리츠 투자란?

    리츠 투자 구조 도해
    리츠 투자 구조

    리츠란 영어로 REITs로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관련 증권 등에 투자하고, 수익을 배당하는 부동산 간접투자 방식입니다.
    즉, 투자자 여러명의 자금을 모아 부동산을 사거나, 관련 증권에 투자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구조입니다.

     

    참고로, 리츠가 투자하는 부동산은 주택, 업무용 빌딩, 물류센터, 호텔, 요양시설 등 다양한 곳에 투자하며, 그중에 주택 투자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주식투자 필수 체크사항! 미수/신용 거래 관련글도 읽어보세요.

     

    주식 반대매매란? (주식 미수거래, 주식 신용거래)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하는법 주식 대주주 요건과 양도세, 절세 방법은? 주식 반대매매 주식 거래시 미수를 사용하여 거래를 하거나, 증권사의 신용거래융자를 사용하여 거래할 경우 반대매

    ameny.tistory.com

     

    리츠 투자 장점

    리츠 투자의 장점은 크게 네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1. 소액 투자 가능
    2. 높은 안정성
    3. 배당 수익률
    4. 세제 혜택

    해외주식 투자할대 '세금'은 어떻게?

    1. 소액 투자 가능

    개인이 부동산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필요하지만, 리츠는 부동산의 자산가치를 기반으로 주식을 발행하고, 주식을 매수/매도하는 형태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현재 증권시장에 상장된 상장 리츠의 주가는 보통 주당 5천원 ~ 8천 원 수준이며, 상장된 리츠 주식을 매수하면 해당 주식 보유 비율만큼 리츠를 소유하는 것입니다.
    즉, 몇억 원씩 주고 부동산을 구입하지 않고, 해당 부동산의 일부 가치를 소유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높은 안정성

    우리나라에서 부동산만큼 안정적인 투자처는 없습니다. 일반 기업들의 실적을 따라가는 다른 주식들과는 달리 부동산의 평가 가치에 따라서 상장 리츠의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변동성도 적은 편입니다.
    또한, 리츠 상품들 대다수는 물가상승률을 부동산의 임대료에 반영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배당 수익률

    리츠는 배당에 대한 의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행법상 리츠는 배당가능 이익의 90% 이상(자기 관리 리츠는 50%)을 투자자에게 의무적으로 배당해야 합니다.
    참고로, 2019년부터 평균 배당 수익률은 4.2%, 2020년은 5.5%이며, 2021년은 6.2%로 시중 은행 예금 및 적금 금리를 상회하며, 대부분의 주식투자 수익률보다 높습니다.

    주식 배당금 지급일 쉽게 확인하는 방법

    4. 세제 혜택

    상장된 리츠에 5천만 원 이하로 3년 이상 투자하면, 금융종합소득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배당세율도 주식의 15.4%보다 낮은 9.9%를 적용하게 됩니다.

     

     

     

    리츠 투자 방법

    리츠 종목 리스 트
    상장리츠 종목

     

     

    리츠 투자는 증권사에서 주식 거래를 하듯, 주식계좌를 통해 거래가 가능합니다.
    주식 종목을 매매하듯 원하는 시세에 원하는 수량을 매수/매도할 수 있습니다. 리츠 역시 상장을 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공모주 투자도 가능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네이버 증권에서 '리츠'로 검색하면 다양한 리츠 주식들이 나오며, 증권 계좌가 있다면 해당 리츠 주식 매매가 가능합니다.

     

    ✅ 공모주 투자할 때 수익내는 꿀팁! 알아가세요,

     

    IPO 기업공개, 공모주 청약 꿀팁

    IPO 기업공개 IPO는 Initial Public Offering의 약자로 비상장기업이 정해진 상장 절차에 따라 불특정 다수 일반 투자자(기관 투자자 포함)를 대상으로 새로 주식을 발행하거나 기존 주식을 매출하여 유

    ameny.tistory.com

     

     

    리츠 투자 주의할 점

    리츠 투자를 할 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리츠는 단기적인 주가 차익을 위한 투자보다는, 장기적인 보유를 통해 배당수익을 얻는 투자로 접근해야 합니다.
    또한, 변동성이 적은 '부동산'에 대한 간접투자를 하는 것으로, 임대주택 재개발 사업과 같이 땅을 매입하고 건물을 지어 임대수익을 올리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리츠 투자는 대출금리가 낮은 저금리 시기에 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최근과 같이 인플레이션과 더불어 금리 상승 기조인 경우에는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원자재, 인건비 등의 상승으로 기대 수익률에 못 미치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리츠는 부동산에 대한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리츠가 투자하고 있는 부동산의 공실 가능성, 배당 조건, 임대료 수준 등을 확인한 뒤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리츠 투자의 장점, 리츠 투자하는 법, 투자 시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