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스틱! 지금까지 잘못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나에게 딱 맞는 등산화를 고르려면?

설악산 소개

설악산은 1970년 우리나라에서 다섯 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65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곳입니다.

국제적으로도 그 보존 가치가 인정되어 1982년 유네스코로부터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 및 관리되고 있는 지역입니다.

설악산국립공원의 총면적은 398.237㎢에 이르며 행정구역으로는 인제군과 고성군, 양양군과 속초시에 걸쳐 있으며, 주봉인 대청봉은 1,708m로 남한에서 3번째로 높은 산 입니다.

설악산은 외설악과 내설악으로 구분합니다.

오색지구를 추가하여 남설악을 덧붙이기도 하며, 한계령과 미시령을 경계선으로 동해쪽은 외설악, 서쪽은 내설악이라 합니다.

등산배낭 고르는 법! 알고 계셨나요?

외설악은 설악산에서 가장 높은 대청봉, 관모산, 천불동 계곡, 울산바위, 권금성, 금강굴, 비룡폭포, 토왕성폭포 등 기암절벽과 큰 폭포들이 있어 사람들의 발길이 잦은 곳 입니다.

내설악은 백담계곡, 수렴동계곡, 백운동계곡, 가야동계곡, 와룡, 유달, 쌍폭, 대승 등 폭포, 백담사, 봉정암 등의 사찰들이 있으며 계곡이 아름답고 산세가 빼어납니다.

설악산 등산코스 1 : 울산바위 코스

설악산 울산바위 코스 : 2시간 코스로 거리는 약 3.8km이며, 등산 난이도는 '중' 입니다.

설악산의 대표 경관자원인 울산바위에 올라 동해바다, 속초시, 대청봉을 바라볼 수 있는 대표코스입니다.

신흥사에서 흔들바위, 울산바위를 왕복하는 탐방코스 (편도 3.8km, 2시간 소요)로, 설악산 명소인 흔들바위를 흔들어 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울산바위 등산코스 : 소공원 → 신흥사 → 흔들바위, 계조암 → 울산바위

설악산 울산바위 코스는 연중 인기가 많으며 특히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 가을 단풍 감상에 적합한 코스로써, 기암괴석과 단풍이 어우러져 설악산 단풍감상의 최적 장소로 추천할 수 있습니다.

단, 흔들바위에서 울산바위로 올라가는 코스는 계단이 많고 다소 경사가 있는 점 탐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런닝화 잘못 골랐다가는 발건강을 망친다?

울산바위 코스는 완만한 경사로 시작해 경사가 있는 계단 형식으로 이어지는 특징이 있고, 코스는 왕복으로 약 7.6km(소요시간 4시간)이며 출발점으로 되돌아오게 되어 있으니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해 산행계획을 수립하셔야 합니다.

신흥사~흔들바위(계조암) 구간은 계곡을 따라 올라가는 완만한 길로 시작하여 데크를 통해 가는 길도 있으나 약간의 경사진 흙길과 돌길의 탐방로로서 시간은 편도 약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숲이 우거지진 않았지만 화강암석과 조화롭게 어우러진 코스이며 가면서 안양암, 내원암, 계조암 등의 사찰을 볼 수 있습니다.

본 코스는 어린이나 노약자도 탐방하는데 큰 무리가 없으며 봄철(5월) 계곡 변 버드나무와 가을철(10월~11월) 단풍 절경 탐방 코스입니다.

흔들바위(계조암)~울산바위 구간은 해발 약900m에 가까운 높이를 가진 울산바위에 도착하려면 흔들바위에서 약 1시간을 더 올라야하며 가파른 바위언덕을 오를 수 있도록 설치한 계단을 이용해 올라가야 합니다.

계단을 계속 이용해 올라가야 함에 따라 오르기 전 반드시 몸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설악산 등산코스 2 : 권금성 코스(설악산 케이블카)

설악산 권금성 코스 : 케이블카를 이용하는 30분 코스로 거리는 약 1.5km이며, 등산 난이도는 '하' 입니다.

권금성 코스는 울산바위, 동해바다, 속초시 등이 한눈에 보이는 권금성에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 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소공원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권금성에 오르는 코스 (왕복 3km, 1시간 소요)로, 노약자, 어린이, 장애우 분들도 쉽게 고지대에 오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등산 코스입니다.

권금성 등산코스 : 소공원 → 케이블카 → 권금성

설악산 케이블카는 1년 365일 누구나 쉽게 높은 곳에 올라 설악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 만점인 코스로서 인기가 높습니다.

골프화를 잘골라야 타수가 줄어든다고?

더불어 권금성은 몽골의 침략을 막아낸 곳으로서 국립공원 자연해설과 함께 하시면 더욱 더 의미있는 탐방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단, 케이블카는 바람이 심하게 부는 등의 기상악화시에는 운행을 하지 않으니 계획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산코스 총 1.5km 중 1.2km을 케이블카로 어렵지 않게 이동할 수 있으며, 케이블카 상부정류장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작은 암자에서 퍼지는 목탁소리와 학이 춤을 추고 있는 모습과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나무이름인 무학송을 만날 수 있습니다.

위로 올라가면 권금성으로 오르는 길만 도보로 이동하는데 약 20분이면 왕복이 가능합니다.

1년 365일 설악의 4계절을 쉽게 즐길 수 있는 코스라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권금성의 봉우리인 봉화대까지 올라가는 길이 위험해서 끈을 잡고 올라가야 하며, 올라간 후 속초시의 전경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설악산 등산코스 3 : 대청봉 코스(오색 방면)

설악산 대청봉 코스 : 강원도 양양군 오색리에서 출발하는 4시간 코스로 거리는 약 5km이며, 등산 난이도는 '상'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세번째로 높은 봉우리로 대청봉을 가장 빨리 오를 수 있는 최단거리 설악산 등산코스입니다.

남설악탐방지원센터에서 대청봉까지 가장 빠르게 오르는 최단거리 코스(편도 5.0km, 4시간 소요)로 양양군 오색리에서 출발하여 설악폭포를 거쳐 대청봉까지 오르는 등산코스입니다.

설악산 최고봉인 대청봉을 오르는 가장 빠른 최단 코스로 4시간이면 대청봉 정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대청봉 등산코스 : 오색 → 설악폭포 → 대청봉

산봉이 푸르게 보인다고 하여 불려진 이름인 대청봉, 이곳을 오르는 오색 코스 구간은 숲속 산행이기에 별다른 전망이나 조망은 없지만 아름드리나무와 우거진 숲속에서 굽이굽이 이어가는 산길을 오르내리며 마음과 몸이 자연의 일부가 되는 곳입니다.

관악산 인기 등산코스와 주변 볼거리

왕복 8시간으로 다른 코스에 비해 빠르게 대청봉에 오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탐방객이 이용하는 코스입니다.

오색~대청봉 코스는 남설악탐방지원센터에서 시작되는 돌계단과 언덕은 경사가 가파르고 힘든 코스로 대청봉까지 4시간동안 올라가야 하는 코스입니다.

왕복 8시간으로 산행할 수 있는 오색코스는 대청봉까지 가장 짧은 시간 안에 오를 수 있지만 가파른 경사 구간으로 인해 초보자에게는 만만하지 않은 코스입니다.

탐방로를 오르는 구간별로 쉼터를 제공하고 있으니 앉아 쉬면서 자연을 느끼고 천천히 안전산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악산 등산코스 4 : 비룡폭포 코스(토왕폭 전망대)

설악산 비룡폭포 코스 : 1시간 30분 코스로 거리는 약 2.8km이며, 등산 난이도는 '하' 입니다.

오솔길 따라 거니는 즐거움, 계곡을 따라 오르는 시원함이 일품인 육담, 비룡폭포와 45년만에 개방된 굽이굽이 흘러 떨어지는 토왕성폭포를 만끽할 수 있는 설악산 등산코스 입니다.

대둔산 등산코스와 케이블카 이용방법 소개

소공원에서 비룡폭포를 지나 45년만에 개방된 토왕성의 멋진 비경을 볼 수 탐방코스(편도 2.8km, 1시간 반)로 자연관찰로를 따라 숲 속의 여유로움을 느껴볼 수 있는 코스 육담, 비룡, 토왕성폭포를 손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비룡폭포 등산코스 : 소공원 → 육담폭포 → 비룡폭포 → 토왕성폭포전망대

소공원에서 편도 1시간반정도로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설악산의 유명한 폭포(육담, 비룡,토왕성)를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부담 없는 코스입니다.

설악산에 와서 간단히 산행하고 경치도 감상할 수 있는 코스를 찾으신다면 비룡폭포(토왕성폭포 전망대 코스)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등산스 2.4km 중 탐방로가 시작되는 소공원에서부터 약 1.2km 구간은 유모차나 휠체어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계곡 내 철재 데크를 타고 이동하면서 빼어난 계곡과 절벽, 그리고 폭포(육담, 비룡)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비룡폭포에서 토왕성폭포 전망대 까지 400m 구간은 데크 계단으로 되어 있으며, 경사가 심한 구간입니다.

평소 산행을 해보시지 않으신 분들은 힘들게 느껴질 수 있지만, 45년만에 토왕성폭포의 멋진 비경을 볼 수 있는 만큼 그 힘듦은 충분히 보상 받을 수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공원~비룡폭포 구간은 특성상 낙석이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이므로 항상 주의를 살피며 탐방하시기 바라며, 데크 등 안전시설을 벗어난 계곡 출입 등의 행위는 자칫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설악산국립공원에서는 비룡폭포 자연관찰로를 찾는 탐방객들에게 보다 많고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자 해설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예약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악산 등산코스 5 : 백담사 코스

설악산 백담사 코스 : 1시간 30분 코스로 거리는 약 6.5km이며, 등산 난이도는 '하' 입니다.

설악산국립공원 내설악 대표 문화자원인 흐르는 백담계곡과 함께 하는 백담문화탐방기행백담용대마을에서 백담사까지 탐방코스(왕복 13km, 3시간소요)로 설악산 문화자원인 백담사찰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백담사 등산코스 : 백담탐방지원센터 → 백담사

설악산 백담코스는 대청봉에서 백담사까지 백개의 웅덩이가 있다하여 백담사라고 이름이 불리어 졌으며, 만해 한용운 선생이 이곳 백담사에서 “님의 침묵”을 집필하기도 하였습니다.

단풍이 예쁜 내장산! 어느 코스가 좋을까?

백담사는 연중 인기가 많으며 특히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 가을 단풍 감상에 적합한 코스로, 백담계곡과 어울어져 내설악 단풍감상의 최적 장소로 추천할 수 있습니다.

백담사와 만해이야기를 참여할 수 있는 탐방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용대마을에서 백담사 코스 탐방로는 공간이 협소하여 일반차량으로는 통과할 수 없으며, 용대마을에서 백담사까지 셔틀버스 운행 중이므로 이용하시면 편리한 문화탐방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도보로는 약 6.5km로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차로와 탐방로가 따로 구별되어 있지 않아 탐방로 이용시 다소 불편합니다.

※ 용대버스 운행시간 : 성수기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 | 비수기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등산 글
 1️⃣ 연예인 많이오는 '청계산' 등산코스
 2️⃣ 초보자도 쉽게 가는 '남한산성 둘레길'
 3️⃣ 북한산 등산코스 Best3(대남문, 보국문, 대동문)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