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약 추천(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꿀팁정보]/건강|2020. 6. 26. 06:28

무좀약 추천

무좀이란?

무좀은 피부사상균이 발 피부의 각질층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표재성 곰팡이 질환 입니다.

 

무좀(출처 : 티어실 원스 홈페이지)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해 발에 발생하는 피부병으로  발뿐만 아니라 손에도 유사한 병변이 발생하며, 발톱, 손톱까지 침범하기도 합니다.

 

 

무좀의 원인과 감염

무좀은 여러 종류의 피부사상균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균은 적색 백선균(Trichophyton rubrum)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좀균(출처 : 나무위키)

무좀 환자와 직접적인 피부 접촉을 하거나 수영장, 공중목욕탕의 발 수건, 신발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무좀 환자의 인설(살비듬)에는 곰팡이가 많이 들어있어서, 목욕탕처럼 사람이 맨발로 많이 모이는 곳에서 환자에게서 떨어져 나온 인설을 통해 발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발에 습도가 높은 환경이 유지되거나, 당뇨병이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걸어 다니면서 피부에 손상이 생긴 틈을 통해 감염될 위험이 더 커집니다.

 

 

무좀의 증상과 유형

무좀은 발가락 사이, 특히 4번째 발가락과 5번째 발가락 사이나 3번째와 4번째 발가락 사이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주로 발가락 사이 피부가 짓무르고 습기에 불어 허옇게 되거나 갈라지며 각질이 벗겨지기도 하며, 땀이 많이 나면 불쾌한 발 냄새가 나기도 하고 때로는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발바닥이나 가장자리에 심하게 가려운 물집이 잡히기도 하고, 가려움증 없이 발바닥의 각질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져 고운 가루처럼 인설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좀의 종류

무좀의 유형은 염증 없이 발가락 사이가 갈라지고 껍질이 벗겨지는 지간형, 발바닥이나 발 옆에 소수포가 발생하는 소수포형, 발바닥 전체에 걸쳐서 정상 피부색의 각질이 두꺼워지며 고운 가루처럼 떨어지는 각화형이 있습니다.

 

대개는 각 형태가 복합적으로, 한꺼번에 발생합니다. 

 

발톱무좀(출처 : 피부이야기)

또한, 피부에 생기는 무좀 외에도 '조갑백선'으로 불리는 발톱무좀이 있습니다.

 

이는 손톱이나 발톱에 무좀을 일으키는 곰팡이균이 침입하여 생기는 형태로, 손발톱이 두꺼워지며 하얗게 되고, 잘 부스러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무좀 치료법

무좀을 치료하기 위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도말 검사나 진균 배양검사를 통해 원인균을 찾아내고, 그에 맞는 약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 무좀은 항진균제 연고를 발라 치료합니다.

증상 부위와 그 주변부에 1~2회 정도 연고를 바르며, 다 나은 것 같아도 3~4주간 계속 더 바르는 것이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항진균제 연고는 스테로이드호르몬 제제와는 달리 상당 기간 발라도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무좀 종류별 치료법

항진균제 연고를 발라도 좋아지지 않으면 먹는 항진균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 염증이 있거나 이차 세균 감염이 발생한 경우 의사와의 상담 후 먹는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냉습포나 희석된 소독약으로 세척하는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발톱무좀이 동반된 경우 경구 항진균제나 손톱 및 발톱에 바르는 약을 함께 도포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진료 후 적절한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무좀약 추천

무좀약은 원인균을 제거하는 항진균제가 주요 약제이며, 크게 '알릴아민계' 약과 '아졸계' 약으로 나뉩니다.

  • 알릴아민계 약 : 라미실 크림(테르비나핀 성분)
  • 아졸계 약 : 카네스텐 크림(클로트리마졸 성분)

테르비나핀 성분으로 만들어진 약제인 알릴아민계 무좀약은 무좀균이 세포막을 제대로 만들지 못하게 하여 균을 죽게 하는 원리로 무좀을 없애는 방식입니다.

다른 무좀약들에 비해 효과가 빠르며, 재발율이 낮은편 입니다.

 

클리트리마졸 성분으로 만들어진 약제인 아졸계 무좀약은 테르비나핀 성분과 마찬가지로 무좀균이 세포막을 정상적으로 만들지 못하는 역할을 합니다.(테르비나핀과 다른점은 세포막의 형성 시기중 방해하는 시점이 다름)

 

테르비나핀 성분과 다른점은, 항진균의 범위가 무좀균의 주 원인균인 백선균 외에 여러 균을 죽이는 광범위한 항진균제로써, 백선균 뿐만 아니라 칸디다균(피부 점막의 표층에 국한된 염증을 이르키는 균)까지 커버가 가능합니다.

 

 

1. 무좀 초기 치료에는 라미실을 추천!

라미실 원스

테르니바핀 성분(라미실 크림)은 치료 기간이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무좀약은 치료기간이 길수록 복약순응도가 낮아 치료율이 떨어집니다. 

테르니바핀 성분은 하루 1~2회씩 1~4주 정도 꾸준히 바르면 무좀균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대개 일주일 정도면 무좀 증상이 완화됩니다. 

최근에는 한 번만 바르면 약효가 13일 동안 유지되는 제형도 나와 치료 편의성을 높은 편입니다.

 

 

2. 광범위한 진균에 감염되었을때는 카네스텐을 추천!

카네스텐

클로트리마졸 성분(카네스텐 크림)은 피부사상균을 비롯해 칸디다균, 효모균까지 여러 종류의 진균을 억제해 치료 범위가 넓습니다.

 

또한, 살균·소독작용이 뛰어난 벤질 알코올이 포함돼 있어 가려움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합니다.

클로트리마졸 성분은 유·소아 안전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온 가족이 동시에 무좀을 치료할 때도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치료 효과가 느립니다. 클로트리마졸은 치료기간이 테르니바핀보다 2~4배 깁니다. 

비슷한 무좀 치료효과를 얻으려면 하루 2번씩 4주 정도 꾸준히 발라야 합니다. 

그만큼 치료 기간이 길어져 편의성이 떨어집니다. 

실제 발 무좀 환자를 대상으로 무좀의 치료효과를 비교한 결과 4주 후 무좀균 치료율이 테르니바핀은 93.5%, 클로트리마졸은 73.1%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무좀 예방법

1. 손발은 항상 깨끗하고 건조하게 관리한다.

2. 땀 흡수가 잘되는 면 양말을 신는다.

3. 사방이 막힌 신발보다는 통풍이 잘 되는 샌들을 신는다.

4. 신발은 두 세 켤레를 번갈아 신는다.

5. 신발 안이 축축해지지 않도록 신경쓴다.

6. 손톱깎이 등 손발톱 관리도구를 다른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7. 공중목욕탕이나 수영장 등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개인 양말, 신발을 착용한다.

8. 외출 후에는 발가락 사이까지 깨끗이 씻고 완전히 건조시킨다.

 

   관련 글

 - 불면증 해결 꿀팁

 - 수액주사 종류화 효능 소개

 - 입냄새 심한 이유 및 제거 방법

 -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방법 소개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머리 비듬의 원인과 없애는법

 -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가 있을까?

 - 눈 다래끼 원인과 빨리 낫는 법

 - 비브리오 패혈증 원인과 증상 예방법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코막힘 뚫는법과 예방법 꿀팁!

 - 눈 이물감 원인과 해결방법은?(Feat. 안구건조증)

 -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소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댓글()
  1. BlogIcon 자연과김뽀 2020.06.26 10: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좀 한번걸리면 정말 오래가지요..약도 독하고 ㅠㅠ
    여름에 발관리 잘 해야 할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