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모 크림 및 면도기를 사용하여 제모를 한 뒤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모낭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제모 후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와, 제모 후 관리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제모 후 붉은반점 썸네일
    제모 붉은 반점

    입술에 검은 반점이 생겼다면?

    여드름 고민해결 꿀팁! 어성초 활용하기

     

    제모 크림, 면도기 사용 제모 후 붉은 반점

    몸에 난 털을 제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제모 방법들이 있습니다.
    피부과에서 레이저 시술을 통해 제모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털이 많지 않아 집에서 셀프로 제모를 하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습니다.

    다리에 모낭염이 발생힌 모습제모 후 모낭염 발생 모습
    제모 후 붉은반점

    집에서 셀프로 제모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것은 제모 크림과 제모용 면도기입니다.
    하지만, 제모 크림을 사용하거나 면도기로 제모를 한 뒤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모 크림으로 제모 후 붉은 반점

    제모 크림을 사용하여 제모를 하는 경우 제모 크림 안에 들어있는 '치오글라이콜릭 애씨드'라는 성분이 털의 케라틴 성분을 녹이면서 제거를 하게 되는데, 이때 털뿐만 아니라 피부 바깥의 각질도 함께 녹이게 됩니다.
    이 성분은 모발 섬유소의 s-s 결합을 끊으면서 모발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모발의 구조를 영구적으로 변화시켜 털이 다시 자라지 않도록 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한증의 원인과 치료법(식이요법 병행)

     

    하지만, 제모 크림을 장시간 도포할 경우 피부가 약해질 수 있으며, 피부에 가해지는 자극으로 발진이 생기는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할 경우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모 크림을 피부에 도포하는 시간(10분 내외)을 준수해야 하며, 제모 후 피부에 제모 크림이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닦아내야 합니다.
    또한, 제모 크림 사용 후 데오드란트, 향수, 로션 등 제모제와 함께 사용할 경우 피부에 자극감을 일으킬 수 있는 제품은 24시간이 지난 뒤 사용하는 좋습니다.
    만약, 털이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았다면, 제모 크림을 2~3일 간격을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제모 후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햇빛을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도기 제모 후 붉은 반점(모낭염)

    면도기를 사용해 제모를 할 때 모낭 주머니가 세균에 감염되면서 생긴 염증인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은 제모한 부위에 많이 생기며, 딱지로 덮인 구진이 모낭과 일치하여 붉은 피부 형태로 발생하게 됩니다.
    모낭염은 피부가 붉어진 후 그 위에 노란 고름이 맺혀있는 형태로, 여드름과 구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모낭염을 여드름으로 착각하여 손으로 짜내려고 한다면 2차 감염이나, 색소침착, 패혈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기면도기 VS 날 면도기

     

    면도기를 사용해 제모를 하는 경우, 면도기를 위생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도를 하기 전 따뜻한 물로 제모 부위를 부드럽게 만들어준 다음 쉐이빙 폼 및 젤을 바르고 천천히 수염 결을 따라 부드럽게 면도를 해주어야 피부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제모 후에는 면도기로 자극을 받은 피부에 보습제를 발라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이 모낭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모낭염과 헷갈릴 수 있는 '모공 각화증'에 대해서도 확인하세요!

     

    모공 각화증 치료 및 증상, 원인은?

    모공 각화증이란? 모공 각화증이란, 오래된 피부세포가 정상적으로 탈락하지 못하고 표피 내로 들어가 모공을 막게 되면서 모공이 커져서 오톨도톨하게 보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모공 각화증

    ameny.tistory.com

     

     

    제모 후 관리법

    피부과에서 레이저 시술을 통해 제모를 하거나, 집에서 제모 크림 및 면도기로 제모를 할 경우 무엇보다 사후관리가 중요합니다.
    제모 후 관리법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피부 진정을 위한 수분크림 사용
    • 데오드란트 및 향수 사용 자제
    • 자외선 차단

    제모를 한 뒤 손상된 피부가 붉게 달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모를 한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해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수분 토너 및 수딩젤을 발라 수분감을 보충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모를 할 때 피부의 온도가 올라가 있으며, 올라간 온도로 인해 콜라겐 분해요소가 증가되어 피부 탄력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때 적절히 수분을 보충해줘야 피부 탄력 유지 및 붉은 반점 발생 등의 피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로 제모를 많이 하는 겨드랑이 부위의 경우 땀으로 인한 냄새를 막고자 데오드란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모 후 바로 데오드란트나 향수를 사용하게 되면, 제모로 인해 예민해져 있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데오드란트나 향수의 경우 24시간이 지난 뒤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향수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제모 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제모 크림의 경우 햇빛에 쉽게 반응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제모 크림 사용 후 자외선에 노출되면 광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제모로 인해 피부가 예민해진 상태에서 바로 햇빛에 노출될 경우 피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가급적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제모 크림 및 면도기를 사용하여 제모 후 붉은 반점 및 모낭염이 생기는 이유와 제모 후 관리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인기글 TOP3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