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와이프가 여드름으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저도 학생 때 여드름이 참 많이 났었죠.

아마 이십대 중반까지는 중간중간 튀어나오는 붉은 화농성 여드름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니었습니다.

이런 식의 화농성 여드름이 저를 참 괴롭게 했는데,

나이가 먹고 어느 순간부터 뜸해지더니 요즘에는 간혹.. 스트레스를 받거나 생활 패턴이 흐트러질 때 정도를 빼면

여드름이 나는 빈도가 참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반면, 와이프는 출산을 하고나서 체질이 좀 바뀌었는지 여드름이 꽤 자주 올라오더군요...
(원래 여드름이 없었던건 아니지만, 빈도나 여드름의 상태가 요즘 와이프가 여드름으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피부 관련 정보를 찾다가 어성초 효능에 대해 얘기를 듣더니 비누를 하나 주문하네요.

살면서 어성초라는건 처음 들어봤는데...

찾아보니 위와같이 생긴 풀을 어성초라고 한답니다.(처음 봤습니다.)

잎에서 생선비린내가 난다 하여 어성초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네요.

어성초의 정식 명칭은 약모밀이라고 합니다.

 

어성초는 피부질환 개선과 탈모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주로 위와같이 어성초 잎을 말려서 차로 먹거나, 생초를 즙을 내서 마신다고 합니다.
(건초의 경우 즙으로 내서 마실 때보다 특유의 비릿한 향이 좀 덜하다고 합니다. 대신 약리작용은 1/4 수준으로 덜해진다고 합니다)

직접 복용형태의 약리작용에 대한 기대뿐만 아니라, 화장품이나 비누 형태로도 많이 가공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성초 비누는 1개에 5천 원 정도 하고, 화장품의 경우 1~2만 원 선에서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프리미엄이라기보다는, 약재 성분을 포함한 나름의 기능성 용품이라고 봤을 때 어느 정도 적당한 가격선이라고도

볼 수 있을것 같네요.


어성초는 소염(항 염증)에 대한 특효약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드름 특히, 화농성 여드름의 진정에 효과적이라고 하며, 모낭염 개선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낭과 관련된 개선 효과 때문인지 탈모약 쪽에도 어성초 성분을 쓰는 제품들이 꽤 있다고 합니다.
(주로 피부질환, 탈모 등에 자연에서 온 좋은 재료들을 많이 쓰다 보니 역시나 그쪽에도 발을 담그고 있네요.)

▶ 어성초의 주요 효능 정리
1. 피부질환(특히, 여드름),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 항 염증작용 외에도 몸속의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2. 탈모에 좋습니다.
  - 어성초에서 나는 비릿한 냄새는 아세트 알데히드 때문인데, 이 성분이 탈모를 유발하는 균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 결과에서는 모낭 및 주변 조직의 혈액순환 개선을 통해 발모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기관지에 좋습니다.
  - 어성초를 차로 우려내어 마시면 비염이나 감기, 가래로 고통받는 부분을 많이 완화시켜줍니다.
4. 해독
  - 어성초는 방사능으로 피폭된 땅에서도 자랄 수 있고(해독 효과로 인한 토양 회복인가..?), 특유의 비릿한 냄새 때문인지 농약을 따로 하지 않아도 벌레도 잘 먹지 않아 유기농으로 재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재배 방법과 해독능력은 우리몸에 들어와서도 몸속에 쌓여있는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붓기 제거와 이뇨작용
  - 해독과 더불어 혈액순환과 이뇨작용으로 인해 몸에 쌓여있는 요산 성분을 배출시키고(요산은 통풍을 유발하므로, 몸에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배뇨 시 소변의 양이 줄어 고생하는 부분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어성초차
  - 어성초 말린 잎(건초) 약 10g을 2L의 물에 넣고 끓여서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뚜껑을 열고 끓이면 특유의 비릿한 냄새를 더 줄줄 수 있습니다.)

▶ 주의할 점
  - 어성초 사용(차, 비누, 화장품 등) 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경우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은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어성초 자체에 독성 성분이 있으므로, 과다 복용 및 장기간 복용할 경우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  어성초는 찬 기운이 있으므로, 임산부 및 어린이, 몸이 찬 사람에게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게 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