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면도기 날 면도기 비교

전기 면도기와 날 면도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수염을 절단하는 방식입니다.

전기 면도기는 면도날 2개가 가위처럼 움직이며 수염을 절단하며, 날 면도기는 면도날 한 번의 움직임으로 수염을 절단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수염의 형태와 피부 상태, 위생의 중요성에 따라서 선택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면도기

전기 면도기 원리

전기 면도기는 구멍이 뚫린 얇은 금속막과, 금속막 아래에 있는 면도날인 '하부 절단기'를 사용하여 수염을 자릅니다.

전기 면도기의 금속 망은 밖에서 만져보면 매끄럽지만, 안쪽은 날카로운 칼날과 같이 되어있어 면도날 역할을 하게 됩니다.

두에 언급한 것처럼 이 금속망의 안쪽 부분과, 하부 절단기가 수염을 가위처럼 자르게 되는 것입니다.

 

 

전기 면도기는 피부의 탄성을 이용하여 수염을 잘라내는 것입니다. 전기 면도기가 피부를 누른 상태로 움직일 때 피부가 물결무늬 형태로 굴곡이 생기고, 그 부분에 있는 수염이 금속망 속으로 들어오게 되면, 칼날이 수염을 잘라 내는 것입니다.

굴곡이 생겼던 피부는 다시 펴지면서 수염이 피부 아래로 내려가게 되어 수염이 잘려나간 부분이 깔끔하게 면도가 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날 면도기

날 면도기 원리

날 면도기는 수염의 이력(hysteresis) 현상을 이용하여 면도를 하는 것입니다.

이력현상은 면도날이 수염과 접촉할 때 수염을 모낭에서 들어 올리면서 절단을 하는 방식으로, 면도날을 여러 개로 구성하여 들어 올린 수염이 다음에 오는 면도날에 잘려나가게 되고, 절단된 뒤 수염은 다시 피부 아래로 내려가며 깔끔하게 면도가 되는 원리입니다.

 

 

전기 면도기 종류

전기 면도기는 작동 방식에 따라 회전형과 직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전기 면도기 모두 금속망과 하부 절단기의 날을 사용하여 면도를 하는 방식이지만, 하부 절단기가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회전형 전기 면도기

  • 원형의 칼날이 360도로 회전하며 수염을 절단하며, 길고 곱실거리는 수염에 적합합니다.
  • 회전하는 칼날에 의한 소음과 진동이 적은 편입니다.
  • 면도를 할 때 깎여진 수염이 외부로 튀지 않습니다.
  • 3중 헤드 모델의 경우 얼굴 굴곡에 따라 감싸듯 밀착되어 면도가 가능해 넓은 면적을 한 번에 면도할 수 있습니다.

 

 

직선형 전기 면도기

  • 직선형(왕복형) 면도기는 주로 브라운이 만든 면도기에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 회전형 전기 면도기에 비해 면도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 직선 구조이다 보니, 얼굴 굴곡에 따라 밀착하여 면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 일부 모델은 회전식 무빙 헤드를 적용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전기 면도기 날 면도기 장단점

전기 면도기와 날 면도기는 각각의 장단점을 갖고 있으며, 본인의 상황과 피부와 수염 상태 등에 따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피부에 대한 자극

 

면도를 할 때 피부에 주는 자극은 전기 면도기가 덜 합니다.

날 면도기의 경우 면도날이 직접 피부에 닿으며 수염과 함께 피부에 있는 각질까지 모두 밀어버리기 때문에 피부에 더 심한 자극을 주게 됩니다.

 

 

반면, 전기면도기는 금속 망이 닿은 상태에서 수염을 잘라내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덜 줄게 됩니다.

날 면도기를 사용할 때 면도크림(쉐이빙 폼)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 자극을 줄일 수는 있지만, 최근에는 전기면도기도 쉐이빙 폼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출시되면서 피부 자극에 대해서는 전기 면도기의 압도적인 승리로 볼 수 있습니다.

 

 

2. 면도 후 수염의 길이

 

면도 후 수염이 어느정도 남아 있느냐에 따라서 깔끔한 면도가 될 수 있고, 찝찝한 면도가 될 수 있습니다.

면도 후 수염 길이는 날 면도기의 승리입니다.

 

 

최근 3중 날에 2개가 추가된 5중 날 면도기가 출시되면서 수염을 더욱 짧게 깎을 수 있게 되었고, 면도 후 수염이 만져지지 않을 정도입니다.

전기 면도기의 경우에도 수염을 짧게 깎을 수 있는 제품이 있지만, 금속 망이 있는 한 날 면도기보다 짧게 깎을 수는 없습니다.

 

 

 

3. 위생

 

위생적인 측면에서는 전기 면도기가 단연 유리합니다.

날 면도기 사용 시 면도날 사이에 물때가 끼거나 피부에서 벗겨진 각질 등이 끼어 부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1회용 면도기의 경우 크게 상관없지만, 며칠씩 사용하는 날 면도기의 경우 위생 관리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전기 면도기의 경우 면도날을 청소하는 키트가 함께 있는 제품도 있고, 최근에는 물세척이 가능한 전기 면도기도 있기 때문에 위생적인 면에서는 날 면도기에 비해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편의성

 

날 면도기의 단점 중 하나는 습식 면도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면도 크림(쉐이빙 폼)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욕실이나 화장실 등 물을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만 면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기 면도기의 경우는 충전만 되어 있다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쉐이빙 폼을 사용하는 습식 면도를 할 경우 전기 면도기도 물이 있는 곳에서 해야 하지만, 모든 전기면도기는 기본이 건식이며, 더 나은 면도를 위해 습식을 하기 때문에 편의성이 매우 좋은 것이 장점입니다.

 

 

 

5. 가격과 유지비용

 

전기 면도기의 경우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날 면도기에 비해 비싼 가격대로, 전기 면도기 선택 시 가장 망설여지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날 면도기의 경우에도 날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하기 때문에, 초기 날 면도기 구입 비용은 적게 들어가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날을 구입하는 비용을 생각하면 전기 면도기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전기 면도기의 경우에는 충전하는 비용은 크다고 볼 수 없습니다.

때에 따라 전기 면도기의 날과 금속 망의 날이 무뎌지면 교체하는 비용이 들기는 하지만, 수염이 많은 편이 아닌 본인의 경험에 따르면 1년 이상 사용해도 처음과 같은 수준의 면도가 가능하며 충전 외에는 별다른 유지비용이 들어가지 않고 있습니다.

(본인 : 1일 1회 면도, 수염의 양 / 굵기 보통, 곱슬 정도 하)

 

일반적으로, 전기 면도기 날 교체주기는 6개월에 한번 교체지만, 관리를 잘 해주거나 사용빈도가 덜하거나 면도 양이 적을때는 1년 이상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단, 전기 면도기 사용시 수염이 뜯기거나 면도 후 수염이 평소보다 많이 남아 있을 경우 전기 면도기 면도날을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도기의 경우 한 번에 딱 맞는 것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피부나 수염의 상태도 나이나 생활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좋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또한, 전기 면도기의 경우 사용법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리기도 하며, 날 면도기는 면도 방법과 습관에 따라 면도가 잘 될 수도 있고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기 면도기를 사용해 건식과 습식을 모두 경험해보고, 날 면도기를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기 면도기로만 해도 깔끔한 밀착면도가 되는 피부도 있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덜주는 전기 면도기로 먼저 해보는 것이 좋으며, 이후 더 깔끔한 면도를 해보고 싶을 때 날 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이 피부건강 측면에서는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도 후에는 애프터 쉐이빙 로션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면도기와 날 면도기 모두 수염을 절단하면서 피부를 잡아당기는 자극을 주기 때문에 애프터 쉐이빙을 꼭 발라주셔야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모공 각화증 증상, 치료법, 원인은?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