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에서 갑자기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다가 갑자기 쉭쉭, 꾸르륵, 퐁퐁 등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소리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본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에어컨에서 소리나는 이유 썸네일
    에어컨에서 소리나는 이유

     

    에어컨에서 나는 소리별 원인

    에어컨은 여름 시즌에만 사용합니다. 일 년 중 8~9개월을 사용하지 않다가 더워진 날씨에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소리가 나는 때고 있습니다.
    조용히 잘 작동하던 에어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기 시작하면 고장난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기 마련입니다.
    에어컨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별로 즉시 점검을 해야 할 수도 있고, 정상적인 작동 상황에서 나올 수 있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에서 나는 소리별로 의심할 수 있는 원인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 흐르는 소리(쉭쉭, 샤샤샥, 꾸르륵 등)

    에어컨에서 물이 흐르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소리는 대부분 쉭쉭, 샤샤삭, 꾸르륵 등과 같은 소리로 들립니다.
    물 흐르는 소리가 나는 이유는 에어컨 안에 있는 냉매가 찬바람을 만들기 위해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꾸르륵, 샤샤삭과 같은 물 흐르는 소리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소리는 에어컨 작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정상적인 소리이며, 에어컨을 켜거나 끌 때 나오게 됩니다.
    에어컨을 켤 때 소리가 나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냉매가 차가운 공기를 만들기 위해 순환하면서 발생하는 것이며, 에어컨을 끌 때 물 흐르는 소리가 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컨이 작동할 때는 냉매가 배관을 따라 실외기 또는 실내기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에어컨을 멈추게 되면 냉매가 실외기 또는 실내기 어느 한쪽에 몰려있지 않도록 압력을 분산시키게 되는데, 냉매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켜줄 때 쉭쉭, 샤사삭, 꾸르륵 과 같은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에어컨을 켜고 끌 때 나는 물 흐르는 소리는 냉매가 이동하면서 나는 소리이며, 고장이 아닌 정상적인 작동 상태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딸그락 딸그락 거리는 소리

    에어컨의 실내기에는 바람을 바깥쪽으로 밀어내기 위해 팬이 돌아가게 되는데, 팬 부품이 제대로 결합되지 않거나 노후화로 인해 연결부가 헐거워졌을 때 딸그락딸그락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에어컨 팬의 경우 외부에서는 잘 보이지 않기 대문에, 실내기 케이스를 뜯은 뒤 안에 있는 팬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은 일반인이 하기 어렵기 때문에 에어컨 수리 업체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기에서 끼이익 소리

    에어컨 작동시 실외기에서 끼익 하는 소리가 나는 것은, 실외기의 팬 모터 고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도한, 실외기에 있는 콘덴서(응축기)의 기능적인 열화로 인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도 끼이익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으며, 이 소리가 나면 에어컨 수리 업체를 이용해 수리해야 합니다.
    참고로, 실외기에서 끼이익 소리가 나는 경우 에어컨에서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푸슈슉, 샤 소리

    에어컨에서 푸슈슉, 샤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냉매가 흐르는 소리와 비슷하며 에어컨에 맺힌 서리를 제거하기 위한 운전을 할 때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이 역시 정상적인 작동 조건으로 고장이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따꾹따꾹 소리

    에어컨이 작동하면서 내외부 온도차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내부의 플라스틱 부품이 수축하거나 팽창하게 되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에어컨 내부의 부품이 수축, 팽창한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따꾹따꾹 소리가 반복되지 않으면 그냥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이런 소리가 계속해서 나온다면 에어컨 내부 부품의 결합이나 치수 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퐁퐁퐁퐁 소리

    에어컨에서 퐁퐁퐁퐁 하는 물이 떨어지는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드레인 호스 부품의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에서 차가운 바람을 만들면서 물이 발생하게 되는데, 드레인 호스는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을 배출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으로 실외기 쪽에 붙어있습니다.
    대부분 퐁퐁퐁퐁 소리는 드레인 호스가 막혀있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드레인 호스 청소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삐걱삐걱 소리

    에어컨 작동시 삐걱대는 소리가 들린다면, 에어컨 필터를 점검해봐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가 제대로 끼워지지 않는다면 에어컨이 작동하면서 삐걱삐걱 소리가 날 수 있으며, 에어컨 필터의 정상적인 장착 여부를 점검하면 이와 같은 소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의 수명은 약 10년입니다. 보통 10년 이내에는 에어컨에서 별다른 소리가 나지 않지만, 10년이 넘어가면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관리를 잘하면 소음 없이 잘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여름이 오기 전, 여름이 끝나는 시기에 에어컨을 잘 관리하고 청소해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와 같이 에어컨에서 소리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