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대부분의 이유는 냉매 가스가 누설되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냉매 가스는 매번 충전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냉매 가스 누설로 냉매가 모자라다면, 누설 부위를 수리하고 냉매를 충전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에어컨 냉매의 충전 비용과, 냉매 가스의 우설 이유,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 냉매 원리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썸네일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에어컨 냉매 원리

     

    에어컨에는 냉매라는 물질이 들어있어 에어컨이 작동할 때 시원한 바람이 나오게 합니다.
    냉매는 냉동 사이클이 작동하면서 저온의 물체에서 열을 빼앗아 고온의 물체로 열을 운반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냉매가 작동하는 기본적인 원리는, 액체에서 기체로 기화하면서 열을 흡수하면서 주변의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공기가 차가워지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냉매가 사용되며, 냉매를 이용한 에어컨의 기본적인 구성은 '압축기, 응축기, 증발기'로 이루어집니다.

    에어컨 원리 설명그림
    에어컨 원리

    • 압축기 : 냉매가 냉동기 사이클에서 순환할 수 있도록 작동하는 펌프의 역할을 하며, 기화된 냉매를 압축하여 액화시킵니다.
    • 응축기 : 액화 된 기체의 액화열을 방출하는 역할을 하며, 에어컨의 구성품 중 '실외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 증발기 : 냉매가 액체에서 기체로 변하는 역할을 하며, 기화 되는 과정에서 기화열을 흡수해 주변의 공기를 차갑게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이라고 일컫는, 실내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위와 같은 원리로 에어컨에서 냉매가 작동하게 되며, 에어컨에 냉매가 부족할 경우 냉동기 사이클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 차가운 바람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다이슨 공기청정기로 새집증후군 탈출 가능?

     

    ✅ 에어컨이 안시원하다면? 냉매 외에도 다른 원인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이 안시원해요 - 원인과 해결방법은?

    여름철 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에어컨 없이 버티기가 힘들다 보니, 에어컨이 안시원하면 생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에

    ameny.tistory.com

    에어컨 냉매 가스 누설 이유

     

    에어컨을 켠 뒤 설정 온도를 현재 온도보다 낮게 설정할 경우 실외기(응축기)가 작동하며 차가운 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 응축기가 작동한 뒤에도 차가운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냉매 가스가 누설되어 냉매가 부족하기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에어컨 냉매 점검
    에어컨 냉매 충전

    에어컨 냉매 가스가 누설되는 대표적인 이유는, 에어컨 설치를 할 때 에어컨 배관이 제대로 밀봉되지 않거나, 배관이 노후화되어 미세한 크랙이 발생해 냉매 가스가 누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냉매 가스가 누설이 될 경우 냉매 가스를 다시 충전한다고 해도 다음에 에어컨을 사용할 때 냉매 가스가 누설되어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냉매 가스를 충전하는 것은 일회성으로 보완하는 것이며, 냉매 가스가 누설되는 부위를 찾아 해당 부분을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설 부위를 수리한 뒤에는 다시 냉매 가스를 충전해줘야 시원한 바람이 나옵니다.

     

    이 외에도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일 경우 공기의 순환에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으면 우선 에어컨 필터를 점검 및 청소를 해 보시고, 에어컨 냉매 가스를 체크하는 순서로 점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및 충전 주기

    에어컨 냉매 충전 주기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시원한 바람이 예전 같지 않다면서 사용 전에 냉매를 충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에어컨을 설치 한 뒤 누설이 없다면 냉매가 빠져나가지 않기 때문에, 보통 10년에서 20년까지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에어컨 냉매는 소모품이 아니기 때문에, 냉매가 충전된 뒤 누설되지 않으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냉매의 충전 주기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은 이유는 '냉매가 누설'되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에어컨 배관에 누설 부위가 발생해 냉매가 빠져나가면, 일시적인 조치로 에어컨 냉매를 충전할 수 있으며, 냉매 충전 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은 업체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인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에어컨 냉매는 사용하는 에어컨마다 다르며, 벽결이형과 스탠드형 에어컨의 가스 비용입니다.

    • 벽걸이형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 4만 원 ~ 6만 원
    • 스탠드형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 5만 원 ~ 7만 원

    위 금액은 냉매 가스만 충전하는 평균적인 비용이며, 에어컨 청소, 누설 부위 수리 등을 포함할 경우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에어컨 A/S 기간이 남아있다면 삼성이나 LG의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사설 에어컨 수리 업체 이용을 할 경우 여러 업체에서 견적을 받아 비교한 뒤 냉매 가스 충전 및 수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과 냉매 가스의 누설 이유, 냉매 가스의 충전 주기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생활정보 글 TOP3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