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동네 학원가 옆에 무인 스터디카페가 우후죽순 생기고 있습니다. 과거 독서실이 스터디카페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부담되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키오스크가 들어서면서, 무인 스터디카페가 많아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비용 및 월 수익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을 고민 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 비용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 비용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

     

    스터디카페 입구 모습무인 스터디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의 모습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

    무인 스터디카페의 가장 큰 장점은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 독서실 총무가 독서실 관리를 하는 것과는 달리 '키오스크' 한대로 스터디카페 운영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예전에는 딱딱한 열람실 분위기의 독서실에서 공부를 많이 했지만, 최근에는 카페와 같은 분위기에서 공부를 하는 일명 '카공족'과 같은 공부 형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터디카페는 시간 단위로 끊거나 일일권, 정기권을 구매해 사용하기 때문에 예전의 독서실보다는 이용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확장으로 인해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으며, 매출 또한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부를 하기위한 학생들 외에도 회사원이나 프리랜서와 같은 직장인들도 업무를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하고 있어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질 수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최근 스터디카페 시장의 활성화로 인해 직장에서 은퇴를 앞두거나 다른 사업을 하던 사람들이 스터디 카페 창업에 많은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개인적으로 인테리어와 스터디카페 운영을 위한 기계(키오스크) 등을 구비하는 데는 다소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스터디카페를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프랜차이즈 스터디카페를 창업하게 되면 비교적 쉽게 운영 노하우도 배울 수 있고, 키오스크 장비의 운영 및 유지수, 브랜드 가치 등을 고려해 본다면 다른 개인 스터디카페에 비해 상대적인 우위를 차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사업자 햇살론 승인 잘되는 꿀팁

    ✅ 무인 운영 가능한 '코인노래방' 창업 관련글도 읽어보세요!

     

    코인노래방 창업 비용 및 수익성 분석

    코인노래방은 기존의 노래방 산업을 대체할 정도로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코인노래방의 가장 큰 장점은 무인운영이 가능한 것으로, 인건비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meny.tistory.com

    창업 비용

    스터디카페는 보통 50평 ~ 60평의 공간에 66석~75석의 규모로 창업을 하게 됩니다. 이보다 더 면적이 커질 경우 고정비의 증가로 인해 영업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수익이 크게 줄어들 수 있으며, 규모가 작을 경우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울 수 있어 최소 50평의 면적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인 스터디카페를 창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인테리어 공사'입니다. 스터디카페는 설치 산업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10년을 운영할 수 있는 내구성과 디자인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와 같은 분위기와 함께 각자의 자리에서 집중하여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 비용을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참고로, 50평 프랜차이즈 스터디카페 창업비용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구분 항목 비용 내용 비고
    필수 비용 가맹비 500만 원 상표 사용권 및 영업권  
    교육비 300만 원 운영 관련 교육  
    키오스크 시스템 650만 원 기기 설치, 서버 이용료 등 월 비용 : 10,000원
    인테리어 공사 1억 원 내부 공사, 가구, 집기류 등 평당 200만 원
    추가 비용 간판 300만 원 간판 제작,설치  
    전기/소방, 공조 등 2,000만 원 에어컨, 소방시설 등 건물병 상이
    방음, 자동문, 방염 등 500만 원 방음시설, 자동문 설치 등  
    CCTV 350만 원 내/외부 CCTV설치  
    기타 영업 준비비 500만 원 식음료 준비 등  
    합계 15,100만 원    

    위 비용은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대략정인 비용으로 임대하는 상가의 상태, 상권, 프랜차이즈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의 필수 및 추가비용 외 건물 임대보증금과 권리금이 추가로 발생됩니다.
    비교적 입지가 좋은 상권에 50평 규모의 무인 스터디카페를 창업하게 되면, 창업비용 약 1.5억 원에 임대보증금 약 1억~2억 원과 권리금 0.5~1억 원으로 예상하시면 됩니다.
    즉,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을 위해서는 최소 3억 원의 창업비용이 필요합니다.
    단, 상가 임대보증금과 권리금의 경우 상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창업하기 전 상권분석을 통해 최적의 입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은행 중금리대출 조건 알아보는 법

     

    무인 스터디카페 수익

    무인 스터다키페의 예상 수익은 좌석의 규모로 예측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70석 규모의 스터디카페라면, 정기권 고객을 30명으로 가정하고 정기권 및 단기 시간권 고객의 이용률을 감안해 매출액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에서 비용(지출)을 차감하면 월 수익이 나올 수 있으며, 고정적인 지출은 주로 임대료, 전기요금, 기기 렌탈비, 관리비 등이 있습니다.
    무인스터디카페 수익을 대략적으로 다음 표와 같이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비용
    매출액(수입) 정기권 등록(30명) 450만 원
    정액권/단위 시간권 이용 200만 원
    매출액 계 650만 원
    비용(지출) 임대료 및 관리비(50~60평 기준) 250만 원
    전기요금  40만 원
    기기 렌탈비(정수기 등) 5만 원
    인터넷 서비스(wifi) 5만 원
    보안 관련 유지비(CCTV 등) 10만 원
    키오스크 관리비/서버 이용료 등 20만 원
    카드 수수료 20만 원
    소모품 관리비 외(청소, 기기유지보수) 70만 원
    프랜차이즈 로열티 등 30만 원
    비용 계 450만 원
    예상 수익(월) 200만 원

     

    위의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으며, 매출액은 보수적으로, 비용 지출은 조금 크게 잡은 것입니다.
    만약, 스터디카페 이용시 음료 및 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나, 직원을 고용하여 운영할 경우 추가적인 비용 지출이 발생할 수 있어 수익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 주의사항

    스터디카페를 창업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주요 타겟인 학생들의 수와, 해당 학군의 학구열입니다.
    학구열이 높은 지역일수록 스터디카페 이용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학생의 수와 학구열을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주변 학군의 형성 수준도 봐야 합니다. 주변에 학원이 많이 있는 지역일수록 학원을 이용하지 않는 공백시간에 스터디카페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대출이자 연체하면 발생하는 일

    스터디카페에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출되는 비용을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장 큰 비용 지출인 '인건비'부분은 키오스크를 활용해 무인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IT기기 사용에 익숙한 학생들은 무인으로 운영되는 공간도 쉽게 적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인 스터디카페의 이용에 부담을 느끼지 않습니다.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다과 서비스, 사물함 제공, 담요와 방석 제공 등의 부가 서비스도 중요합니다. 점점 더 경쟁이 심해지고 있는 스터디카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서비스를 다각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 제공의 과다한 경쟁은 오히려 비용의 증가로 수익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적당 한 선에서 조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이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 비용 및 월 수익 정보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대략적인 창업비용과 수익 정보로 창업을 고민 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창업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