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썸네일

올림픽과 관련된 주식은?

도쿄 올림픽이 7월 23일 금요일 개막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무관중으로 인해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올림픽은 진행한다고 하니 TV나 인터넷을 통해 경기를 볼 수 있어 다행입니다.

세계적인 스포츠 축제인 올림픽 역시 주식 투자자에게는 기회로 보일 수 있습니다.

 

운동 경기만 하는 것 이면에 다양한 경제적 효과가 엮여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주식들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올림픽 관련주는 크게 중계와 관련된 종목, 올림픽 기간 소비재 위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계 관련주

  • SBS미디어홀딩스
  • 아프리카TV

 

올림픽 중계권은 KBS, MBC, SBS 지상파 3사가 IOC로부터 중계권을 구매해 재판매하게 되는데, 이번 도쿄 올림픽은 네이버, 웨이브, 아프리카TV가 중계권을 확보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쿠팡플레이에서 단독중계가 유력했지만, 보편적 시청권 침해 논란, 물류센터 화재 등 부정적 여론을 의식해서인지 중계권 계약을 철회하였습니다.

따라서, 중계권을 확보한 3사가 올림픽 관련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웨이브는 SK와 관련이 있으나, 영향력이 적다고 생각되어 제외하였고, 네이버 역시 올림픽 중계로 주가가 탄력을 받기에는 부족하다고 보여 제외하였습니다.

 

 

SBS미디어홀딩스

 

SBS미디어홀딩스는 SBS의 투자사업부문이 인적 분할하여 신설 및 상잔된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SBS미디어넷, SBS플러스 등에 대한 지배 및 투자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상파 방송사 중 유일하게 상장되어 있는 기업으로, 이번 도쿄올림픽 중계권에 대해 직접적인 수익을 볼 수 있는 종목으로 올림픽 시청률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SBS미디어홀딩스 주가 차트
SBS미디어홀딩스 일봉 차트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는 개인방송 미디어 시장의 성장으로 설립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개인 방송 콘텐츠 시장에서 유튜브와 같은 막강한 서비스 제공자가 있음에도,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확보하고 있는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도쿄 올림픽 중계권을 확보하면서 아프리카TV 역시 시청자 수에 따라 주가가 반응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프리카TV 주가 차트
아프리카TV 일봉 차트

 

위 2개 종목은 중계 관련 종목이며, 아래 3개 종목은 올림픽 시즌 소비재 관련주입니다.

 

올림픽 시즌 소비 관련주

  • 블루베리 NFT
  • 하이트진로
  • 교촌에프앤비

 

블루베리 NFT

 

블루베리 NFT는 고무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기업으로, 주요 제품은 콘돔, 고무 골무, 의료용 장갑이 있습니다.

 

올림픽과 고무 제조기업이 어떻게 관련주로 엮일 수 있나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만, 콘돔의 소비가 가장 많은 시즌이 올림픽 기간일 때가 많습니다.

 

지난 올림픽 때는 올림픽을 개최하는 도시에 콘돔을 무료로 뿌리기도 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축제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올림픽 개최 도시에, 수많은 젊은 남녀(선수 포함)들이 모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콘돔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는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이번 도쿄 올림픽은 코로나19라는 특수성이 있지만, 매번 올림픽 시즌이면 콘돔 관련주가 들썩였던 것을 볼 때 이번에도 상승 흐름이 있는지 유심히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블루베리 NFT 주가 차트
블루베리 NFT 일봉 차트

 

 

하이트 진로

 

하이트진로는 국내 대표 주류 생산 및 판매 기업으로, 올해 봄 코로나19가 끝나간다는 기대감에 주가가 많이 상승했었습니다.

 

최근 델타 변이 이슈로 인해 주가가 다시 내려오긴 했지만, 하이트진로 역시 올림픽과 월드컵 시즌에는 주류 소비가 늘어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혼술 문화 역시 많이 대중화되면서, 주류 소비량이 생각보다 많이 줄지 않은 것도 불행 중 다행입니다.

 

도쿄 올림픽 기간에 주가가 탄력을 받을지 관심을 갖고 봐야 할 종목입니다.

 

하이트진로 주가 차트
하인트진로 주가 차트

 

 

 

교촌에프앤비

 

교촌에프앤비는 치킨업종 프랜차이즈 1위인 교촌치킨 가맹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와 마찬가지로, 올림픽 기간 치킨 수요 증가에 다른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여러 업종들이 많이 피해를 봤지만, 배달 위주의 치킨 업종은 피해가 크지 않은 것도 호재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주가 차트
교촌에프앤비 주가 차트

 

 

위와 같이 올림픽 관련주 중 중계권과 소비재 관련주를 정리하였습니다.

 

아이디어를 확장하다 보면 더 많은 종목들이 나오 ㄹ수 있지만, 주가가 조금 더 탄력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종목들을 개인적으로 판단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올림픽 관련주들이 잘 움직여줬으면 좋겠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은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관련 글
 -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수혜주, 키오스크 확대 수혜주 정리
 - 우주항공 관련주(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외)
 -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관련주, 대장주
 - 인플레이션 관련주 정리(물가도 오르는데 돈좀 벌어보자!!)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블로그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함께 커피 한잔 할 수 있는 베풂을 부탁드려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