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대출, 신용카드 납부, 휴대폰요금 미납 등의 연체기록입니다.
연체기록이 있다는 것은 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체기록을 조회하는 방법과, 단기연체 및 장기연체의 구분 기준, 휴대폰 요금 미납 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연체기록 조회 방법 썸네일
    연체기록 조회 방법

    신용카드 한도 올리는 방법

     

    연체기록 조회 방법

    본인의 연체기록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NICE 지키미'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이스 지키미는 회원가입 없이 본인의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NICE평가정보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회원가입 필요 없이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약관에만 동의한 뒤 본인인증을 하면 채무불이행 정보, 단기연체 내역, 대출정보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은 휴대폰, 신용카드, 공인인증서 중 하나로 인증하면 됩니다.

    나이스지키미 홈페이지 화면나이스지키미 본인인증 화면
    나이스지키미 연체기록 조회 화면

    본인인증 후 아래 화면과 같이 장기연체정보, 단기연체내역, 공공정보, 금융질서문란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본인이 현재 이용 중인 대출내역, 신용정보 조회 내역 등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연체내역 조회하러 가기

    연체기록 조회 화면
    연체기록 조회 결과

    ✅ '대출이자를 연체하면 발생하는 일'에 대한 내용도 읽어보세요!

     

    대출 이자 연체 - 지연배상금 계산법, 신용등급 영향은?

    최근 금리가 상승하면서, 대출 이자가 연체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출 이자를 갚지 못해 연체하는 경우 지연배상금을 추가로 갚아야 하는데요. 지연배상금을 얼마나 나오는지 계산하

    ameny.tistory.com

     

    단기 및 장기 연체기록 등록

    연체기록을 조회하면 단기연체와 장기연체로 구분되어 나옵니다. 단기와 장기를 구분하는 것은 연체한 기간으로 '3개월'을 초과했는지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3개월은 금융기관이 근무하는 '영업일' 기준입니다.

    • 단기 연체 : 3개월 미만 연체
    • 장기 연체 : 3개월 이상 연체

    즉, 연체를 시작한 뒤 3개월 안에 상환한다면 단기연체 기록이 남게 되며, 그 이상이 되면 장기연체 기록이 남게 됩니다. 장기연체를 하게 되면 채무불이행 명부에 등록되어 향후 금융거래를 할 때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연체 기간과 건수에 관계없이 연체금액이 10만 원 미만일 경우 연체로 분류하지 않으며,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10만 원 소액 연체의 경우 신용평가 기관 및 금융사에 공유되지는 않지만, 연체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에 대출을 받는 등 금융거래를 할 때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10만 원 이상 5 영업일 이상 1건 연체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신용점수가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연체 내역은 신용평가 기관과 금융사에 연체기록이 공유가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받는방법

     

    휴대폰 요금 미납 시 신용등급 영향

    휴대폰 요금을 납입 기한을 맞추지 못하고 미납을 하게 되면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보통 휴대폰 요금은 통신 서비스 이용(음성통화 및 화상통화, 데이터 통신) 금액과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이 더해져 나오게 됩니다.
    각 요금의 종류에 따라 신용등급 영향이 달라지게 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통신 서비스 이용요금 미납 : 연체 기록이 남지 않으며,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 없음
    • 단말기 할부금 미납 : 미납 및 연체 기록이 남으며,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 있음

    휴대폰 요금은 위 두 개의 금액이 같이 청구되기 때문에, 따로 구분해서 납부하지 않는 한 연체가 되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위와 같이 단기 및 장기 연체기록 조회 방법, 휴대폰 요금 미납과 신용등급 영향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경제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