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썸네일

물적분할과 인적분할

기업을 분할하는 방법에는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이 있습니다.

기업이 커짐에 따라 사업부로 재편하거나, 사업의 경쟁력을 위해서 또는, 지배구조 개편을 위해 기업분할을 진행합니다.

우리나라의 상법상 인적분할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물적분할은 예외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작년 LG화학의 배터리 사업부의 물적분할과 올해 SK이노베이션의 물적분할(계획)과 같이 기업들은 물적분할을 진행하였습니다.

위 기업들은 왜 기본 원칙인 인적분할이 아닌 물적분할을 한 것일까요?

본 포스팅에서는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의 차이와 각 분할 방법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물적분할

 

물적분할은 기업의 자산, 부채 등의 재산만을 분할하여 새로운 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으로, 모회사가 물적분할로 인해 분사한 회사에 대해 100% 소유하게 됩니다.

 

물적분할 구조 표
물적분할 구조

 

즉, 분할된 자회사의 지분을 100% 갖고 있게 된 것으로, 기존 기업의 주주들은 물적 분할된 신규 회사에 대해 간접적으로 주식을 보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작년 LG화학의 물적분할의 경우 배터리 사업부를 LG에너지솔루션으로 물적분할하여 자회사가 된 것입니다.

 

 

인적분할

 

인적분할은 물적분할과 달리 기존 모회사 주주들의 지분율대로 신설 회사의 주식을 나눠갖게 됩니다.

 

인적분할 구조 표
인적분할 구조

 

물적분할의 경우 모회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분리된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는것이지만, 인적분할의 경우 분리되어 새로 만들어진 회사의 주식도 직접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인적분할 물적분할의 차이와 주가의 영향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은 모두 기업을 분리하여 별도 회사로 신설하는 공통점이 있지만, 아래와 같이 극명한 차이가 있으며, 이는 모기업의 주주들과 주가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인적분할은 수평구조 형태로 기업을 분할하는 것이고, 물적분할은 수직구조 형태로 기업을 분할하는 것입니다.

 

  1. 물적분할 후 분할된 회사를 상장할 경우 추가 자본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모기업의 입장에서 유리)
  2. 분할된 회사 상장시 주식의 추가발행으로 기존 모회사 주주들의 지분가치가 희석될 수 있습니다.(대주주 이외의 주주들은 손해)
  3. 2번의 이유로 인해 물절분할을 하게되면 주가에는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4. 분할된 회사를 주식시장에 상장할 경우 추가 발행주식이 없다면, 주가에 대한 영향은 미비하나 추가발행을 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5. 물적분할시 기존 모기업의 대주주는 물적분할된 회사(자회사)에 대해 지배력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6. 물적분할되는 사업부가 기존 모기업의 핵심사업(LG화학의 배터리 사업부)일 경우 모회사의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주가 하락)
  7. 인적분할을 할 경우 분할된 회사의 상장(주식 추가발행 포함)시 지분율은 낮아질 수 있으나, 분할 상장된 회사의 주식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받아들입니다.(개인 투자자들은 지분율이 중요하지 않고, 투자수익을 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위와같이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의 차이에 따라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인적분할이나 물적분할이나 해당 기업의 가치는 모기업과 분할된 기업의 합이라고 할 수 있지만, 주식시장에서의 평가는 그렇지 않습니다.

 

주가는 미래를 선반영한다고 하듯이, 물적분할을 하게되면 보통 악재로 받아들이며, 인적분할은 호재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적분할시 모회사와 자회사의 관계로 인해 모회사의 연결손익에 잡히지만, 주식시장에서는 통상적으로 모회사를 지주사 개념으로 보고 지주사 디스카운트를 적용하여 평가를 하게 됩니다.

 

 

또한, LG화학의 사례와 같이 해당 기업의 핵심 사업이 떨어져나감에 따라 기존 모회사를 껍데기만 남은 기업처럼 바라보며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물적분할된 LG에너지솔루션의 주식을 한개도 가질 수 없는데 굳이 LG화학의 주식을 들고있을 이유가 없어진 것으로 판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물적분할을 한다고 하여 기존 모회사의 주가가 무조건 떨어진다고 할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의 여러 물적분할 사례를 봤을때 모회사의 주가는 떨어지고, 분할된 기업이 상장할 경우 자회사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물적분할 발표로 인해 일시적으로 주가가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분할된 법인의 상장이 현실화 되기 전까지는 지분가치의 희석이 없기 때문에 주가가 재상승 하는 흐름도 볼 수 있습니다. 

 

LG화학 주가 차트
LG화학 물적분할 발표 후 주가 흐름

 

위 차트와 같이 LG화학이 물적분할을 발표한 20년 9월 17일(거래량 최고치)에는 급락하였지만, 그 이후로는 다시 재상승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을 물적분할 하는 경우가 경쟁력있고 사업의 성장성이 좋은 부문을 떼어내여 법인을 설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회사의 주가 흐름이 더 좋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인적분할의 경우 분할되는 기업의 분할 비율에 따라 주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물적분할에 비해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분할되는 회사의 가치나 분할 비율, 분할회사의 재상장 및 추가발행 주식수 등에 따라 주가의 흐름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렇다할 기준을 잡기에는 해당 기업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기업의 물적분할과 인적분할, 각 분할 방법의 차이와 주가영향성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은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본 포스팅에서 정리한 가치주와 성장주에 대한 내용은 주식시장에서 일반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라는 점을 참고 바랍니다.

 

   관련 글
 - 이낙연 테마주 총정리
 - 이재명 테마주 총정리
 - 윤석열 테마주 총정리
 - 가치주와 성장주의 차이와 특징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블로그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함께 커피 한잔 할 수 있는 베풂을 부탁드려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