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대북 관련주(썸네일)

대북 관련주란?

최근 남북 통신선(핫 라인)이 복구되며 대북 관련주가 급등을 보였습니다.

북한에서 일방적으로 통신선을 끊은 뒤 1년여 만에 다시 연결된 것입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이를 북한과 다시 대화가 될 것을 기대하며, 주가 역시 빠른 반응을 보이며 상승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내년 대선을 앞두고 대북 관련한 정책의 변화가 한번 더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기 전에 북한과 일정 수준 이상의 사업진행 성과에 대한 끝맺음을 하고 차기 정부로 넘기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따라서, 이번 남북 통신선 복구는 앞으로 대북관계가 한층 진전될 수 있는 시작점이며, 미국과 중국, 우리나와 북한에 대한 우호적인 관계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대북 관련주 중 대장주 격인 종목 6개에 대하여 소개합니다.

 

  • 일신석재
  • 한창
  • 신원
  • 푸른기술
  • 웹스
  • 아난티

 

 

일신석재

 

일신석재는 석재 생산 및 시공 전문 기업입니다.

일신석재는 정부가 군사시설 보후 구역 추가 해체를 추진함에 따라, 파주에 대규모 토지를 보유한 기업(일신석재 외)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기에 대북 관련주로 묶였습니다.

일신석재는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유지재단(통일교)이 최대 주주이며, 통일교는 파주에 대규모 토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는 장기간 횡보하며 부진하였지만, 대북 관련주로 주목받으며 상한가까지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일신석재 주가 차트
일신석재 일봉 차트

 

 

한창

 

한창은 소화기 제조 및 호텔 임대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한국과 러시아, 중국 및 북한, 일본 등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평화 크루즈 페리 사업을 추진하며 대북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한창은 올해 7월 큐브앤컴퍼니의 경영권을 취득하였다고 알려졌습니다.

 

한창 주가 차트
한창 일봉 차트

 

 

신원

 

신원은 의류 전문 기업입니다.

인디에프, 제이에스티나와 함께 과거 개성공단에 입주했던 기업이며, 현재는 인도네시아에 대규모 신규 공장 설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대북 관련하여 평화 분위기가 만들어지면, 폐쇄되었던 개성공단이 다시 열리고, 입주했던 기업들 역시 수혜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주가 역시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급등을 보이게 됩니다.

 

신원 주가 차트
신원 일봉 차트

 

 

푸른기술

 

푸른기술은 금융자동화기기, 역무 자동화 기기 등의 생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대한 문제가 다뤄질 것으로 알려지며, 남북 철도 연결 수혜주인 푸른기술 역시 대북 관련주로 편입되며 주가가 급등을 하였습니다.

남북 철도사업과 관련해서는 현대로템, 대아티아이, 부산산업 등이 있습니다.(남북 철도 테마주는 추후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푸른기술 주가 차트
푸른기술 일봉 차트

 

 

웹스

 

웹스는 친환경 신소재 개발 전문 기업입니다.

파주에서 DMZ 환경 조성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 알려지며 DMZ 관련 남북 경협 관련주로 주목받았습니다.

DMZ 관광 활성화는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 중 하나이기 때문에, 대북 정책에 따라 웹스 역시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웹스 주가 차트
웹스 일봉 차트

 

 

아난티

 

아난티는 리조트 개발업체입니다.

아난티는 금강산 관광지구에 리조트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북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2008년 금강산 관광단지에 '금강산 아난티 골프 앤드 온천 리조트'를 건설하였으나, 같은 해 7월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었습니다.

2010년 북한이 금강산 아난티의 자산에 대해 동결조치를 취하면서, 주가가 힘을 못쓰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대북 관계가 우호적인 스탠스를 보이면서 다시 상승 흐름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아난티 주가 차트
아난티 일봉 차트

 

 

대북 관련주는 호재나 악재 뉴스 하나에 매우 예민하게 반응하며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빠른 대응을 하기 어려운 투자자라면 접근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호재 뉴스에 급등하는 것을 따라서 매수하는 것을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입니다.

다만, 대북 뉴스가 잠잠하고 주가가 바닥에 있다고 판단될 때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와 같이 대북 관련주 중 대장주라고 생각되는 종목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은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관련 글
 - 우주항공 관련주(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외)
 -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관련주, 대장주
 - DDR5 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 저탄소 관련주, 대장주(에코프로에이치엔, 에코바이오 외)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블로그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함께 커피 한잔 할 수 있는 베풂을 부탁드려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