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썸네일

DDR5란?

DDR5는 컴퓨터, 스마트폰 등에 쓰이는 디램 메모리 5세대를 의미합니다.

DDR5의 특성으로는 속도는 높이고, 전력소모량은 줄인 것입니다.

보통 컴퓨터에 8G, 16G 메모리 달았다는 말을 하는데, 여기서 8G, 16G는 메모리의 용량을 의미하는 것이며, 현재 컴퓨터에 들어가는 모든 메모리는 DDR4입니다.

 

그런데 작년 DDR5에 대한 기술표준이 제정되었고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생산이 들어가게 됩니다.

참고로,  DDR4 대비 DDR5는 속도가 2배이상 빠릅니다.

그럼 DDR5가 어디부터 쓰일까요?

당연히 서버(데이터센터)입니다.

 

5G 스마트폰 되시면서 스마트폰으로 드라마, 영화,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서버가 필요합니다.

서버는 당연하 속도가 빨라야하고 24시간 돌아야 하니 저전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DDR5에 대한 수요가 증가될 것입니다.

 

서버 다음으로 쓰이게 될건 컴퓨터와 스마트폰일 것입니다.

컴퓨터를 예를 들자면 CPU(머리)에서 메인보드(몸)와 DDR5(심장, 근육)으로 비교하면 될듯합니다.

우리가 빨리 달리기 위해선 머리에서 몸을 통해 각 지체들에 운동명령을 내리고 심장에서 혈관을 통해 피가 빠르게 근육단까지 공급돼야 합니다.

즉, CPU도 DDR5와 연계해야 하고 기판도 DDR5와 연계해야 합니다.

 

 

CPU로 유명한 회사는 인텔입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초까지 서버와 PC용으로 사파이에레피드, 앨더레이크랑 명칭으로 신제품이 출시됩니다.

그럼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도 시기에 맞춰서 DDR5 디램메모리를 만들어낼 거고 배틀 그라운드나 롤 등 게임하시는 분들이나 그래픽, 유튜브 하시는 분들은 컴퓨터 새로 바꾸는 일이 많아질 것입니다.

 

즉, 지금부터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DDR5를 시험가동할것이고, 4분기부터는 양산에 들어가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DDR5를 보고 투자를 한다면, 이와 관련되어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들에 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DDR5 관련주 중 대장주 위주로 소개를 하겠습니다.

 

참고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DDR5 메모리를 만들기 때문에 대장주 중의 대장주이나, 덩치가 큰 만큼 움직임이 탄력적이지는 않을 때가 많기 때문에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DDR5 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TOP4

DDR5 관련 주식 종목 4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심텍
  2. 디아이
  3. 티에스이
  4. 테크윙

 

 

심텍

 

심텍은 심텍홀딩스의 회로기판 제조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2015년 8월에 재상장된 회사입니다.

심텍은 DDR5메모리가 붙어있을 기판(보드)를 만드는 회사로 메모리 반도체 제조사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외엗도 패키징 전문기업인 ASE, Amkor 등을 고객으로 두고 있어,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심텍 주가 차트
심텍 주봉 차트

 

 

디아이

 

디아이는 DDR5 를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생산공정에서 만들어진 제품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 장비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디아이는 올해 1월부터 DDR5 관련 장비를 삼성전자로부터 수주한 이력이 있습니다.

디아이에서 주로 납품하는 장비는 번인 테스터(검사 설비)로 DDR5가 고온의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검사를 하는 것으로, 제조 공정상 필수적인 장비로 들어가게 됩니다.

 

디아이 주가 차트
디아이 주봉 차트

 

 

티에스이

 

티에스이는 반도체 제조공정에 있는 테스트 장비에 들어가는 인터페이스 보드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즉, 검사 설비 안에 들어가는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AMKOR, SPANSION, TERADYNE, SANDISK 등이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보드 외에도 낸드플래시 메모리 검사용 프로브 카드도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 2개 모두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티에스이 주가 차트
티에스이 주봉 차트

 

 

테크윙

 

테크윙은 반도체 후공정 라인에서 사용되는 자동화 장비의 설계 및 개발, 판매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으로는 양품과 불량 제품을 자동으로 분류하여 배출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입니다.

또한,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검사용 보드 및 C.O.K(Change Over Kit)라고 불리는 부품을 생산합니다.

 

C.O.K의 경우는 여러 종류의 디바이스를 검사할 때 계속 새로운 것으로 갈아 끼워줘야 하는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교체 수요가 나오는 소모품입니다.

참고로, C.O.K의 매출이 테크윙에서 거의 절반 가까이 되며, 핸들러 위 경우도 비메모리 핸들러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유로, DDR5 관련 매출도 증가하게 된다면, 테크윙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크윙 주가 차트
테크윙 주봉 차트

 

 

위와 같이 DDR5 관련주 중 대장주격인 종목들에 대하여 소개하였습니다.

 

DDR5의 경우 메모리 반도체 강자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설비투자 뉴스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5G 시대와 더불어 서버향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 증가, 재택근무 활성화 등으로 PC 등의 전자기기 수요 증가와 맞물리면서 성장 가능성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 본 포스팅은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관련 글
 - 우주항공 관련주(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외)
 -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관련주, 대장주
 - 
인플레이션 관련주 정리(물가도 오르는데 돈좀 벌어보자!!)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블로그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함께 커피 한잔 할 수 있는 베풂을 부탁드려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