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썸네일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란?

공포와 탐욕 지수는 투자 시장에서 시장 참여자들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미국 CNN이 발표하는 공포와 탐욕 지수 (Fear & Greed Index)는 미국 시장 투자자들이 많이 참고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미국의 금융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이 몰려있기 때문에, 이 지표가 글로벌 투자 환경에서 현재의 분위기가 공포인지, 탐욕인지 가장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 표
공포와 탐욕 지수

 

유명한 투자 격언 중 하나인 '공포에 사서 탐욕에 팔아라.'라는 것을 잘 실천하기 위해서는, 현재 시장에 탐욕이 넘쳐나는지 아니면, 공포가 넘쳐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는 최저 점수 0점, 최고점수는 100점이며, 점수가 낮을수록 시장에 공포감이 퍼져있는 것이고, 점수가 높을수록 시장에 탐욕이 넘쳐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포와 탐욕지수는 아래 7가지 지표를 활용하여 계산됩니다.

 

  1. 주가의 강도(Stock Price Strehgth)
  2. 시장의 모멘텀(Market Momentum)
  3. 주가의 확산정도(Stock Price Breadth)
  4. 시장 변동성(Market Volatility)
  5. 안전 자산에 대한 수요(Safe Haven Demand)
  6. 풋옵션과 콜옵션 비율(Put and Call Options)
  7. 투기 등급에 대한 수요(Junk Bond Demand)

 

 

1. 주가의 강도

 

주가와 강도 지표 차트
주가의 강도 지표

 

주가의 강도는 '52주 신고가 종목수 - 52주 신저가 종목수'를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신고가 종목의 수가 많을수록 시장은 상승하려는 욕구가 강하다는 것이며, 탐욕의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2. 시장의 모멘텀

 

시장의 모메텀 지표 차트
시장의 모멘텀 지표

 

시장의 모멘텀은 '현재 지수와 125일 이동평균 값 간의 차이'를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시장의 모멘텀은 주식 차트에서 이격도와 비슷한 개념으로, 지수가 이동평균선 대비 높을수록 탐욕이 강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3. 주가의 확산정도

 

주가의 확산 정도 지표 차트
주가의 확산 정도 지표

 

주가의 확산정도는 'McClellan Volume Summation Index(MVSI)'를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MVSI는 상승종목수와 하락종목수의 차이값을 통해 계산되며, 해당 지수가 높을수록 시장에서 탐욕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시장 변동성

 

시장의 변동성 지표 차트
시장의 변동성 지표(VIX)

 

시장 변동성은 VIX 지수를 사용하여 계산되며, VIX지수는 'S&P 지수 옵션을 이용하여 측정되는 변동성'으로, 향후 30일 동안 투자자들이 예상하는 시장의 변동성으로 해석됩니다.

향후 시장이 불확실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투자자들이 옵션을 통해 위험을 줄이려고 할 것이며, 이로 인해 옵션의 가격 및 VIX 지수는 상승하게 됩니다.

과거의 Data를 봤을 때 시장이 불안정한 시기에 VIX가 상숭하며, 이것은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공포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안전 자산에 대한 수요 

 

안전 자산에 대한 수요 차트
안전 자산에 대한 수요 지표

 

안천 자산에 대한 수요은 '20일간 주식 수익률 - 채권 수익률'을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주식 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위험 자산에 대한 선호 즉, 탐욕의 정도가 높은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채권 수익률이 높다면 안전 자산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을 의미하며, 공포의 정도가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6. 풋옵션과 콜옵션 비율

 

풋옵션과 콜옵션 비율 차트
풋옵션과 콜옵션 비율 지표

 

풋옵션과 콜옵션 비율은 '5일간의 풋옵션과 콜옵션 거래량 비율'을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풋옵션은 옵션 거래에서 특정 기초자산을 정하여 미래의 특정 시기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계약입니다.

콜옵션은 풋옵션과 반대로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입니다.

즉, 풋옵션은 주가가 하락할 경우 돈을 버는 구조이며, 콜옵션은 주가가 상승할 때 돈을 벌 수 있는 구조입니다.

 

투자자들이 풋옵션에 투자를 더 많이 한다는 것은 주가의 하락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공포감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콜옵션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는 것은 주가가 상승할 것을 예상하는 것이며, 이는 탐욕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7. 투기 등급에 대한 수요

 

투기 등급에 대한 수요 차트
투기 등급에 대한 수요

 

투기 등급에 대한 수요는 '투기등급 채권 수익률 - 투자등급 채권 수익률' 을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채권의 등급은 크게 투기등급과 투자등급으로 나뉘는데, 투자등급의 채권은 회사의 부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안전한 채권으로 여겨지며, 투기 등급의 채권은 부도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위험한 채권으로 분류됩니다.

 

즉, 위험성이 높은 투기등급의 채권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투자등급의 수익률보다 높아야 합니다.

이 두개 채권의 수익률 차이가 줄어든다는 것은 투기 등급 수요가 높아진 것을 의미하며, 시장에 탐욕이 넘쳐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둘 사이의 차이가 높아지는 이유 중에 투자자들이 높은 프리미엄을 요구하는 상황이 되어 공포에 휩싸인 상태인 경우도 잇습니다.

 


 

위에 설명한 7가지 지표를 동일한 비중으로 적용하여 계산하면 공포와 탐욕 지수의 점수가 나오게 됩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가 시장의 저점과 고점을 완벽하게 잡아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시장의 상황에 대해 어느 정도 기준을 잡을 수 있는 지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우주항공 관련주(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외)
 -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관련주, 대장주
 - 
인플레이션 관련주 정리(물가도 오르는데 돈좀 벌어보자!!)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블로그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함께 커피 한잔 할 수 있는 베풂을 부탁드려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