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은 우리나라의 스크린골프 대중화를 이끈 기업으로, 많은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어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만하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골프존 창업비용과 스크린 골프 운영 수익, 기존에 운영 중인 골프존을 인수하는 예상 비용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골프존 창업을 고민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골프존 창업비용 썸네일
    골프존 창업비용

     

    골프존(스크린 골프) 창업하기

    골프는 젊은 사람들부터 나이대가 있는 중장년층까지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매일 필드에 나가서 골프를 하기에는 부담이 되기 때문에, 골프존과 같은 스크린 골프를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골프존은 스크린골프 프랜차이즈 중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가 높기 때문에, 창업을 할 때 매우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 들어가는 창업 비용이 있지만, 이후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돈이 많지 않기 때문에 수익률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창업 비용은 얼마?

    골프존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룸 5개를 확보할 수 있는 최소 100평 이상의 공간을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스크린 골프 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과 로비, 카운터 등의 공간을 마련한 뒤 들어가는 돈은 초기 가맹비용 및 스크린골프 시스템(각 룸별), 인테리어 및 간판, 기본적인 골프용품 등을 갖추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건물 등 상가에 설치해야 하는 소방시설, 냉난방 및 공조시설, 화장실 등의 설비 설치 비용과, 상가 임대료, 권리금 등의 금액을 모두 더하면 골프존 창업 비용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골프존 예상 창업비용을 계산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구분 항목 비용 내역 비고
    기본 비용 최초 가맹비 1,500만 원 가맹비용 창업/운영 교육비 포함
    스크린골프 설비 31,000만 원 TWO Vision Plus 시스템 룸 5개 기준 
    인테리어 14,000만 원 실내 인테리어 공사 평당 140만 원
    간판 설치 200만 원 간판 제작/설치  
    골프 용품 구비 1,300만 원 골프채 등  
    기본비용 계 48,000만 원 - 4.8억 원
    VAT 10% 포함 52,800만 원 - 5.28억 원
    추가 비용 에어컨, 소방설비 등 5,000만 원 공조시설, 냉난방 설비 건물 상태에 따라 달라짐
    임대 보증금 20,000만 원 임대 보증금 지역별 상이(1.5~3억)
    권리금 10,000만 원 매장 권리금 지역별 상이(0.5~3억)
    기타 비용 3,000만 원 각종 수수료, 영업 준비금 등 -
    추가비용 계 38,000만 원 - 3.8억 원
    총 계 90,800만 원 - 9.08억 원
    • 최초 가맹비 : 창업을 위한 교육, 골프존 본사에 납입하는 최초 가맹비
    • 스크린골프 설비 : 골프존 본사로부터 구매하는 스크린골프 설비 구매/설치 비용으로 기기 종류에 따라 달라짐
    • 인테리어 : 일반 상가에 스크린골프장 인테리어 비용의 평균 수준
    • 간판 설치 : 기본 전면 간판 제작 및 설치 비용, 간판 수량 및 크기에 따라 달라짐
    • 골프 용품 : 골프채, 골프화 등 기본 구비 용품의 수량 및 메이커 등에 다라 달라짐
    • 에어컨, 소방설비 등 : 창업하는 상가의 소방시설, 냉난방 공조장치가 없을 경우 추가 비용 발생
    • 임대 보증금 : 창업하는 지역 및 상권에 따라 임대보증금이 달라짐
    • 권리금 : 주변 상권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권리금이 달라짐
    • 기타 비용 : 영업을 위한 소모품 구입 및 CCTV 설치, 식음료 준비 비용, 부동산 중개 수수료 등

     

    위와 같이 골프존 창업 비용은 대략 9.1억 원 수준이며, 창업을 하려는 지역에 따라 임대 보증금 및 권리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골프존과 같은 스크린골프는 주로 상권이 잘 발달된 지역뿐만 아니라 외곽 지역에 위치해도 충성고객이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기본비용 외 추가로 들어갈 수밖에 없는 임대 보증금과 권리금을 최대한 낮춘다면, 수익률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상권 선택에 따라 창업 비용이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 초기 창업비용과 인건비가 부담된다면, '무인 카페' 창업도 고려해 보세요!

     

    무인 로봇 카페 창업비용, 월 수익은 얼마?

    최근 사람을 쓰지 않는 무인매장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높아지는 인건비 부담 때문인데요. 카페 역시 로봇을 활용한 무인 카페가 점점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인건비가 적게 들어가기 때문

    ameny.tistory.com

     

    골프존 월 수익

    어느 정도 활성화된 상권에 골프존 창업을 한 경우 월평균 매출은 5,500만 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수익은 매출에서 비용을 뺀 것으로, 매월 들어가는 고정비는 월세 및 금융비용, 인건비, 재료비를 포함해 3,000 ~ 5,000만 원 정도입니다.
    따라서, 골프존 월 수익은 약 500 ~ 2,500만 원 정도입니다. 수익에 대한 편차가 큰 이유는 대부분 인건비 부분입니다. 사람을 한 명 더 쓰고 덜 쓰고에 따라 매출액 대비 수익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부분 인건비를 줄이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스크린골프를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은 월 매출 5,500만 원 기준 재료비(식음료, 골프용품 유지보수 등) 400만 원(8%), 상가 관리비(전기요금, 수도요금, 일반 관리비 등) 300만 원(5%), 인건비 400만 원(8%), 월세 등 고정비 1,100만 원(20%), 기타 비용 300만 원(5%), 대출이자와 같은 금융비용 300만 원(5%)으로 총합계 3,000만 원입니다.
    여기에서 인건비가 추가로 발생하거나, 금융비용이 높아진다면 비용이 더 증가하게 되며 수익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즉, 골프존을 운영하며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은 매월 발생하는 비용을 얼마나 줄이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골프존 운영 수익을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구분 금액 내용 비고
    월 매출액 5,500만 원 요금 x 인원수 x 회전율 x 룸 수 x 영업일  
    월 비용 3,000 ~ 5,000만 원 재료비, 인건비, 금융비용 등 인건비 고려 최대 0.5억 반영
    월 수익 400 ~ 2,500만 원 매출액 - 비용  

     

     

    골프존  인수 금액

    이미 골프존과 같은 유명 스크린골프 프랜차이즈의 경우 활성화된 상권에 대부분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 창업을 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특히, 100평 이상의 상가를 임대해야 하기 때문에 조건에 맞는 상가를 찾기에도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기존에 창업하여 운영 중인 골프존 업장을 인수하는 것입니다.
    골프존을 인수할 때는 상권 및 월 수익에 따라 권리금이 달라지며, 월 수익별 권리금 평균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월 수익 1,500만 원 : 권리금 6억 원
    • 월 수익 2,000만 원 : 권리금 7억 원
    • 월 수익 3,000만 원 이상 : 권리금 9억 ~ 9.5억 원

    권리금은 해당 지역의 상권의 활성화 정도, 월 수익이 매월 변동 폭이 크지 않고 꾸준히 유지되는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존에 운영 중인 매장을 인수할 때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부분은 '충성고객'이 얼마나 많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상권이 유지된다는 전제 하에 충성고객(단골)이 많을수록 권리금의 손익분기점을 앞당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골프존  창업 및 인수 결론

    골프장을 창업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100평 이상의 상가를 확보해야 하는데, 이미 활성화가 된 상권에서는 창업 비용을 떠나서 매장을 오픈할 곳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골프존 창업을 고민 중이시라면, 앞으로 상권이 활성화될 대형 상가를 위주로 검토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직 상권이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초기 창업비용에서 임대료 및 권리금 등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골프존은 충성고객이 많은 업종이기 대문에, 시내에서 조금 벗어난 외곽에 창업을 해도 영업이 잘되는 편입니다. 또한, 새로 창업하는 매장은 최신형 스크린골프 설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기존의 도심 상권 대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만약, 외곽에서 상권이 발달하기 시작한 곳에 창업을 하기 망설여진다면, 기존 상권 중 유동인구가 줄어들지 않는 곳에 운영 중인 골프존 매장을 인수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위와 같이 골프존 창업비용과 관련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경제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