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00 야간선물 거래가 중단됩니다.

4월 6일 KRX(한국거래소) 보도자료에 따르면 4월 7일(화)부터 미국 시카고 상품거래소(CME)를 통한 코스피 200 선물 글로벌 거래를 중단한다고 합니다.

거래가 중단되는 이유는 현재 코스피 200 지수가 '소수 집중형 지수(Narrow-based Index)'로 분류되었기 때문입니다.

소수 집중형 지수란 주가지수의 특정 종목이 구성 종목의 30%를 초과하는 일수가 최근 3개월 동안 45일을 초과하면 소수 집중형 지수로 분류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해당 지수를 기초로 한 미국의 규제 관할권이 상품거래위원회(CFTG)에서 증건거래위원회(SEC)와 CFTG의 공동 관할로 변경되게 됩니다.

구성 종목 중 30%를 초과하는 종목은 바로 '삼성전자' 입니다. 우리 시장이 받게 되는 영향은 세 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1) 당일 현물시장을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전일 야간선물 시장이 사라짐
2) 주야간 선물 연속거래를 통해 코스피200 지수선물이 갖고 있던 이머징 마켓 및 아시아(일본 제외) 현물 시장 전반에 대한 동적 헷지 기능의 약화
3) 위의 2가지 이유로 인한 한국시장 개장 시초가의 변동성 증가 가능성

위 세가지 모두 시장에 대해서는 별로 좋지 않은 뉴스로 보입니다. 중단 기간 동안 실질적으로 우리나라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참고로, 야간선물 거래(18:00~익일 05:00)만 중단되고 코스피200선물(미니선물 포함) 정규시장(09:00~15:45)은 정상적으로 운영됩니다.


[야간선물 거래 중단 보도자료(한국거래소, 4월 6일자)

 

 

야간선물 보는 사이트

야간선물 보는 사이트 소개해 드립니다. HTS로 보시는 분들 많겠지만, 야간선물 거래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굳이 HTS를 켜놓고 보지 않고 핸드폰으로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본 포스팅에서는 PC 화면 기준이며, 모바일 웹에서도 최적화된 사이트입니다.)

야간선물 확인 가능 사이트 : http://esignal.co.kr/

사상최강

트레이딩 정보의 최강자

esignal.co.kr

사상최강이라는 트레이딩 정보 제공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접속 시 메인 화면입니다. 코스피 200 주/야간 선물 확인 및 미국장 선물도 확인 가능합니다.

 

 

 

제가 선물/옵션 쪽은 잘 모르다 보니 아침에 야간선물 마감 정도만 챙겨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야간 선물시장이 익일 시장에도 영향이 있다 보니 종종 확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200 야간선물을 선택하여 들어가니 위와 같이 차트와 호가 및 잔량 등이 나오네요. 4월 7일 야간선물부터 거래 정지라서 아직은 시장이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옵션/선물 쪽도 하지는 않더라도 현물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어느 정도 공부는 해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글

  - 미국시장 한눈에 보는 사이트 소개(바로가기)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